spc기업의 제조업 성공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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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기업의 제조업 성공사례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새로운 제품 개발 사례 - Apple iPhone
1.1. 기업과 제품 소개
1.1.1. Apple 회사 역사
1.1.2. iPhone 제품 소개
1.2. Apple의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 iPhone
1.2.1. 아이디어 창출
1.2.2. 제품 컨셉의 개발과 테스트
1.2.3. 마케팅 전략의 개발과 사업성 분석
1.2.4. 제품개발
1.2.5. 시험마케팅
1.2.6. 상업화
1.3. iPhone의 성공 요인 분석
1.4. LG전자의 7S 요소
1.4.1. 전략
1.4.2. 조직구조
1.4.3. 시스템
1.4.4. 공유가치
1.4.5. 스타일
1.4.6. 스태프(인적자원)
1.4.7. 기술이나 역량
1.5. 마일즈와 스노우의 경영전략 유형
1.5.1. Prospector
1.5.2. Defender
1.5.3. Analyzer
1.5.4. Reactor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새로운 제품 개발 사례 - Apple iPhone
1.1. 기업과 제품 소개
1.1.1. Apple 회사 역사

Apple(애플)은 1976년 4월 1일 스티브 잡스(Steve Jobs)와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c), 로널드 웨인(Ronald Wayne)이 설립한 개인용 컴퓨터 회사이다. 1976년 7월 조립식 개인용 컴퓨터인 애플I 키트를 최초로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1977년 1월 회사를 공개하고 애플II 컴퓨터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애플은 1984년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를 갖춘 매킨토시 컴퓨터를 출시하면서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하지만 높은 가격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부족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1985년에는 경영난으로 1983년에 영입한 CEO 존 스컬리(John Sculley)에게 밀려 스티브 잡스가 퇴출되었다. 스티브 잡스의 퇴출 이후 애플컴퓨터 회사는 IBM 호환용 PC의 위력에 밀려 시장에서 고전했다. 스티브 잡스는 1997년 경영난을 겪고 있던 애플의 CEO로 복귀하면서 회사의 생산라인을 재정비하기 시작했다. 잡스가 복귀한 1997년은 개인용 컴퓨터가 인터넷의 대중화에 따라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하던 시기였다. 당시까지 컴퓨터 산업의 핵심은 몇 번의 권력 이동을 경과하고 있었는데, 개인용 컴퓨터의 등장으로 인해 1990년대에는 IBM의 지배에서 마이크로소프트로 이동했고, 1990년대 말 인터넷 시대의 도래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의 지배권이 흔들리던 시기였다. 잡스는 1998년 새로운 디자인의 아이맥(iMac)을 출시했고, 2001년에는 애플 소매점을 개점함으로써 유통 라인을 정비했다. 2001년에는 아이팟을 출시해 이후 6년간 1억 대 넘게 판매하는 진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2003년에는 아이튠스 스토어(iTunes Store)를 만들어 한 곡당 0.99달러에 판매하면서 음악파일 유통시장을 유료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후 2008년까지 아이튠스를 통해 50억 곡이 넘게 다운로드 되었다. 2007년 1월 3일 애플컴퓨터는 애플사로 이름을 바꿨다. 이는 애플이 컴퓨터뿐만 아니라 휴대전화를 포함한 다양한 소비자용 전자기기를 만드는 회사로 바뀐 정황을 보여준다.


1.1.2. iPhone 제품 소개

2007년 6월, 애플의 야심작 아이폰이 처음으로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아이폰은 터치스크린 방식의 아이팟에 휴대전화, 카메라, GPS, 무선인터넷 기능을 합친 스마트폰이다. 모바일 운영체제 iOS가 탑재되어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으며, 애플의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앱스토어에서 수십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아이폰은 역대 스마트폰 중 가장 빠른 속도로 팔려나가며 '아이폰 열풍'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초기 아이폰의 가격은 8GB 모델의 경우 무려 599달러였다. 얼마나 팔릴지 몰라 손익분기점을 맞추기 위해 가격을 높게 잡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이폰이 엄청난 인기를 끌자 애플은 두 달 만에 아이폰의 가격을 399달러로 낮추고 대량생산에 들어갔다. 2007년 11월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도 판매를 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판매량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이듬해에는 아일랜드와 오스트리아로 판매망을 넓혔다. 이후 애플은 1년 주기로 새로운 아이폰을 내놓기 시작했다. 2008년에는 '아이폰 3G'를, 2009년에는 '아이폰 3Gs'를, 2010년에는 '아이폰 4'를, 2011년에는 '아이폰 4S'를 출시했다. 2012년 출시된 아이폰 5는 화면 크기를 4인치로, 해상도를 1,136x640으로 확대했고, 2013년 출시된 아이폰5s까지 그 크기와 해상도를 유지했다. 2014년 출시된 아이폰 6와 아이폰 6 플러스는 화면 크기가 한층 커져, 제품 크기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못지않게 변했다. 애플은 새로운 아이폰이 나올 때마다 판매 국가를 늘려나갔으며, 한국에는 2009년 11월 아이폰 3Gs를 처음 선보였다. 아이폰은 국가를 막론하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2011년 4월을 기점으로 아이폰 시리즈의 전 세계 누적 판매량은 1억 대를 넘었고, 불과 4년 밖에 지나지 않은 2015년 3월 전 세계 누적 판매량이 7억 대를 돌파하기에 이른다. 2007년에 첫 출시된 아이폰은 다른 스마트폰과 확연히 구별되는 기능과 활용성을 발휘했다. 아이팟의 성공은 이후 애플의 주력 사업을 컴퓨터에서 휴대용 IT 기기로 이동시키는 계기가 된다. 2000년대 들어와 시장 상황은 크게 변화해 휴대전화는 물론, PDA, MP3 플레이어, 그리고 인터넷 단말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진 상태였다. 이 모든 기능을 한데 모은 스마트폰(Smart Phone)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릴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었다. 애플이 2007년에 처음 출시한 '아이폰(iPhone)'은 매킨토시와 뉴턴, 그리고 아이팟에서 얻은 애플의 노하우가 모두 집결된 스마트폰 중의 군계일학(群鷄一鶴)이었다.


1.2. Apple의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 iPhone
1.2.1. 아이디어 창출

애플은 일반적인 기업들과는 달리 시장조사를 하지 않고도 획기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스티브 잡스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직접 보기 전까지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시장조사를 통해 나오는 상품은 상식선에 머물 뿐, 위대한 제품은 상식을 깨는 것이어야 한다고 믿었다.

애플은 소비자가 기대하지 못한 놀라운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예술가처럼 스스로 창조했다. 많은 기업들이 고객 집단별로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는 반면, 애플은 단 하나의 제품에 모든 노력을 집중하는 전략을 취했다. 이는 위험이 크지만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잡스는 시장조사에 의존하지 않고도 소비자의 마음을 꿰뚫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아이폰의 깔끔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은 큰 주목을 받았다. 또한 아이폰은 기존 휴대폰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혁신적인 모습이었기에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처럼 애플은 소비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기존의 틀을 깨는 노력을 기울였다.


1.2.2. 제품 컨셉의 개발과 테스트

제품 컨셉의 개발과 테스트는 아이폰 개발 프로세스에 있어 매우 ...


참고 자료

혁신하느냐,죽느냐, 그것이문제로다.( To innovate or die, that is the question)|작성자 T
[네이버 지식백과] 아이폰 [iPhone] - 모바일 생태계를 주름잡는 스마트폰의 대명사 (용어로 보는 IT)
[네이버 지식백과] 애플 (정보자본, 2013. 2. 25., 커뮤니케이션북스)
안병도(2011년) 『애플을 벗기다』. 웅진지식하우스.
Arthur. Charles(2012년) Digital Wars. 전용범 옮김(2012년) 『디지털워』. 이콘.
[네이버 지식백과] 한눈에 보는 스마트폰 춘추전국시대 (KISTI의 과학향기 칼럼, KI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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