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1.1. 야생 아이들의 사례
'야생 아이들의 사례'는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먼저 프랑스의 "아베롱의 야생아, 빅토르"의 경우를 살펴보면, 1799년에 발견된 이 아이는 언어를 전혀 습득하지 못한 채로 자랐다. 이타르 박사가 그를 교육하려 했지만, 빅토르는 주의가 산만하고 언어 이해력이 부족해 결국 교육에 실패했다. 또한 인도의 "늑대소녀 자매" 아말라와 카말라의 경우, 그들은 늑대와 함께 자라 인간의 기본적인 행동조차 익히지 못했다. 아말라는 적응하지 못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했지만, 카말라는 이후 약 5년간의 교육 끝에 30개 정도의 단어를 습득할 수 있었다. 이처럼 야생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언어 습득, 사회성 발달 등 기본적인 인간 능력이 결여된 채 발견되며, 이는 교육이 인간에게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을 보여준다"".
1.2. 교육의 필요성
인간은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육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즉,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어느 것 하나도 무시할 수 없는 영역이다.
흔히 '야생아'로 불리는 아이들의 사례를 통해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볼 수 있다. 1799년 프랑스에서 발견된 '아베롱의 야생아, 빅토르'는 언어를 배우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결국 언어 교육을 포기해야 했다. 또한 1920년 인도에서 발견된 '늑대소녀 자매' 아말라와 카말라도 인간 사회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사례들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은 교육이 없이는 기본적인 인간의 기능과 감각, 지성을 갖추기 어려우며, 문명의 혜택을 받지 못하면 도덕성마저 갖추기 힘들다. 특히 적절한 시기에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의사소통조차 어렵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육은 인간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동물들은 인간에 비해 훨씬 더 빨리 많은 것을 습득하고 성장하지만, 인간만이 이성적이고 감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다. 비록 교육을 하는 과정이 경제적,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일 수 있지만, 교육을 통해 인간은 올바르게 사회에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의 필요성은 인간의 기본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해주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1.3. 교육의 가능성
교육의 가능성은 인간의 교육 가능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매우 취약한 존재이지만, 동시에 교육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이기도 하다. 특히 인간은 언어 습득 및 사회화 능력이 뛰어나, 교육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익힐 수 있다.
'야생 아이들'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은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동물수준의 생활에 머무르게 된다. 하지만 이들 야생 아이들에게 적절한 시기에 교육이 이루어졌을 때, 언어 습득 및 사회화가 가능했던 것을 보면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전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들도 교육을 통해 그 능력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으며, 환경적 요인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개인의 노력과 교육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가변성을 지닌 존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은 인간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