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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대한 서술과 각각의 장단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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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대한 서술과 각각의 장단점과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과정의 개념과 구성 배경
1.1. 교육과정의 개념
1.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1.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1.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2. 대표적인 교육과정 개발 모형
2.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2.1.1. 개요
2.1.2. 교육과정 개발 절차
2.1.3. 장단점
2.2.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2.2.1. 개요
2.2.2. 개발 절차
2.2.3. 장단점
2.3.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형
2.3.1. 개요
2.3.2. 개발 절차
2.3.3. 특징
2.3.4. 장단점

3.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관점
3.1. 충실성의 관점
3.2. 상호적응적 관점
3.3. 형성적 관점

4. 교육평가의 기능
4.1. 교육적 성취의 확인 기능
4.2. 분류 선발의 기능
4.3. 교육적 개선 기능
4.4. 학습자의 이해 기능

5. 평가도구의 유형별 문항 작성
5.1. 진위형
5.2. 배합형
5.3. 선다형(최선답형, 정답형, 다답형, 합답형)
5.4. 단답형
5.5. 완성형
5.6. 논술형

6. 관찰법을 활용한 평가
6.1. 관찰법의 개념 및 특징
6.2. 적합한 학습과제 선정
6.3. 평가 시 상황과 조건
6.4. 체크리스트 작성

7. 통계 분석의 실제
7.1. 평균
7.2. 중앙값
7.3. 최빈값
7.4. 사분위편차
7.5. 표준편차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개념과 구성 배경
1.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설계도이다. 교육과정은 교육이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1.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은 교육과정의 조직·목적·내용이 특정 학교나 행정가의 철학에 근거해서 결정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교육자에게 학교와 교실을 조직하는 데에 필요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 철학은 학교교육의 목적이 무엇이며, 어느 과목이 배울 만한 가치가 있고, 학생들의 학습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고 어떤 교육적 방법과 수업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대답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교육과정 구성에 기초가 되는 교육철학의 기능은 분석적 기능, 사변적 기능, 통합적 기능, 평가적 기능으로 볼 수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배경으로서 철학의 영향은 민주 복지사회의 교육과정, 자유시장경제 및 능력주의 사회의 교육과정을 구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에는 4대 사조인 항존주의, 진보주의, 본질주의, 재건주의가 존재한다. 항존주의는 시공을 초월한 불변의 진리 존재로 사회 변화의 불확실성을 부정하고 인간의 이성발달과 지적 성숙을 추구한다. 진보주의는 실생활 속에서 하는 경험을 중시하며 학습자의 욕구와 필요를 존중한다. 본질주의는 문화를 구성하는 본질적인 것을 교육하고 계승해 현실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재건주의는 사회개혁을 강조하며 문화·문명에 비판적이고 변혁적인 사고를 가진다.

종합하면,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은 교육과정의 조직, 목적, 내용을 결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철학적 기반에 따라 각기 다른 교육과정이 구현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1.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에 대한 심리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측면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해 이해하려는 학문적 성격을 가진다. 교육에는 인간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이 내재되어 있다.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심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자신의 활동 그것이 바로 학습의 기초이다. 둘째, 학습은 학습자의 수준에 맞아야 하며, 활발한 학습자의 활동이 가능하게 해야 하고, 학습자에게 맞는 분위기가 형성될 때 가장 유효하게 경제적으로 수행한다. 셋째, 학습은 학습자가 명료한 목적을 가지고 있을 때에 가장 효과있게 수행한다. 넷째, 한 학급 학생의 흥미와 능력에는 큰 차이가 있다. 다섯째, 학교는 최초의 경험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의식적으로 실천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교육과정에 대한 심리학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흥미, 관심 선호도를 보면 생애에 따라 흥미를 보이는 영역이 다르며, 다양한 요소 제공하고 다중지능이론과 일맥상통한다. 둘째, 학습가능 여부를 보면 교사는 가르칠 수 있는 것이며, 학생은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셋째, 자신감을 보면 개별적으로 흥미·적성·능력·숙련도 등이 다르다. 또한, 교사 또는 학습자가 위축되면 학습 효과가 떨어진다. 난이도 조절로 자신감을 배양한다.

결국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은 학습자의 인지적·정서적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능력과 수준, 자신감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에는 현상유지와 현실개혁의 두 관점이 있다.

현상유지의 관점은 현 사회의 지배체제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현 체제에 긍정적이며 교육을 통한 사회 재생산으로 효율성과 적응을 강조한다.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은 사회구성원들을 그 사회에 적합한 존재로 만드는 사회화기능을 담당한다. 따라서 학교는 기본적인 합의를 통해 학생들을 그들의 학업성적에 따라 평가하고 선발하여 사회가 안정되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

현실개혁의 관점은 불합리한 사회체제를 개선하는 것이다. 이는 현 체제에 대해 부정적이며 사회의 개선·혁신을 주장한다. 이는 갈등주의 관점으로 기능주의를 비판하면서 학교가 객관적·중립적인 기관이 아니며 지배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어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를 전수하는 곳으로, 불평등사회구조를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결국 학교와 교육은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질서에 개인을 편입시키고, 지배집단의 이익에 기여하는 도구적 장치에 불과하다고 보며, 학교는 이상적인 사회질서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혁신의 계획에 참여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2. 대표적인 교육과정 개발 모형
2.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2.1.1. 개요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서 개요는 다음과 같다.

타일러는 교육과정 이론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중요한 쟁점과 요점, 그에 관한 일반화를 확인하고, 둘째, 이러한 중요한 요점과 그것들을 뒷받침하는 구조 간의 관계를 지적하며, 셋째, 이러한 중요한 쟁점을 해결하기 위한 제 접근방식을 제시하고 그 가능성을 예견하는 것이다. 이런 타일러의 논리를 요약해보면,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학습경험을 선정하여, 이를 잘 조직하고, 적절한 평가 수단을 마련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또한 타일러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라는 교육과정학의 근본적인 질문에는 전혀 답변하지 않고,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식을 가치중립적인 입장에서 서술하는데, 이것은 당시 전통주의자들과 진보주의자들의 논쟁을 건드리지 않으려는 선택이었다고 볼 수 있다.


2.1.2. 교육과정 개발 절차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교육목표의 설정
이 모형에 있어서 교육목표의 설정은 학교가 달성해야 할 교육목표가 무엇인가?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교육과정 개발과 개발된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타일러는 교육목표의 원천, 즉 가르칠 내용의 원천으로서 '학습자에 관한 사실', '사회에 관한 사실', '교과 전문가의 견해' 3가지를 들고 있다.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작업은 가장 중요한 일이므로 우선되어야 한다. 이는 교육목표가 설정되어야만 이를 기준으로 학습경험을 선전하고 조직하며, 학습성과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경험이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생들이 겪어야 할 경험이다. 타일러는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각 유형의 목표달성에 적합한 학습경험을 모두 진술하기란 불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그는 네 가지의 일반목표와 이에 적합한 학습경험의 예로서 ㉠사고 능력의 개발에 필요한 학습경험, ㉡정보획득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 ㉢사회적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학습경험, ㉣흥미개발에 도움이 되는 학습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학습경험의 선정 원리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학습경험을 제공해야 하는가? 기회의 원리, 만족의 원리, 학습 가능성의 원리, 일목표 다경험의 원리, 일경험 다성과의 원리 등이다.

(3) 학습경험의 조직
타일러는 학습경험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기 위한 준거로서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을 제시하고 있다. 계속성이란 중요한 교육과정 요소가 반복적으로 강조되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계열성은 학습경험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그 경험을 계속적으로 축적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성이란, 학습경험을 수평적으로 연관시키는 것으로 학습내용과 행동을 통합시키는 것도 여기에 속한다.

(4) 학습경험의 평가
학습경험의 평가는 교육목표가 교육과정이나 학습지도를 통해 어느 정도 실행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총괄평가이다. 학습경험의 평가는 제공된 다양한 학습경험이 과연 목표달성에 효과적이었는가를 측정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타일러는 평가의 주요관심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관한 증거를 수집하는 데 있다고 보면서 평가은 인간의 행동변화가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판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가 절차로는 ① 객관적 평가 도구의 마련, ② 교육목표의 달성도 평가, ③ 교육목표 수정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2.1.3. 장단점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용성으로 어떤 교과 어떤 수업 수준에서도 활용·적용될 수 있는 폭넓은 유용성이 있다. 둘째, 용이성으로 논리적·합리적인 일련의 절차를 제시해서 교육과정 개발자·수업 계획자가 이를 따라하기가 쉽다. 셋째, 종합성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목표-경험선정-경험조직-평가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넷째, 평가의 분명한 지침을 제공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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