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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콘텐츠산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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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콘텐츠산업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류의 개요
2.1. 한류의 정의
2.2. 한류의 특징

3. 한류의 현황
3.1. 한류에 의한 총수출효과
3.2. 문화콘텐츠상품의 수출 효과
3.3. 한류로 인한 생산유발효과

4. 한류의 긍정적 효과
4.1. 경제 창출 효과
4.2. 외교력 상승 효과
4.3. 산업별 시장 활성화
4.4. 국가 이미지 상승 효과

5. 한류가 주는 시사점
5.1. 한류의 무형 자산화를 통한 장기적 관리 지속
5.2. 한류의 노선 확대
5.3. 한류의 품질 관리 정책
5.4. 문화 교류 확대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류(Korean wave)'란 한국문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나 선호현상을 포괄적으로 정의하는 용어이다. 1996년도와 2000년대 당시 중국, 일본 등으로 수출된 한국 드라마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언론이 한국의 문화 열풍 현상에 대해 '한류'라고 정의했고, 이제는 우리 국가의 문화 성장을 지표하는 하나의 개념으로 자리 잡았다. 우리나라는 디지털 혁명을 통해 1960년대 전통적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근대화를 추진해 나갔으며 선진 공업 국가들의 통제나 억압에 의해 산업화 수준도 일정한 기준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국가 자원 부족, 산업계의 주도권 악화 등 현상은 우리 국가가 저성장 기조에서 벗어날 수밖에 없게 하는 큰 문제점이었다. 하지만, 한국은 변혁과 개혁의 힘을 통해 21세기 지식 정보사회에서 문화, 예술, 정보 기술 등 다양한 성장 발판을 새겨 나갔고, 그 결과 뚜렷한 결과물로 한류열풍은 우리나라의 문화 성장에 대한 주도권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2. 한류의 개요
2.1. 한류의 정의

한류(Korean wave)란 "한국의 대중문화 즉 영화, 방송, 대중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라고 정의된다. 2000년대 초반 한류라는 개념이 등장했을 때만 하더라도 이는 단순히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성격을 지녔다. 하지만 이후 정부와 기업을 중심으로 국가 마케팅과 산업 브랜드의 관점에서 재조명되면서 문화 브랜드라는 거대 개념으로 성장하였다. 초기 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한류는 아시아 일대에서 영향력을 미쳤으며,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중국, 대만, 홍콩, 베트남 등지의 청소년들 사이에서 한국의 가요, 드라마, 패션, 영화 등의 인기가 높아졌다. 오늘날에는 한류의 범위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2.2. 한류의 특징

한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 문화 중에서도 K-pop이 한류의 성장에 독보적인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K-pop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나가면서 한국 음반시장 수출액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2006년부터 5년 만에 10배가 넘는 2억 달러 가량의 수출고를 올린 바 있다. 2012년의 수출액 역시도 20% 가량이 증가한 2억 3천만 달러 정도의 수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 한류 문화에 K-pop산업이 중심축으로 작용하는 것을 방증하듯, 문화콘텐츠 산업 내 다른 세부적 산업과 비교했을 때도 한국의 음악산업은 출판, 영화, 캐릭터 등 보다 훨씬 더 긍정적인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둘째, 지역별 한류의 특징으로는 먼저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퍼져 나가고 있는 한류 문화를 들 수 있다. 1990년대 말부터 중국에서는 이미 한류 열풍의 흐름이 자리잡고 있었다. 1992년 한, 중 수교가 성사된 이후로 한국의 대중문화가 중국으로 들어오면서 한류가 중국에 퍼지는 데에 영향을 주었다. 중국에서는 한류 마니아를 뜻하는 개념으로 '한미'라는 단어가 생겨나거나, 대중문화 중에서도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두고 '한극미'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는 중국에서 한류 열풍의 흐름이 익숙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사회 현상일 것이다. 북아메리카의 한류 문화는 2010년대 들어 K-pop 열풍으로 인해 형성된 특징을 보인다. 남미 쪽에서 인기를 끌고 있던 K-pop이 2010년대 초반에는 북미에도 전파되었고, 이후로 싸이, 방탄소년단 등이 세계적인 스타로 발돋움하자 K-pop은 글로벌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3. 한류의 현황
3.1. 한류에 의한 총수출효과

한류에 의한 총수출효과는 한류의 경제적 성과를 보여주는 핵심적인 지표이다. 2015년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은 70.3억 달러로 추정되었는데, 이는 전년 대비 2.2% 증가한 수치이다. 문화콘텐츠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소비재 및 관광 수출 감소를 상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5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상품수출이 전년 대비 8.0%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한류의 수출 효과는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한류가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2. 문화콘텐츠상품의 수출 효과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상품의 수출 효과는 2015년 기준 총 28억 달러로 추정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13.4%가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2015년도에는 게임이 문화콘텐츠상품 수출의 중심을 담당한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게임은 전체 문화콘텐츠상품 수출액의 58%를 차지했다.

그 외에도 영화의 수출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방송과 음악 수출도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상품의 수출 효과는 2015년 기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3.3. 한류로 인한 생산유발효과

2015년 한류로 인한 생산유발효과는 15조 6,124억원으로, 전년 2014년 대비 9.2%가 증가한 수치이다. 한류 문화콘텐츠 생산유발효과는 2014년 대비 22.7%의 높은 증가폭을 보였는데, 이는 2015년 기준 엄청난 폭으로 상승한 화장품 수출 증가율에 따른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중에서 영화는 245.9%의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그 외의 화장품, 방송, 음악 산업은 각각 70.5%, 40.5%, 40.4%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었다. 이처럼 한류는 대한민국의 생산유발효과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한류의 긍정적 효과
4.1. 경제 창출 효과

한류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경제성 효과를 창출시키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천연자원이 부족한 나라로 자연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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