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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행정에서의 프로포절
1.1. 프로포절의 정의 및 중요성
프로포절이란 기관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사업이나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는 사업제안서로, 경쟁력을 높이고 서비스의 질을 개선시키며 기금과 배분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금주들이 기본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서류이다. 외부 제출용으로 작성되는 프로포절은 심사를 하는 기관이나 검토를 진행하는 사람들에게 사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적 사항을 중심으로 명료하게 작성되어야 하며, 사업계획서 검토와 심사의 기준을 사전에 파악하여 이에 준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포절이 승인되면 본격적으로 사업이나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중간보고서와 결과보고서도 작성해야 한다. 프로포절을 내는 근본적인 목적은 사업수행에 필요한 재원을 얻기 위함이며, 미국의 경우 민간 사회복지시설들의 총 예산의 30% 정도가 프로포절 승인을 통해 확보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프로그램의 공모 방식이 확대되면서 많은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이 프로포절을 통해 재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반적인 복지율이 높아지고 있다.
1.2. 사회복지 프로그램 프로포절 작성 요구사항
사회복지 프로그램 프로포절 작성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 프로그램 프로포절은 기관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사업이나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하는 사업제안서로, 경쟁력을 높이고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며, 기금과 배분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부분의 기금주들이 요구하는 서류이다. 외부에 제출되는 프로포절은 심사 기관이나 검토자들이 사업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 사항을 중심으로 명료히 작성되어야 하며, 합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프로포절에는 일반적으로 8가지 항목이 포함되어야 한다. 첫째, 주제, 둘째, 배경, 셋째, 목표, 넷째, 기대효과, 다섯째, 사업추진 세부내용, 여섯째, 성과관리, 일곱째, 사업결과평가계획,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덟째, 사업 종료 후 지역연계 및 활용방안이다. 이러한 구체적인 항목들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과 성과, 지속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1.3. 프로포절 작성 사례: 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
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교육, 문화예술, 지역사회 체험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업 능력 향상과 정서 안정을 도모하고, 나아가 우리나라에 대한 애착심과 자부심을 고취시키고자 "행복 클래스(class)" 프로그램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아동과 청소년의 학습 능력 향상,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한 정서적 성장, 그리고 문화체험 활동을 통한 애국심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학습 지도, 예술 교육, 문화체험 활동 등 3개 세부 사업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은 지역사회 내 저소득층 가정의 아동과 청소년이며, 학습 지원과 정서적 지지, 나아가 우리나라에 대한 이해와 애착심 제고를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등 기초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자원봉사자 멘토링을 실시하고, 나도 예술가 프로그램에서는 미술, 음악 등 예술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성장을 도모한다. 또한 사랑해요 우리나라 프로그램에서는 전국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문화유산을 직접 방문하며 애국심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참여 아동·청소년의 학업 성취도와 예술적 감수성, 그리고 우리나라에 대한 애착심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자발적으로 지속적인 학습과 예술 활동, 그리고 문화체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참여자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2. 로직모델의 이해와 적용
2.1. 로직모델의 개념과 구성요소
로직모델이란 체계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전체과정을 논리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틀이며, 합리주의에 근거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선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