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자기기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징
1.1. 학력인정 평생교육기관
1.1.1.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1.1.2.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1.1.3. 사내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
1.1.4. 원격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
1.2. 학력미인정 평생교육기관
1.2.1. 원격교육형태 평생교육시설
1.2.2.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1.2.3. 시민사회단체부설 평생교육시설
1.2.4. 언론기관부설 평생교육시설
1.2.5. 지식·인력개발사업관련 평생교육시설
1.3. 기타 평생교육기관
1.3.1. 시·도평생교육진흥원
1.3.2. 평생학습관
2. 원격대학의 개념과 현황
2.1. 원격대학의 개념 및 중요성
2.2. 국내 원격대학의 운영 현황
2.3. 방송통신대학과 사이버대학의 차이점
3. 원격대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3.1. 방송통신대학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3.2. 사이버대학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3.3. 원격교육 방식의 보편화에 따른 차별화 방안
4. 우리나라 교육공학의 발전과정
4.1. 태동기(1950년대 초~1960년대)
4.2. 성장기(1970년대~1980년대 초)
4.3. 성숙기(1980년대 중반~1990년대 중반)
4.4. 도약기(1990년대 중반 이후~현재)
5. 학습이론과 교육공학
5.1.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교육공학
5.2.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교육공학
5.3.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교육공학
6. 교수체제설계의 특징
6.1.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
6.2. 목적 지향성
6.3. 학습자 중심
6.4. 과학적 연구 결과 반영
6.5. 팀 활동 기반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징
1.1. 학력인정 평생교육기관
1.1.1.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이란 학교가 설립한 평생교육시설을 말한다.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은 학력인정 평생교육기관에 속하며, 학력인정 평생교육기관 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은 관할청에 보고만 하면 설치가 가능한데, 이는 학교교육의 연장선상에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법적 규제를 최소화한 것이다.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은 유·초·중·고등학교, 대학교 등이 설치할 수 있으며, 정규학력과정과 평생교육과정이 병행하여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는 학점인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고등학교 부설 방송통신고에서는 정규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성인 학력 보완교육과정을 동시에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은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을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성인 학습자들에게도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교 인프라와 교육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평생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1.1.2.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은 평생교육법에 따라 고등교육 수준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평생교육시설로, 교육감에 등록(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은 학력을 인정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 고등교육 수준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교육감의 승인을 받아 학력을 인정받는 교육기관이다.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은 일반 학교와 유사한 형태로 운영되어 교육과정, 교․강사, 시설 등의 측면에서 일반 대학교와 유사한 수준을 요구받는다. 특히 교육과정은 학위 수여를 목적으로 운영되며, 졸업자에게는 학력이 인정된다. 또한 학생 선발, 수업, 학적 관리, 학위 수여 등의 측면에서도 일반 대학교와 마찬가지로 엄격한 기준과 관리를 받는다.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은 기존의 대학교와 구분되는 특징들이 있는데, 이는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보다 유연한 학사 운영과 교육과정 편성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학생 선발 시 연령 제한이 없고, 주간/야간/주말 수업 등 다양한 수업 형태를 운영할 수 있다. 또한 계절학기제,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은 학력을 인정받는 고등교육 기관으로서, 평생교육 실현을 위한 유연한 운영 체제를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3. 사내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
사내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은 학력인정 평생교육기관의 한 유형으로, 사업장에서 운영하는 대학 수준의 교육기관이다. 사내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은 고등교육법에 따라 설립·운영되며 대학의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사내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은 기업이나 사업장에서 재직자 또는 일반인들에게 대학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다. 주로 기업이 자사 직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운영하며, 정규 대학교와 유사한 학위 및 학점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직장생활과 병행하여 대학 수준의 학습을 할 수 있다.
사내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은 평생교육법 제32조에 따라 교육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설립되며, 정규 대학교와 동등한 학력·학위를 인정받는다. 이러한 사내대학은 기업의 특성이나 구성원들의 교육 수요에 맞추어 다양한 전공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술 및 지식 교육을 제공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사내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의 가장 큰 특징은 학습자 중심의 실용적인 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기업 환경과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통해 실무 능력 향상에 주력하며, 이를 위해 온라인 강의, 현장 실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를 위해 정기적으로 교육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처럼 사내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은 기업과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평생교육의 구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 근로자, 경력 단절 여성 등 다양한 계층의 성인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인적자원 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다.
1.1.4. 원격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
원격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은 고등교육 성격을 띤 평생교육기관이다. 평생교육법 제33조제3항에 따르면 원격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은 교육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설치된다. 이러한 원격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은 교수-학습활동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가상공간에서 진행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원격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로는 1972년에 설립된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는 세계 두 번째로 설립된 원격대학이다. 또한 1999년 이후에는 고등교육법에 근거하여 사이버대학이 설립되면서 원격대학이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원격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로 대학과정의 원격대학이 1개, 전문대학과정의 원격대학이 1개 등 총 2개의 원격대학이 운영되고 있다. 이들 원격대학에는 약 2,772명의 학습자가 재학 중이며, 교·강사 수는 22명, 사무직원 수는 39명 수준이다.
원격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은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바쁜 직장인이나 지역적 제약 때문에 대학 교육을 받기 어려운 성인학습자에게 유용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식을 통해 평생 동안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원격대학형태 평생교육시설에서도 교육의 질 관리, 학사관리의 어려움, 졸업생의 인식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원격대학의 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의 질적 향상, 학사관리 강화, 대학 졸업생에 대한 인식 제고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2. 학력미인정 평생교육기관
1.2.1. 원격교육형태 평생교육시설
원격교육형태 평생교육시설은 지역교육청 교육장에 신고하여 설립된 평생교육기관으로, 학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기관이다. 이 기관들은 주로 성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원격교육형태 평생교육시설은 PC, 모바일 기기 등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자들의 학습을 지원한다. 특히 직장생활과 가정 생활을 병행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이들 시설에서는 직업능력 향상, 자기계발, 여가선용 등을 위한 다양한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원격교육형태 평생교육시설은 학습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 제고, 교육기회의 확대,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현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학력 및 학위 인정이 어려운 점, 원격교육에 대한 사회적 편견, 원격교육의 질 관리 문제 등의 한계도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원격교육형태 평생교육시설이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개선, 교육 품질 향상, 홍보 강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2.2.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은 평생교육법 제36조에 따라 사업장에서 근로자 또는 그 가족을 대상으로 설치 운영되는 평생교육시설이다. 이러한 시설은 학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학력미인정 평생교육기관에 속한다.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의 경우 근로자나 그 가족들의 계속교육, 직업능력개발 등을 위해 사업장 내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특히 기업체 내 근로자들의 역량 강화와 재교육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은 근로자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며, 기업의 전략적 인력양성 및 관리를 위한 목적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근로자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은 근로자의 여건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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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대학협회 임시총회 "세계로 나가는 평생교육 모델 만들자", 한국대학신문, 2019.01.30.
한국방통대, 2019학년도 1학기 추가모집 합격자 발표… 유아교육과 등 인기, 에듀동아, 2019.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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