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이버공간 사회적 문제와 정신건강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산업심리학과 게임 업계
1.1. 게임 업계의 노동환경
1.2. 산업심리학의 필요성
1.3. 산업심리학의 활용방안
1.3.1. 리더십
1.3.2. 노동환경 개선
1.3.3. 인사제도 개편
2. 사이버 공간의 사회적 문제
2.1. 사이버폭력
2.1.1. 원인과 현상
2.1.2. 해결방안
2.2. 사이버중독
2.2.1. 원인과 현상
2.2.2. 해결방안
3. 현대인의 정신건강
3.1. 청소년 자살률 증가 현황과 정신건강 문제
3.1.1. 원인
3.1.2. 정책적 지원 탐색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산업심리학과 게임 업계
1.1. 게임 업계의 노동환경
게임 업계의 노동환경은 과거 매우 열악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0년대 중반까지 게임 업계에서는 주 68시간 제도 아래에서 직원들이 고강도 노동을 수행해야 했고, 포괄임금제의 영향으로 추가근무에 대한 수당조차 정상적으로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했다.
최근에는 대형 게임사를 중심으로 주 52시간제의 안정화와 포괄임금제의 폐지가 이루어지면서 노동환경이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중소 규모의 게임사들은 열악한 노동환경에 놓여있다. 이는 직원 수가 부족하다 보니 한 명의 직원이 여러 가지 일을 도맡아 해야 하고, 이것이 회사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결국 노동량이나 노동시간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강도 노동이 지속될 경우 회사는 인재를 육성할 시간마저 줄어들어 업무 효율성의 하락과 지속적인 경쟁력 약화를 경험할 수밖에 없다. 더욱이 최근 정부가 노동유연화 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이면서 게임 업계 종사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노동유연화에 따른 강제적인 근무시간 조정이 이루어진다면 크런치모드와 같은 일시적인 초고강도 노동환경이 다시 생겨날 수 있기 때문이다.
1.2. 산업심리학의 필요성
산업심리학은 회사에서 과업을 수행하며 종업원들이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발달한 학문이므로 이러한 초고강도 노동환경이 종업원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활동을 제약할 수 있어 반드시 산업심리학을 게임 업계에 도입하여야 한다.
초고강도 노동은 단순하게 봤을 때는 구성원의 신체 기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보여질 수 있지만, 더욱 큰 문제는 구성원이 크런치모드와 같은 일시적인 기간동안의 초고강도 노동을 경험한 후 겪게 되는 번아웃 현상에 있다. 신작이나 신제품의 출시를 위해 장기간의 초고강도 노동환경을 경험하며 직원들은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게 되는데, 신작의 출시 후에는 순간적으로 목표가 사라지면서 업무에 대한 의지나 동기가 급격히 줄어들게 된다. 이에 따라 주어진 후속 업무에 몰입하지 못하고, 심한 경우에는 장기휴가나 퇴사를 신청하며 업무 환경에서 잠시 벗어나고자 회피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신작의 성과가 미비한 경우에는 자신들의 노력이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큰 좌절감이나 우울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즉, 초고강도 노동환경이 단순히 신체적인 악영향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의 정신적인 부분에도 큰 악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직원들의 노동시간 조절이나 업무 배분을 통해 노동환경을 개선하여주고, 동기부여를 위해 산업심리학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1.3. 산업심리학의 활용방안
1.3.1. 리더십
게임 업계 리더들의 효과적인 리더십은 직원들의 동기부여와 업무 효율성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특히 신제품 출시를 위해 장기간 초고강도 노동을 경험하는 직원들의 ...
참고 자료
‘또다시 불거진 게임업계 크런치 논란. 국내 상황은?’, 이코리아,
2022년 10월 24일 접속, http://www.ekorea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630
‘업계 96% 반대… "장시간 노동 부르는 포괄임금제 폐지해야"’,
디지털타임스, 2022년 10월 24일 접속,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2071402101231820001&ref=naver
박상훈(2017)『법 교육을 통한 사이버폭력 예방 효과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정애(2000)『게임 중독의 원인과 예방』,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MBC뉴스(2022). 아동·청소년 자살률 6년간 2배로 상승‥학대 경험률 역대 최고. https://imnews.imbc.com/news/2022/econo/article/6439913_35687.html
MBC뉴스(2022). 미래가 더 암담한 '자살 1위'‥청소년 우울증 급증. https://imnews.imbc.com/news/2022/society/article/6411985_3567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