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울 미술 임용고시 선사~고려, 조선초중기 회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분벽화와 회화
1.1. 고구려 고분벽화
1.1.1. 구조와 형식
1.1.2. 배경과 사상
1.1.3. 대표 유적과 특징
1.2. 백제 고분벽화
1.2.1. 구조와 형식
1.2.2. 배경과 사상
1.2.3. 대표 유적과 특징
1.3. 신라 고분벽화
1.3.1. 구조와 형식
1.3.2. 배경과 사상
1.3.3. 대표 유적과 특징
1.4. 화법의 발전
1.4.1. 고구려 - 화장지법, 조벽지법
1.4.2. 백제 - 습지벽화법, 화장지법
1.4.3. 신라 - 조벽지법
2. 조선시대 회화
2.1. 초기 회화 (15-16세기)
2.1.1. 성리학 중심 회화 발전
2.1.2. 도화서와 회화의 실용화
2.1.3. 주요 화가와 화풍
2.2. 중기 회화 (17-18세기)
2.2.1. 사대부 문인화 발달
2.2.2. 절파와 안견파 화풍
2.2.3. 수묵사의화 발전
2.3. 후기 회화 (19세기)
2.3.1. 진경산수화의 부흥
2.3.2. 민화의 등장
2.3.3. 주요 화가와 화풍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분벽화와 회화
1.1. 고구려 고분벽화
1.1.1. 구조와 형식
고구려 고분벽화의 구조와 형식은 다음과 같다.
품字형 다실묘, 呂字형 2실묘, 口字형 단실묘 등 다양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 품字형 다실묘는 다실로 구성된 묘실 형태이며, 呂字형 2실묘는 두 개의 실로 구성되어 있다. 口字형 단실묘는 단일 실로 구성된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묘실이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은 고구려 토착 문화와 불교 양식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초기에는 토착신앙과 불교의 영향이 나타나다가, 점차 불교가 주류를 이루고 도교 문화가 확산되면서 구조와 형식이 변화하였다. 또한 귀족 계층의 내정 간섭으로 인해 도교 문화도 반영되었다.
이를 통해 고구려 고분벽화의 구조와 형식은 시대에 따라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음을 알 수 있다.""
1.1.2. 배경과 사상
고구려 고분벽화의 배경과 사상은 다음과 같다.
고구려는 삼국 중 가장 먼저 건국되었으며, 광대한 국토를 다스리며 진취적이고 늠름하며 분방하고 용맹스러운 기상을 지니고 있었다. 이는 고구려 미술에 잘 반영되어 있다. 특히 고분벽화는 고구려 문화의 전성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유산이다.
고분벽화에서는 토착신앙과 초기 불교적 문양, 계세사상(생전처럼 부귀영화를 바라는) 등이 나타난다. 고대 고구려인들의 사상과 신념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불교가 발전하고 귀족계층의 내정간섭, 도교 문화가 확산되면서 벽화의 주제 역시 변화했다. 불교요소와 도교 주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고구려 고분벽화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 중국식 복식을 보여주지만, 늠름하고 용맹스러운 기상, 박진감 넘치는 장면 묘사, 화려한 색채 등 고구려 특유의 미적 전통이 잘 드러난다. 이를 통해 고구려인의 정신세계와 미의식을 엿볼 수 있다.""
1.1.3. 대표 유적과 특징
고구려 고분벽화의 대표 유적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안악 3호분은 고구려 고분벽화 중 가장 오래된 유적으로, 고구려 초기 고분벽화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안악 3호분은 品자형 다실묘의 구조로, 주대종소 구도와 화장지법의 기법을 사용하여 중국 육조시대의 고분벽화 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다. 벽화에는 당시 고구려 귀족들의 권위, 생활상, 종교적 신념 등이 생생히 나타나 있다.
덕흥리 고분은 고구려 중기의 대표적인 무덤으로, 壬자형 2실묘의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 고분에는 고구려 문화의 전성기를 보여주는 다양한 주제의 벽화가 그려져 있는데, 대표적으로 주인공 초상화, 부인 초상화, 기마행렬도, 사신도 등이 있다. 벽화는 화장지법으로 제작되었으며,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사실주의적 표현이 두드러진다.
무용총은 고구려 후기의 대표적인 고분으로, 壬자형 2실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고분에는 무용도, 기마도, 군무도와 같은 고구려인들의 활력 넘치는 생활상이 생생하게 표현된 벽화가 남아있다. 무용총 벽화는 화장지법으로 제작되었으며, 당시 고구려 군사력과 문화의 번성을 보여준다.
이처럼 고구려 고분벽화 대표 유적들은 시기별로 고구려 문화의 변천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고구려 초기 안악 3호분부터 중기 덕흥리 고분, 그리고 후기 무용총에 이르기까지 고구려 고분벽화는 점차 다양한 주제와 사실주의적 표현을 발전시켜 갔음을 알 수 있다.
1.2. 백제 고분벽화
1.2.1. 구조와 형식
백제 고분벽화의 구조와 형식은 다음과 같다.
백제 고분벽화의 구조는 고구려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다. 무령왕릉의 천장은 아치형이며 벽면에는 소갱과 등잔이 설치되어 있었다. 그러나 고구려와 달리 벽화가 그려지지는 않았다. 송산리고분과 능산리고분에서는 주실벽에 사신도와 일월도 등의 벽화가 확인된다. 송산리고분의 벽돌은 연화문과 문자가 있는 문양이 새겨져 있었다. 능산리고분에서는 판석의 표면을 깨끗이 닦은 후 주황청흑색 등의 안료를 사용하여 조벽지법으로 벽화를 그렸다. 천장에는 연화문과 비운문 등이 배치되어 있으며, 백제 특유의 유연하고 우아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구도와 양식을 보여준다.
즉, 백제 고분벽화는 고구려에 비해 규모가 작고 구조적으로 단순한 편이다. 그러나 천장과 벽화에서 확인되는 백제만의 유려하고 화려한 양식은 백제 미술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2.2. 배경과 사상
백제 고분벽화의 배경과 사상은 다음과 같다.
백제는 한반도 서부에 자리 잡고 해상교역이 발달하여 고구려, 중국 남조 회화 양식의 영향을 받았다. 특히 장승요와 같은 요철법, 태서법의 영향이 나타나 백제 고분벽화만의 섬세하고 유려한 미의 특징을 보인다. 백제 고분벽화는 부드러운 선의 미감, 낙천적인 표현, 온화하고 우아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절제되고 세련된 양식의 선탑 제작과 복스러운 얼굴의 불상 조형 등 백제 미술은 전반적으로 온화, 유려한 곡선미를 자아낸다.
이는 백제의 해상 교역 활성화로 인해 중국 남조와의 교류가 활발했던 점과 관련이 깊다. 백제 고분벽화에는 고구려의 영향과 더불어 중국 남조와 신라에서 유입된 요소들이 융합되어 백제만의 독특한 양식이 나타났다. 이처럼 백제 고분벽화는 고구려, 중국, 신라 등 외래 문화의 영향을 받아 온화하고 우아한 특징을 지니게 되었다.신라 고분벽화의 배경과 사상은 다음과 같다.
신라는 한반도 남동부에 자리 잡고 가야 문화와 전통을 토대로 하여 발전해 나갔다. 진흥왕 때 국력이 강화되고 법흥왕이 불교를 수용하면서 신라 고분벽화가 발전하였다. 호국사상을 바탕으로 한 불교미술이 큰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적으로는 골품제도에 의한 신분제가 반영된 소박하면서도 조화로운 신라적 특징이 나타났다.
외래 문화의 영향을 덜 받은 신라는 한반도 남동부의 지리적 여건 상 고유한 전통과 토속성을 잘 보존할 수 있었다. 그에 따라 신라 고분벽화에는 소박하면서도 단아한 느낌이 드러나며,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토속적이고 민족적인 색채가 강하게 나타난다. 또한 불교 호국사상이 깊이 반영되어 있어 신라 고분벽화만의 독특한 정서와 분위기를 자아낸다.
1.2.3. 대표 유적과 특징
고구려 고분벽화의 대표 유적과 특징은 다...
참고 자료
최연식 기본서, 최단 기본서, 김성희 기본서, 위상 기본서, 남미술 기본서
디자인사전, 현대미술사전, 서양미술사전, 한국회화사용어집, 세계미술용어사전
한눈에보는 조각사, 임영길 판화, 미술재료백과, 한권으로 읽는 20세기 디자인, 클릭시리즈, 디자인아이콘83, 2015 개정 미술 교과서
최연식 기본서, 최단 기본서, 김성희 기본서, 위상 기본서, 남미술 기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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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보는 조각사, 임영길 판화, 미술재료백과, 한권으로 읽는 20세기 디자인, 클릭시리즈, 디자인아이콘83, 2015 개정 미술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