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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학과 개요
1.1. 간호학과 입학 및 면접
간호학과 입학 및 면접은 간호학과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간호학과 입학 시험에는 크게 학생부종합전형과 일반전형이 있으며, 이 중에서도 면접전형은 가장 중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다.
면접전형에서는 지원자의 자소서를 토대로 질문들이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압박적인 질문들도 존재할 수 있다. 면접관들은 지원자의 경험과 역할, 그리고 역경을 극복한 방법 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묻는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과 자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따라서 간호학과 지원자들은 면접전형을 대비하기 위해 자신의 경험과 역할, 그리고 극복한 과정들을 솔직하게 잘 정리해야 한다. 면접관들은 지원자 본인의 이야기를 듣고자 하므로, 자신만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지원자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면접전형에서는 다른 대학이나 취업 현장에서도 중요하게 여기는, 지원자 본인의 솔직한 이야기를 듣고자 한다. 따라서 지원자는 자신만의 경험과 극복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써 면접관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다.
1.2. 간호학과 교육과정
간호학과 교육과정은 학년별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학년 때는 기초교양(교양선택)과목과 해부생리학, 간호학개론 등의 과목을 이수한다. 이 시기에는 전공 외의 교양수업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학년이기 때문에,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들으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또한 타과생들이 많이 수강하는 기초교양 과목들을 잘 골라 들면 학점 관리도 쉽게 할 수 있다. 1학년 때부터 학점 관리에 힘쓰면 2학년 교직이수 선발 대상자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시기의 학점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2학년부터는 본격적인 전공과목들을 배우게 된다. 이 시기에는 병원미생물학, 약리학, 기본간호학 등의 국가고시 과목들을 배우게 되는데, 이를 통해 3, 4학년 때 배울 전공과목들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다. 하지만 과목의 난이도가 높아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하지 않으면 따라가기 힘들다. 따라서 2학년 때는 본인만의 효과적인 공부 방법과 습관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3학년이 되면 성인간호학, 여성간호학, 아동간호학 등의 국가고시 과목들과 실습 과목들을 이수하게 된다. 실습은 처음에는 힘들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적응하게 된다. 다만 과제량이 많아 밤새워 과제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부분의 학교에서 한 달 이론수업, 한 달 실습 등으로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어 수업 시수가 두 배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공부와 과제 수행에 어려움이 있지만, 동시에 직업의식이 생기고 취업에 대한 희망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4학년이 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취업을 준비하게 된다. 따라서 학업과 취업준비를 병행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있지만, 상반기 취업이 끝나면 2학기가 훨씬 편해진다.
전반적으로 볼 때, 간호학과 교육과정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전공 과목이 늘어나고 실습의 비중이 커지는 특징이 있다. 특히 2, 3학년 때는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어 과중한 학업 스트레스가 있지만, 동시에 직업의식 향상과 취업에 대한 동기부여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간호학과 학생들은 이러한 교육과정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학년별로 요구되는 학습 방법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학과 분위기
간호학과 학생들은 1학년 때부터 실망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다른 대학생들이 놀 때 자신들은 공부해야 한다는 점에서 실망감을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지나놓고 보면 취업걱정 없이 돈을 벌고 해외여행을 다닐 수 있어 부러워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1학년 새내기 배움터에 참여하여 학과 사람들의 얼굴을 익히고 친해지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하지만 MT와 같은 활동은 수요 조사를 해도 참여인원이 없어 무산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여초 학과라 단합이 잘 되지 않는다는 점은 학생들과 교수님 모두가 인정하는 바이다. 그러나 친한 친구들과는 돈독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간호학과에는 남학생도 꽤 있는데, 남녀 간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여학생이 많다 보니 남학생이 CC할 확률이 높지만 이는 추천되지 않는다고 한다. 대부분의 간호학과 학생들이 서로를 이기주의자라고 욕한다고 한다. 이에 대해 개인주의라고 생각하는데, 실습 같은 경우 팀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1분만 늦어도 5시에 출근해야 하는 동료들에게 피해가 가기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자기관리를 해야 하는 만큼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4. 취업
간호학과를 졸업하면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할 수 있다. 대학병원 간호사, 산업장 간호사, 보험심사 간호사, 제약회사 간호사, 항공간호사, 간호장교, 지역사회 간호사, 방문간호사, 전문간호사, 보건교사, 간호직 공무원, 보건직 공무원 등 다양한 진로 기회가 있다.
이 중에서도 대학병원 간호사가 가장 선호되는 경향이 있다. 대학병원 간호사는 임상경력 2-3년 이상이 필수이기 때문에 스타트는 대학병원에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서울 아산병원, 서울 삼성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신촌, 강남 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등의 BIG5 병원에서 근무하다가 자대 병원으로 옮기는 것이 승진이 용이하고, 대학원 진학이나 교수 임용 등에 유리하다.
자대 병원이 있는 학교의 경우 실습 때부터 자대 병원에 나가기 때문에 취업에 유리한 편이다. 하지만 자대 병원이 없는 학교의 경우에도 방학 중에 실습을 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취업 기회를 높일 수 있다.
취업을 위해서는 학점이 가장 중요하다. 간호학과는 학점을 따기 힘든 편이지만, 특히 1학년 때부터 학점 관리를 철저히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1학년 때가 학점을 가장 쉽게 올릴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학점 뿐만 아니라 토익 점수, 어학 능력,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의 스펙도 중요하다. 취업을 위해서는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다.간호사는 졸업 후 대학병원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할 수 있다. 대학병원 간호사가 가장 선호되는데, 이는 대학병원 경력이 승진, 대학원 진학, 교수 임용 등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산업장 간호사, 보험심사 간호사, 제약회사 간호사, 항공간호사, 간호장교, 지역사회 간호사, 방문간호사, 전문간호사, 보건교사, 간호직 공무원, 보건직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이 가능하다.
취업을 위해서는 학점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간호학과는 학점 관리가 어려운 편이지만, 특히 1학년 때부터 꾸준한 학점 관리가 필요하다. 1학년 때가 가장 학점을 쉽게 올릴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학점 외에도 토익 점수, 어학 능력,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의 스펙 관리도 중요하다.
자대 병원이 있는 학교의 경우 실습을 통해 취업에 유리한 편이지만, 자대 병원이 없는 학교의 경우에도 방학 중 실습을 통해 취업 기회를 높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취업을 위해서는 학점, 어학 능력, 경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준비가 필요하다.
2. 아동간호학
2.1. 아동간호의 개요
아동간호는 임신부터 출생 후 청소년기까지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간호 분야이다. 과거에는 아동을 불안정한 시기에 있는 희생의 대상으로 간주했지만, 현재는 가장 우선적으로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아동간호의 역사적 발전을 살펴보면, 미국에서는 1912년 아동국협의회가 창설되면서 영양, 위생, 세균학, 약리학, 의학, 심리학, 성장발달이론 등의 발전으로 변화했고, 아동중심적인 건강과 삶의 질 증진에 기여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조선시대부터 구체적인 아동보호법령을 가지고 아동구호사업을 실현하고자 했으며, 외국의 종교단체를 중심으로 육아구호, 의료 개시 등의 활동이 있었다. 특히 태화사회관에서는 아동 교육, 보건사업, 의료사업 등을 전개했다. 현대에 들어서는 질병 치료보다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에 초점을 맞춘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과 모자보건사업, 영유아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아동전문간호인력의 확충과 보건의료전달체계의 구축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아동의 권리와 관련해서는 어린이 헌장과 청소년 헌장이 제정되어 아동의 선언지향적 권리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UN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에서는 아동차별금지, 최우선 이익, 생존·보호·발달, 의사존중 등의 원칙을 명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아동복지법, 영유아보육법, 청소년기본법 등이 제정되어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보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가족중심 아동간호는 입원아동의 정서적 요구가 충족되지 않는다는 인식에서 발달했다. 간호제공자로서 가족 역할을 지지하고 가족의 건강한 삶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신뢰관계 형성, 질문의 유용성과 개방성, 가족 교육과 역량 강화, 갈등의 효과적 관리, 아동과 가족 간의 피드백, 영적 간호 등이 중요하다. 또한 간호사는 범문화적 접근을 통해 아동과 가족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이처럼 아동간호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아동의 건강과 복지 증진을 위해 발전해왔으며, 앞으로도 아동을 가장 우선적으로 보호하고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2.2. 가족중심 간호
가족중심 간호는 간호사가 아동과 가족을 함께 간호하며 가족이 아동 간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방식이다. 간호사는 가족을 아동 간호의 파트너로 인정하고 가족의 요구와 강점을 존중하며, 가족이 아동의 건강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가족은 아동에게 사랑, 애정, 소속감, 자아존중감을 제공하는 중요한 체계이다. 가족 구조와 기능에 따라 아동의 성장발달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건강한 가족은 아동에게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지한다. 반면 기능장애가 있는 가족은 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가족중심 간호에서는 가족의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적응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사는 가족과의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가족 교육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