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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요
1.1.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1.1.1. 교육과정 개정 배경
대다수가 인지하고 있듯,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디지털 전환, 기후환경 변화 및 학령인구 감소 등 다양한 사회 이슈가 생겨났다"이다. 국가발전을 위해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10개의 주요 의제를 선정하여 발표하였는데, 이러한 중장기적 의제들을 관통하는 특징은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이다. 이에 따라 예측할 수 없는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변화 대응력의 필요성이 강조되었고, 따라서 미래를 이끌어 갈 학습자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 혁신이 요구되었다"이다.
1.1.2. 교육과정 개발 방식
교육과정 개발 방식은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과정'과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한 체계적 개정'이다.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개발에 학생, 학부모, 교사, 범사회적 전문가 등 교육 주체들의 참여가 확대되고 관련 기관의 협업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에는 국가 차원에서 교육과정 전문가 중심으로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졌지만, 2022 개정 교육과정 개발에는 교사, 학부모 등과 같은 교육 주체가 참여토록 하여 현장 수용성이 높은 교육과정의 개발을 가능케 하였다. 이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국민 참여를 제도화하여 미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여 교육 패러다임 전환의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한 체계적 개정'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학계, 관계기관 등으로 구성된 상시 협의체를 통해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위한 논의 및 의사결정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시 협의체의 주요 추진 기구는 개정추진위원회, 정책자문위원회, 각론 조정위원회이다. 총론 주요 사항 마련 이후, 국가 교육회의 등 관련 기관을 포함한 개정 관련 상시 협의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상시 개정을 진행한다.
즉, 국민과 함께하는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한 체계적 개정은 '개정'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방식 모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을 엿볼 수 있다.
1.1.3. 총론의 주요 변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가 변화 및 구체화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에서 자기 주도성, 창의와 혁신, 포용과 시민성의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인간상이 재구조화되었다. 교육목표는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었으나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인간상과 핵심역량을 '연계'하고 시민성, 개인과 사회의 지속가능성 및 생태 감수성을 교육목표에 반영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였다. 즉,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에서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변화되었다."둘째, 미래사회 및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교육 내용이 생성 및 강화되었다.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생태전환 교육, 민주 시민 교육 등에 대한 내용을 총론에 추가하여 학습자들이 변화대응력을 함양하도록 돕는 교과 교육과정을 강조하였다. 또한, 분권화를 바탕으로 한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와 관련된 내용은 기존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에 담겨있지 않았으나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추가하여 국가 교육과정, 지역 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 간 주체별 역할을 구분하고,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권을 확대하였다."
1.2. 2022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1.2.1. 교과 교육과정의 변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 교육과정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의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 요소, 기능으로 교과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각 교과 영역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일반화된 지식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