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정리하고 일상생활에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적용되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2.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실제적 사례
3.1. 아이들의 공부 습관
3.2. 텔레비전 광고
4. 손다이크의 자극-반응 결합 이론
4.1. 손다이크의 자극-반응 결합 이론 설명
4.2. 손다이크 이론의 실제 사례: 판소리 학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행동주의 이론은 1913년 왓슨에 의해 창시되었다. 행동주의 이론은 심리학 연구에 있어서 그 현상과 구조를 인간의 내면 의식이 아닌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심리학 이론과는 차이를 가진다. 이전까지 심리학은 심리적인 현상이 주로 인간의 의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내면적인 것이라고 하였으나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을 둘러싼 환경과 자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 관점을 고수함으로써 심리학을 과학화하는 데에 많은 기여를 했으며 이러한 점에서 중요하고 비중 있는 이론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을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보았고 학습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자극 부여와 반응 강화의 과정으로 보았다. 행동주의 이론의 이러한 주요 특징은 학습에 적용되어 현재까지도 효과적인 이론의 종류로 여겨지고 있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2.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가 수행한 개의 침 분비 실험에서 발견한 것이다. 파블로프는 개에게 음식을 주면 개가 침을 흘리는 것을 관찰하였는데, 음식을 주기 전에 종소리를 들리게 하자 개가 침을 흘리는 것을 발견하였다. 즉, 처음에는 음식이 무조건 자극이고 침분비가 무조건 반응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종소리라는 중립적 자극이 음식과 함께 제시되면서 결국 종소리 자체만으로도 개가 침을 흘리게 되는 조건 반응이 나타난 것이다.
이처럼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서는 무조건 자극과 무조건 반응 사이의 관계가 조건 자극과 조건 반응으로 바뀌는 과정을 설명한다. 무조건 자극과 함께 제공되는 중립 자극이 반복적으로 제시되면, 결국 중립 자극 단독으로도 무조건 반응을 유발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파블로프는 주장하였다.
2.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학습이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키너는 자신의 실험실에 설치한 "스키너상자"에 흰쥐를 넣고,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도록 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쥐는 처음에는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다가 점차 이 행동을 반복하여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스키너는 유기체의 행동은 선행하는 자극과 그에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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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반사를 입증한 '파블로프의 개', 이에 따른 희생은?’ 뉴스 기사 (2019.4.8., 신다혜기자)
http://www.edupo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676
‘인간의 행동을 '조작'할 수 있다면? '스키너의 상자'(Skinner Box)’ 뉴스 기사 (2019.5.14., 한진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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