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원형론을 어휘교육에 활용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어휘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1.1. 원형 이론의 개념 및 특징
1.2. 원형 이론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의 장단점
1.3. 파생어 교육의 효과성
1.4. 파생어 교육을 위한 단계별 교수 전략
1.5. 가정 및 교육기관에서의 유아 언어발달 촉진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어휘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1.1. 원형 이론의 개념 및 특징
원형 이론은 특정 범주를 구성하고 있는 대표적인 예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이다. 여기서의 원형은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것을 추상화하여 만든 것을 말한다. 범주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 간에 무엇이 더 중심적이고 전형적이며 일반적으로 보이는지에 대한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전형성 조건을 많이 갖출수록 원형에 가까운 구성원이 된다. 또 공유하고 있는 조건이 적으면 적을수록 주변 구성원이 된다. 일반적으로 문화와 관습, 경험 등에 따라 원형의 전형성을 각기 상이하게 인식할 수도 있다.
1.2. 원형 이론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의 장단점
원형 이론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장점으로 첫째, 원형 이론을 활용하면 원형적인 보기가 비원형적인 보기에 대하여 특권적 및 우월적 효과를 나타낸다. 원형적인 어휘의 경우 범주에서 가장 대표성 있는 사례로 간주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이해와 기억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원형을 중심으로 한 어휘 교육은 학습자들의 어휘 습득과 활용에 효과적일 수 있다. 둘째, 원형 이론을 활용하면 범주 판단의 시간이 짧다. 원형적인 보기에 대해서는 범주 판단이 빠르게 이루어지며, 이는 어휘 습득과 활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원형 이론을 활용하면 어휘 결정 과제에 대한 점화에서 특정 범주의 명칭 점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학습자들은 원형적인 어휘를 접했을 때 해당 범주의 다른 어휘들을 더 쉽게 회상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단점으로는 첫째, 하나의 범주 안에 속해 있는 예들...
참고 자료
허용 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개론, 박이정, 2005.
한재영 외, 한국어교수법 , 태학사, 2006.
김기혁, 한국어 연구의 이론과 방법, 보고사, 2010.
구본관, 단어 형성법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7.
국어학 특강. 7강. 단어 형성법. 조창규. 원광대학교. 2013년 1학기
http://kocw.net/home/cview.do?cid=ee8fd0ef12add719
한국어 교육학개론 강현화, 이미혜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파생어 교육-학습 방안 연구 관동대학교 대학원 2008년 2월 국어국문학과 고주환 nanet.go.kr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파생어 교육, 이지욱, 이화어문논집, 2009년 12월, nanet.go.kr
권혜진 외.『아이와 교사가 즐거운 놀이지도』. 파주: 양서원, 2017.
김경옥(2005). 영아-교사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30개월 영아의 언어표현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고지민(2011). 걸음마기 영아-어머니 간 상호작용의 반응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난실(2004). 만2세반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