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교수목표분석의 절차와 중요성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교수목표분석의 절차와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설계에 대한 이해
1.1. 교수설계의 개념과 필요성
1.2. 교수설계자의 역할

2. 교수설계 접근방식
2.1. 체계적 접근
2.2. 체제적 접근
2.3.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 비교

3. 교수목표분석의 중요성
3.1. 교수목표분석의 절차
3.2. 교수목표분석의 영역

4. 교수설계의 절차와 단계
4.1. 교수-학습 철학 수립
4.2. 요구 분석
4.3. 피드백 과정
4.4. 프로그램 설계
4.5. 프로그램 개발
4.6. 평가
4.7. 책무성

5. HRD 실천을 위한 교수설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설계에 대한 이해
1.1. 교수설계의 개념과 필요성

교수설계는 주어진 특정의 학습내용과 학습자에 대하여 최고의 학습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수업목표,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평가에 이르는 모든 수업의 구성요소들을 적절히 조직하는 과정이다. 다시 말해 교수활동의 전개 과정을 최적의 조건으로 구성함으로써 교수효과를 증진시켜 보려는 교수계획의 수립활동을 말한다. 교육의 영역에서 교육을 받는 학습자의 요구와 교수목표를 분석하고 분석한 것에 맞추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효과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수업관련 변인과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조직·운영하고 적절한 교수방법을 처방해주기 위한 교수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교수설계는 교수자, 학습자 그리고 교과내용, 교수방법, 여러 환경 요인 등 다양한 변인들이 유기적인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기대하는 학습효과를 효과적으로 도출해내려는 체계적 접근과정이다.

교수설계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수설계를 통해 수업의 효과와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다. 둘째, 교수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 필요하다. 교수설계는 교수활동의 전 과정을 계획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므로 교수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셋째, 교수의 전개과정을 최적의 환경으로 구성하기 위해 필요하다. 교수설계는 학습자의 특성, 교수내용, 교수방법, 교육환경 등 교수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들을 고려하여 최적의 교수 환경을 구성한다. 넷째, 교수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교수설계를 통해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수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교수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1.2. 교수설계자의 역할

교수설계자는 교육받는 학습자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과정과 학습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학습활동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HRD전문가이다. 따라서 교수설계자의 핵심적 역할은 학습활동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첫째, 교수설계자는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학습활동이 설계되면 교수설계자는 학습에 필요한 구성요소들을 만들어 내야 한다. 이 구성요소는 수업계획, 교수전략, 교수자료, 학습자를 위한 자료로 이루어진다. 교수설계자는 교육받는 학습자들의 수행할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단계별 학습활동들을 정하고 그 학습활동들이 정해진 단계에서 효과적인지를 정확히 분석, 판단하여 결정한다.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 중에 학습의 성격에 따라 학습훈련 방법을 달리해야 할 상황이 생기면 교수설계자는 그에 합당한 조처를 해야 한다. 또한 교수설계자는 설계한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학습에 적합한 자료나 매체 그리고 보조물을 선정하여야 한다.

둘째, 교수설계자는 수업자료 작성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수업자료 작성자로서의 역할은 수업(훈련)에 사용될 워크북(Workbook), 자료집, 모듈(Module), 메뉴얼(Manual), 유인물 같은 학습자들의 훈련을 돕기 위해 필요한 문서화된 자료들을 개발하는 것이다. 수업자료작성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컨설팅과 수행개선을 위해서 필요한 제안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셋째, 교수설계자는 매체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한다. 매체 전문가로서의 역할은 교육받는 학습자들이 HRD 활동에 있어서 필요로 하게 되는 가장 적합한 시청각 매체와 컴퓨터 모의훈련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다. 학습자들이 HRD 활동을 학습하면서 수행할 때 이들 매체는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기억력 증진과 자료의 제시방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는 등 학습의 효과를 높여준다.

넷째, 교수설계자는 과업분석가로서의 역할을 한다. 과업분석가로서의 역할은 한마디로 직무의 분석, 과업수행의 분석이다. 한 가지의 직무를 작은 부분들로 세부적으로 분리해서 학습자가 그 직무에서 요구되는 사항들을 단계별로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수설계자는 과업분석에서 하나의 직무에서 나누어진 각각의 부분에서 직원들이 수행해야 할 것을 기술하고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교수설계자는 이론가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


참고 자료

교수설계론 교안
체제적 교수 설계. WATER DICK . 아카데미프레스 .2009
기업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모형의 통합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홍성옥. 2015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https://www.ncs.go.kr/index.do)
네이버 지식백과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노남섭, 박양근 저, 인적자원개발론, 한올, 2021
이찬, 리상섭 외 3명 저, 인적자원개발론 (HRD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17
노남섭, 박양근, 인적자원개발론, 한올출판사, 2012
장원섭, 인적자원개발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11
구현서, 인적자원관리론, 형지사, 2012
박성환·이준우, 역량중심 인적자원관리, 법문사, 201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