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문화개념을 정의하는 세가지관점에 대해 소개하고 이중 가장바람직한 문화교육연구의관점은 어떤것인지 설명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문화개념을 정의하는 세가지관점에 대해 소개하고 이중 가장바람직한 문화교육연구의관점은 어떤것인지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기중심적 유아의 사회화 이론과 교사의 역할
1.1. 성숙주의이론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와 교사의 역할
1.2.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와 교사의 역할
1.3.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와 교사의 역할
1.4.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와 교사의 역할

2. 유아사회교육 내 역사교육과 경제교육
2.1. 역사교육의 교육내용 및 주요개념
2.2. 역사교육의 교육방법
2.3. 경제교육의 교육내용 및 주요개념
2.4. 경제교육의 교수방법

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3.1. 친사회적 행동의 주요개념
3.2. 친사회적 행동의 중요성
3.3. 친사회적 행동의 동기
3.4. 친사회적 행동의 단계
3.5.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지발달이론)
3.6.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

4.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과 유아발달
4.1.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개념
4.2. 만 4세 유아의 인지발달 특성
4.3. 비계설정의 구체적 사례

5.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5.1. 콜버그 도덕발달이론의 이론적 근거
5.2. 콜버그의 도덕성에 대한 정의
5.3.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기중심적 유아의 사회화 이론과 교사의 역할
1.1. 성숙주의이론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와 교사의 역할

성숙주의이론은 사람이 내재하고 태어난 생득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숙주의 이론에서는 내재된 발달 단계에 따라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은 사회화를 바라보는 관점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사회화를 습득하며 발전시키는 특정한 시기가 있기 때문에 해당하는 시기에 사회화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처음 유치원에 다니는 시기에 아이들은 유치원에 가서 아이들과 어울리며 사회화 과정을 겪게 된다. 이는 4,5세 정도로 추정되며 대부분의 아이들이 해당 시기에 사회화를 겪는 것을 보아 사회화 발달이 내재되어 있는 단계로 추정할 수 있다.

성숙주의적 관점의 교사는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최대한 계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도의 최소한의 개입만을 해야 한다. 영유아가 학습할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그 과정을 도와주는 보조자(helper)의 역할만을 해야 한다. 자유롭게 선택 할 수 있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프로젝트수업이 그 예이다. 이를테면 생활경험으로 평소 유아에게 친숙한 활동에 중점을 두어 위생관련 프로젝트수업으로 손 씻기, 발 닦기, 양치질하기, 물놀이하기 등등의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의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1.2.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와 교사의 역할

행동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와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사회학습 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에서 발달되어서 직접적 강화만이 아니라 간접적인 강화도 포함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성숙주의와 대비되는 이론으로 사회화는 직접적, 간접적인 강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특히, 유아의 사회화는 부모 또는 지도하는 교사의 행동의 모델링을 통해 사회화를 이룬다고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어린이가 산책 후 원에 돌아왔을 시에 교사의 손을 바로 씻는 모습을 보고 유아도 외출 후 손씻는 습관이 생긴다. 이것을 학습하고 동일한 습관을 가지게 될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의 교사는 자유로운 활동보다는 정해진 방법으로 교구를 사용하도록 하고, 그에 따른 반응이 나오도록 강조한다. 사회적인 행동습득, 그리고 수정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행동주의 교사는 고도의 목적 지향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칭찬과 보상을 함으로서 그 행동에 대한 강화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교육한다. 교사의 의도에 따라 좋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반복적으로 자극을 주고 반응을 유도하며 영유아의 행동을 수정시킨다.


1.3.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와 교사의 역할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와 교사의 역할이다.

프로이드는 사회화에 대해서 초자아와 동일시하는 기제의 발달이 사회화를 일으킨다고 이야기하였다. 초자아란 이상적이며 도덕적인 행동을 추구하는 부분으로 사람의 무의식을 형성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초자아가 발달된다는 것은 이상적이며 도덕적인 행동을 더 추구하는 것이고 초자아의 특성 상 원초아와 대비되기 때문에 원초아를 억제하게 된다. 그러므로 초자아의 발달로 인해 원초아의 욕구를 절제하고 이상적이며 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사회화라고 보았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교사들은 영유아들의 감정·정서 표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억지로 대소변 훈련 등을 시키는 것은 부정적인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가지게 될 수 있다고 주의하도록 하였다. 놀이는 영유아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알아 낼 수 있는 단서가 되므로,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 프로이드의 이론에 의하면 교사는 놀이, 미술, 운동 등을 통해 영유아가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영유아가 극화 활동, 작업 활동, 표현 활동 등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정서 상태를 표현하여 정서적 갈등이나 부정적 정서를 정화하여 건강한 인격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1.4.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와 교사의 역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유아는 자신의 중심에서 시작하여 점차 탈중심화 과정을 거치면서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게 된다. 즉, 유아는 타인의 입장이나 생각을 고려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사회화를 돕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첫째, 교사는 유아의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또래 간 상호작용을 격려하고, 다양한 역할놀이와 토의 활동을 제공한다. 둘째,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유아가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셋째, 교사는 유아의 인지능력 발달에 따라 점진적으로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하여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킨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는 적절한 비계 설정을 통해 유아의 성장을 촉진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서 교사는 유아의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 지향적 사고와 행동을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는 유아의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사회적 상호작용, 역할놀이, 문제해결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사회화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2. 유아사회교육 내 역사교육과 경제교육
2.1. 역사교육의 교육내용 및 주요개념

유아역사교육의 주요 내용으로 Seefeldt(2000)는 시간, 변화, 인류의 지속성, 과거, 역사가의 탐구방법을 제시하였으며, Melendez와 그의 동료들(2000)은 시간, 사람, 공간과 장소, 사건과 변화를 들었다. 또 Ellis(1995)는 역사개념으로 원인과 결과, 계속성, 관계성, 역사성, 시간과 연표, 변화, 문화창조, 국가주의 및 세계주의 등을 제시하였다.

역사교육은 시간과 관련된 교육이다. 유아들의 교육기관에서 매일의 일상적인 활동참여를 통해 시간의 흐름과 순서를 아는 것이 이에 포함된다. 또한 과거의 역사적 사건, 인물, 물건 등을 이해하는 것이 포함된다. 변화 또한 역사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으로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유아 자신과 가족, 이웃의 변화 등을 통해 유아는 변화의 불가피성을 수용하고 변화에 적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인과관계는 과거의 사실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현재에...


참고 자료

구정화. (2011).청소년을 위한 사회평등 에세. 해냄.
(2000). 교육심리학용어사전. 한국교육심리학회
임지영, 류혜원. 문영경, 배기조, 송혜영, 영아발달. (2014). 공동체.-
J. Waters 저, 김영옥 역, (2012) .유아교사의 새로운 도전 처음처럼. 공동체,
김성원. (2013).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송명자. (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 (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정여진.(2015). 체험 중심 역사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시간개념과 역사적 사고력 및 역사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원 석사논문
민혜영, 김영희, 유은석, 임경령(2020). 유아사회교육. 공동체
김윤진,(2010). 유아의 친사회적 관련 연구동향분석. 경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혜원.(2011).친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변인들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경희대학원석사논문.
박경자.김송이.신나리.권연희.김지현.(2009). 사회정서발달과 교육. 교문사-
홍예지. (2020).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교사의 지도방법. 연세대교육대학원석사논문
Wall,B,(2006), Coaching for emotional intelligence: The secret to developing the star potential in your employrees.(이화용 옮김.(2007).감성코칭 리더쉽.서울:지평)
이수정.(2020).유아의 정서지능이 또래유능성과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동의대학원 박사논문
김용미.(2011). 숲 체험을 포함한 생태중심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웅. (2009).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한국교육기획
곽금주. (2016). 발달심리학. 학지사
이명랑. (2017). 심리학개론. 더배움
이수연. (2017). 상담심리학. 양성원
정옥분.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박영신. (2012).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연구. 한국교육학회지, 30(3), 1-22.
김지혜, 이현주. (2017). 비계설정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 발달. 언어교육연구, 33(2), 29-51.
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강상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8
서강식,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e퍼플, 2022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2007
정소흔, 「콜버그 『도덕발달의 철학』에서 정의의 문제」, 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 2007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200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