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의 중요성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교육복지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별아동복지실천
1.1. 개별아동복지사업
1.2. 개별아동복지실천의 과정
1.2.1. 접수면접 단계
1.2.2. 탐색단계
1.2.3. 사정단계
1.2.4. 개입단계
1.2.5. 평가 및 종결 단계
1.3. 놀이치료의 과정
1.3.1. 라포형성
1.3.2. 훈습
1.3.3. 종결
1.4. 부모교육의 중요성

2. 사회복지실천의 중요성과 사회복지사의 기본자세
2.1. 사회복지실천의 중요성
2.2. 사회복지사의 기본 자세와 태도
2.3. 나의 장단점

3. 보육환경의 중요성
3.1. 교육환경의 중요성
3.2. 보육환경 구성의 기본 원리
3.3. 연령에 따른 보육환경 구성 원리
3.3.1. 0-2세를 위한 보육환경 구성의 원리
3.3.2. 3-5세를 위한 환경 구성의 원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별아동복지실천
1.1. 개별아동복지사업

개별아동복지사업은 인간과 사회 환경 간의 개별적이며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서 그 사람의 인격발달을 꾀하려는 제 과정이다. 즉, 사회사업의 기초적인 한 방법이며 동시에 사회사업 실천의 핵심을 이루는 것으로, 곤란한 문제에 처해 있는 사람이나 가족을 개별적으로 개입해 조정함으로써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개별사회사업의 창시자인 메리 리치몬드(M.Richmond)는 개별사회사업을 인간과 사회 환경 간의 개별적이며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서 그 사람의 인격발달을 꾀하려는 제 과정이라고 하였다. 또한 퍼만(Perlman)은 개별사회사업이라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할 때 일어나는 그들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해 나가도록 개인을 도와주는 사회복지기관에서 사용되는 한 과정이라고 하였다. 즉, 개별아동복지사업은 곤란한 문제에 처해 있는 아동이나 가족을 개별적으로 개입해 조정함으로써 아동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 개별아동복지실천의 과정
1.2.1. 접수면접 단계

접수면접 단계는 복지기관의 내담자에게 상담사가 아동이 지니고 있는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고, 해당 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 여부(eligibility)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보통은 아동이 자발적으로 방문하기 보다는 부모 혹은 보호자와 함께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아동 복지 전문가는 해당 아동 뿐 아니라 부모 혹은 보호자와 함께 접수면접을 진행해야 한다. 이 접수면접 단계에서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 기관에서 맡거나 기관의 서비스 방향이나 내용과 부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기관에 알선해 준다. 또한 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아동인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1.2.2. 탐색단계

탐색단계는 조사 및 자료 수집이라 할 수 있다. 내담자의 문제와 증상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자료들을 모으는 과정이다. 자료 수집은 개입의 전 과정을 통틀어 면접, 방문, 관찰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초기 단계에서 집중적으로 일어난다. 이때에는 아동의 현재 상황이나 부모의 생활력 등에 대한 자료 뿐 아니라 아동을 둘러싼 가족이나 환경 등 기타 객관적인 자료들을 통해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


1.2.3. 사정단계

사정단계는 탐색 단계에서 모은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과정이다. 사실적인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여 개입을 위한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이다. 즉, 수집된 자료를 중심으로 문제를 규정해내어 치료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살피고, 개입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후 아동과 그 보호자에게 소개하고, 계획에 협조한다는 것에 동의한다는 약속을 하는 과정이다. 사정 단계에서 목표 설정은 개입의 방향을 명확히 하고 종결 이후 평가의 기준이 되므로 아동과 보호자의 상호 동의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사정 도구로는 가계도와 생태도가 있는데, 가계도는 가족의 과거와 현재의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생태도(학교, 또래관계, 지역사회 등)는 해당 아동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각 체계와 관계를 파악하게 하고 지원 가능한 지역사회 자원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1.2.4. 개입단계

개입단계는 상담사와 아동, 보호자가 합의하여 결정한 목표와 계획을 실천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이 단계는 개별 아동복지 실천의 가장 핵심적인 과정이다.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사정을 바탕으로 얻어진 결과로 개입 목표와 방법을 설정하고, 개입 과정에 참여시킬 대상(부모, 친구, 조부모, 교사 등)을 설정해야 한다. 이러한 결정 과정에서는 아동의 요구를 중심으로 하여 아동과 상담사가 함께 참여한다. 이 과정에서는 아동, 보호자, 상담사가 합의를 이루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상담사는 이용이 가능한 인적 물적 지원 및 서비스를 확인해야 한다".


1.2.5. 평가 및 종결 단계

마지막 단계인 평가 및 종결 단계는 개별 아동복지 실천의 마무리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종결은 목표 달성, 아동의 상황변화, 상담사의 상황변화, 상담 기간의 종료 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종결은 개입 과정과 결과에 관한 최종 평가를 바탕으로 아동, 보호자, 전문가의 합의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 때 상담사는 아동이나 보호자 모두에게 종결에 대해 준비할 수 있게 미리 예고를 해야 한다. 그 이유는 아동이 상실과 이별에 직면하게 되어도 상호간의 친밀감과 신뢰가 유지될 수 있게 하는 심리적인 대비인 것이다. 따라서 개별 아동복지 실천의 마지막 단계인 평가 및 종결 단계는 그동안의 개입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아동과 보호자, 전문가의 합의를 ...


참고 자료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ogibupe&logNo=40146626352&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이철수 외, 사회복지학 사전, 2009, Blue Fish.
최연실 외, 놀이치료의 기초, 시그마프레스, 2017
조혜진, 분리불안장애 아동과의 놀이치료에서 부모상담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8
주선영, 놀이치료에서의 부모상담 현황 및 부모상담에 대한 상담자, 부모의 인식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2
정지영, 놀이치료자 교육과정에서 부모상담 교육실태 및 요구도 조사, 한국상담대학원, 2013
사회복지의 중요성(사회복지실천론 교재 11p~12p), 뉴스기사(https://www.siminilbo.co.kr/news/newsview.php?ncode=1160278848059122)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보건복지부
법제처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