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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학교에선 뭘 배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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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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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래학교에선 뭘 배우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래교육 방향에 대한 비판적 검토
1.1. 현대 교육 시스템에 대한 비판적 고찰
1.2. 다양한 학문 분야의 과도한 제시
1.3.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문과 필요성의 부재
1.4. 교육의 미래에 대한 논리적 결함

2. 미래학교의 변화와 적용 기술
2.1. 미래학교 프로젝트의 전체 방향
2.2. 미래학교의 변화 과정
2.3. 미래학교의 적용 기술
2.4. 미래학교 적용 사례
2.5. 교사의 역할 변화

3. 한국 사회에서의 학교 역할 변천
3.1. 과거의 학교
3.2. 현재의 학교
3.3. 미래의 학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래교육 방향에 대한 비판적 검토
1.1. 현대 교육 시스템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현대 교육 시스템에 대한 비판적 고찰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교육뿐만 아니라 정책, 문화 등의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분야의 긍정적인 미래방향을 제시할 때는 필연적으로 해당 분야가 현재 나타내고 있는 문제점과 한계점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어떤 분야가 개선되기 위해서는 그 분야의 현재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어떤 부분을 조정해 상황을 점진적으로 개선해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더 명확한 긍정적인 미래의 방향성이 제시될 뿐만 아니라 그 방향성에 더 많은 당위성이 부여된다.

그러나 저자는 현재 교육의 위치와 문제점, 한계점을 파악하여 미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기보다는, 여러 미래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개진하는 방식을 택했다. 물론 저자가 활용한 정보가 방대하고 논리적 활용이 적절했기 때문에 제시한 미래교육의 방향성은 충분히 설득력 있고 유익하다. 하지만 저자는 현재 교육 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개선의 여지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저자의 능력이나 자질은 미루어 짐작하건대 결코 부족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교단에 몸담고 있는 상황 특성상 현재 교육에 대한 비판을 본격적으로 하기가 부담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1.2. 다양한 학문 분야의 과도한 제시

저자는 방대한 자료를 근거로 활용하기 위해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에 속한 학문의 정보들을 모두 책에 제시하였다. 하지만 두 개의 거대한 과학 분류를 한 책에 담음으로써 오히려 독자들이 미래교육의 효과적인 방향성을 찾기 어렵게 되었다.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은 인식에 대한 방법과 연구대상, 예측방식 등에서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책에 그 내용을 모두 제시하는 것은 오히려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을 모두 활용하더라도 한쪽 과학분야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 의견을 개진하는 편이 저자의 의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방법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3.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문과 필요성의 부재

대부분의 문화권에서는 오래전부터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해왔으며, 이에 따라 자신들의 사회에 속한 구성원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쳐왔다. 그 노력의 대부분은 교육 시스템 자체의 개선보다는 교육의 본질에 영향을 미치는 학문의 발전을 통해 이루어졌다.

피아제와 같은 학자들이 제시한 인지발달이론, 파블로프와 스키너 같은 학자들이 제시한 행동주의 이론, 그리고 인간의 심리메커니즘을 규명하는 데 최초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미래의 사회, 인간, 가치 등이 보일 양상에 대한 방대한 자...


참고 자료

교육을 바꾸는 사람들(https://21erick.org/column/402/)
한치원, <[기고] 학교의 ‘본연적’ 기능은 무엇인가?>, 에듀인뉴스, 2016-11-11. https://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03
뉴스1, <동대문구, 1억 들여 초중고 코딩·드론 교육하고 전자칠판 설치>, 파이낸셜뉴스, 2021-11-19https://www.fnnews.com/news/202111191146015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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