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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놀이치료의 정의와 역사
놀이치료는 프로이트(Freud, 1909)가 한스라는 어린 소년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어린이의 마음속에 쌓인 좌절이나 갈등을 정신치료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심리학이 발달되면서 각 사조에 따라 놀이치료 방법과 다양한 기법이 발달되어 사용되고 있다.
놀이(Play)란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이 표현되는 도구이다. 놀이는 아동의 말로서 일반적으로 일과 반대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놀이는 사명감이나 책임감을 가지고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하게 되는 것이다.
놀이치료(Play therapy)는 아동의 말로서 심리치료와 마찬가지로 아동의 내면세계 속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치료자는 아동의 놀이를 통해 아동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놀이치료의 핵심이다. 놀이치료는 아동의 언어적 표현이 부족한 시기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치료방법이다.
2. 놀이치료의 장점
놀이치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자신의 감정과 갈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동은 언어로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지만, 놀이를 통해 자신의 내면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감정과 갈등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아동의 발달과 성장을 돕는다는 점이다. 아동은 발달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이나 문제를 놀이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사회성, 정서, 인지 등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는 데 효과적이다.
셋째, 아동의 자아정체성 형성을 촉진한다. 놀이치료 과정에서 아동은 자신의 욕구, 감정, 행동 등을 탐색하고 표현할 수 있어 자아정체성 형성에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건강한 자아상을 발달시킬 수 있다.
넷째, 아동과 치료자 간의 신뢰관계 형성에 도움을 준다. 놀이치료 과정에서 아동과 치료자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신뢰감이 형성되고, 이는 치료의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다섯째, 아동의 가족관계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놀이치료는 아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가족 구성원들이 아동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가족관계가 개선될 수 있다.
이처럼 놀이치료는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과 성장, 자아정체성 형성, 치료자와의 관계 형성, 가족관계 개선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3. 놀이치료의 단계
3.1. 초기단계
초기단계는 아동과 상담자 사이에 치료적 동맹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놀이치료실과 치료자의 역할을 탐색하게 된다. 치료자는 아동과 함께 관심을 집중하여 아동이 가장 가치 있는 존재라는 것을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또한 아동의 무조건적 존중을 통해 치료동맹 형성을 위해 아동의 경험을 가치 있게 여겨주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산만하고 많은 행동을 보이며, 때로는 자신과의 접촉을 잃을 수도 있고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아동은 문제를 일으킨 사람이나 상황을 구별하지 못할 수도 있으며, 치료자에 대한 전이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치료자는 이러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아동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라포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직화를 할 필요가 있다."
3.2. 중기단계
중기단계에서는 아동이 치료자와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자신의 심리적 외상, 투쟁, 두려움 등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게 된다. 이 시기 동안 아동은 자신의 고통과 외상에 직면하게 되며, 치료자는 아동에게 안전과 안정, 보호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아동이 자신의 정체성을 강하게 느끼게 되면 놀이로 외형적으로 표현되었던 힘을 내면화하게 되고 자기가치가 높아지면서 기능수준이 향상된다. 이처럼 중기단계에서는 아동이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통제력, 존엄성, 힘을 얻게 되는 치료적 성장이 나타난다.
특히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치료자의 역할이다. 치료자는 아동의 행동 표출(acting out)에 적절히 대응하고, 아동이 자신의 고통과 외상에 직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아동이 자신의 정체성을 강하게 느끼고 내면화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지해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긍정적인 자기상을 형성하고 현실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된다.""
3.3. 종결단계
아동이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통제력, 존엄성, 힘을 얻게 되면 놀이는 성인 삶에 필요한 것들을 연습하는 국면에 들어가면서 놀이실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는 종결을 시작해야 하는 시기이다. 아동과 치료자 사이에 깊은 신뢰관계가 만들어져 종결은 매우 힘든 과정이 될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약간 퇴행하는 경향을 보이기는 하나 종결을 늦추려는 무의식적 시도일 뿐 문제가 다시 시작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4. 놀이치료의 접근방법
4.1. 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는 치료자가 내담자가 모래상자에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자유롭고 보호받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무의식의 안내를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촉진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핵심 역할이다.
모래상자는 28.5x19.5x3inch의 직사각형 모양으로, 내담자가 한눈에 전체를 볼 수 있어야 하며 손이 닿을 수 있는 거리여야 한다. 바닥과 벽은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각종 모형들이 준비되어 있다. 모형은 치료자의 확장이자 내담자와의 소통 수단이므로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 내담자가 무의식의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며, 내담자의 치료과정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것이 치료자의 역할이다. 치료자와 내담자가 함께 공유하는 감정을 '동시적 순간'이라고 하는데, 이는 직관적으로 치료자와 내담자가 내담자의 내적 경험을 함께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래놀이치료는 프로이트(Freud, 1909)의 한스라는 어린 소년 치료 과정에서 어린이의 마음속에 쌓인 좌절이나 갈등을 정신치료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데서 시작되었다. 이후 Kalff에 의해 체계화되었는데, Kalff는 모래상자에 투사되는 내담자의 내적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Kalff는 초기 정신발달 단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