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에너지취업희망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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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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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기에너지취업희망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 분석 방법
1.2. 기업 선정 이유

2. 7S 분석
2.1. 전략
2.1.1. 혁신문화 중장기 전략
2.1.2. SWEET 2017 전시회 참가
2.1.3. 2018 IEEE PES T&D 전시회 참가
2.1.4. 전력사업의 서비스 산업화
2.1.5. 신재생에너지 확산
2.1.6. 비전 2025 중장기 경영전략 보고회
2.1.7. SWOT 분석
2.2. 구조
2.3. 스타일
2.4. 기술
2.5. 공유가치
2.6. 직원
2.7. 시스템

3. 결론
3.1. 문제점 분석
3.2. 해결방안
3.3. 요약 분석(Table)
3.4. 느낀점

4. ESG 경영과 금융과 대기업 분야
4.1. 기업경영의 필수 요소: ESG
4.2. ESG 경영 우수사례: 금융분야
4.3. ESG 경영 우수사례: 대기업 분야

5. 창업이야기
5.1. 언젠가는 도전해야 하는 창업
5.2. 국가적으로 중요한 창업
5.3. 창조경제와 창업

6. 기업가정신의 의의와 중요성
6.1. 기업가정신의 이해
6.2.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7. 기업가의 특성
7.1. 기업가의 오해와 진실
7.2. 기업가의 주요 특성

8. 변화와 혁신의 사내 기업가정신
8.1. 사내 기업가정신의 핵심개념과 기업가정신과의 차이점
8.2. 사내 기업가정신 활성화 방안

9. 기업가 정신의 확장
9.1. 사회적 경제
9.2. 사회적 기업

10. 다양한 분야의 기업가정신
10.1. 기술창업과 기업가정신
10.2. 공공분야에서의 기업가정신
10.3. 대학 내에서의 기업가 정신
10.4. 기타 분야의 기업가정신

11. 창의력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11.1. 창의력의 중요성
11.2. 창의력, 없는 것인가,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인가
11.3. 창의적 사고기법

12. 관심과 아이디어를 어떻게 연결할까
12.1.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 발굴하기
12.2. 모색과 창조의 삼각형 이해하기

13.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오는가
13.1. 관찰로 아이디어 찾기
13.2. 기존 제품에서 아이디어 찾기

14. 아이디어를 어떻게 기회로 만드는가
14.1. 고객과 시장
14.2. 경쟁자
14.3. 공급자
14.4. 정부정책
14.5. 글로벌 환경
14.6. 엘리베이터 피치

1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 분석 방법

기업 분석 방법에는 총 4단계에 걸쳐서 진행되었다.

첫 번째로 분석할 기업인 한전 KDN의 주 업무와 환경이 어떠한지를 이해하는 과정이 선행되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7S 모델의 각 요소별로 기업의 현 상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기업의 문제점이 각 부문별로 독립적이지 않고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세 번째로는 앞선 파트별 분석에서 도출된 문제점 중 핵심적이면서도 복합적으로 얽힌 문제 세 가지를 선별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핵심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분석 과정을 마무리하였다.


1.2. 기업 선정 이유

저희 조는 세 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한전 KDN을 선정했습니다.

첫째, 일회성이 아닌 청중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 근거해서 저희는 많은 전남대학교 학생들이 취업하기를 희망하고 또 지역 할당제를 통해 비교적 유리한 입장으로 취업에 도전할 수 있는 공기업을 분석기업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둘째, 기업의 성격이었습니다. 저희는 모든 사람이 이용하면서도 미래에도 사라지지 않는 보편적인 자원을 다루는 기업을 선정하고자 했고, 전기가 이러한 조건에 부합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셋째, 사람들이 비교적 생소하다고 느낄 수 있는 기업을 선택하고자 했습니다. 위 두 조건과 함께 고려해보았을 때 한전 KDN은 위 두 조건을 충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한전의 자회사로 대표적인 공기업으로써 정보들이 인터넷에 잘 정리되어있는 한전과 달리 비교적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판단해 7s 분석 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7S 분석
2.1. 전략
2.1.1. 혁신문화 중장기 전략

한전 KDN은 공기업 최초로 전 구성원의 의식과 문화 혁신에 기반한 경영혁신 전략을 정해 공포했다. 이번 선포식은 구성원 삶의 변화를 기반으로 혁신 수용성을 높이며 국민과 소통하는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전 KDN 혁신문화 중장기 전략의 비전은 "국민과 함께하는 기업문화로 에너지 ICT 미래혁신을 열어가는 한전 KDN"이다. 이를 위해 3대 전략목표로 "미래대비 신성장동력 창출",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구현", "상호 간 존중하며 함께 일하는 기업문화"를 설정하고, 2022년까지 총 43개의 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한전 KDN은 전 구성원의 의식과 문화 혁신에 기반한 경영혁신을 추구하여 국민과 함께하는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에너지 ICT 분야의 미래 혁신을 선도하며,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2.1.2. SWEET 2017 전시회 참가

한전 KDN은 SWEET 2017 전시회에 참가하여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그리드 분야의 최신 ICT 솔루션을 전시하였다. SWEET 2017은 태양광, 풍력, 바이오,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신재생에너지 전 분야와 스마트그리드 등 에너지 효율 분야의 국내외 유수 기업들의 신기술과 제품을 전시하는 행사이다. 한전 KDN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그리드 분야에서의 자사의 기술력과 솔루션을 대내외에 알리며, ICT 전문 공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한전 KDN은 이번 SWEET 2017 전시회에서 신재생, 친환경에너지 분야에 ICT 기술을 접목한 4종의 솔루션과 태양광 발전소 관제시스템, 마이크로그리드 에너지 종합관리 시스템 MG-EMS, 지중전력 구 통합예방진단 시스템(배전), 물리적 방향 자료전달시스템(NIMA-1000) 등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술과 솔루션을 대내외에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ICT 기술을 활용한 전력계통 전반의 서비스 고도화 역량을 선보였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전시회 참가는 한전 KDN이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그리드 분야에서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토털 서비스 제공 능력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최근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확대와 기후변화에 따른 전력수요 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한전 KDN은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자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2.1.3. 2018 IEEE PES T&D 전시회 참가

2018 IEEE PES T&D 전시회 참가는 한전 KDN이 미국에서 개최된 IEEE PES T&D 전시회에 참가한 것이다. 해당 전시회는 두바이 전기전, 하노버 메세 등과 함께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전력산업 박람회로 평가받으며, 발송전 및 배전, 스마트그리드 등 전력산업 관련 다양한 제품과 새로운 솔루션들을 볼 수 있다. 이번 IEEE 2018 전시회에서 한전 KDN은 미래배전 운영시스템을 구현한 지능형 배전계통 운영시스템 5종을 비롯하여, 총 7개의 최신 에너지 ICT제품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미국, 콜롬비아, 멕시코 등 다양한 해외 기업으로부터 차세대 배전지능화 시스템 및 K-GIS에 대한 수출 문의 및 기술 MOU 제안 등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으며, 이를 시작으로 해외사업 진출을 계속해서 추진할 예정이다.


2.1.4. 전력사업의 서비스 산업화

전력사업의 서비스 산업화는 디지털화를 통해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으며, 기존의 대규모 장치산업에서 소비자수요에 최적화된 서비스산업으로 변모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한전 KDN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AI,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에 있어서 글로벌 선도기업 수준으로 기술력을 키울 것이며, 안정적 고객기반과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기저사업을 효율화할 뿐만 아니라 AMI 활용 부가서비스, 전력계통 지능화를 통한 최적관리, 전력 클라우드 서비스, AI 기반의 설비진단 및 고장예지, 에너지 ICT 통합플랫폼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


2.1.5. 신재생에너지 확산

신재생에너지 확산은 글로벌 전력사업자들이 ICT 기반의 디지털 융합을 통해 친환경 발전, 에너지 효율화, 에너지 솔루션 등 사업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또한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확대하기로 결정했으며,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한전 KDN은 이러한 세계적 트렌드 및 정부 정책이 유발할 신재생 에너지 관련 시장의 성장, 전력계통의 분산화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분산전원 중계, 수요관리 서비스, 분산전원 최적 운영을 통한 효율 극대화, 신재생에너지 통합관제 등 신재생에너지와 ICT가 융합된 신산업을 구체화하여 신재생에너지 확산이라는 정부정책에 기여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자 한다. 이는 글로벌 전력사업자들이 보여주고 있는 에너지 전환 및 친환경 전략과도 부합하는 것이다.""


2.1.6. 비전 2025 중장기 경영전략 보고회

비전 2025 중장기 경영전략 보고회는 한전 KDN이 새롭게 수립한 중장기 경영전략과 비전을 발표한 자리이다. 이를 통해 혁신과 상생으로 미래에너지 가치를 만들어가는 ICT 공기업, Smart Energy ICT Leader KDN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였다. 오는 2025년도까지 매출액 1조원 달성, R&D 사업화 금액 1,400억원 달성, 신사업 매출액 3,000억원 달성, 435여 명의 핵심전문가 확보 등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새로운 전략체계로 혁신성장형 신사업확대, 에너지 ICT 핵심사업 강화, 지속가능 경영체계 혁신 등 3대 전략방향과 이와 관련된 11대 전략과 및 32개 실행과제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한전 KDN은 미래 에너지 가치를 만들어가는 ICT 공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2.1.7. SWOT 분석

SWOT 분석은 한전 KDN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분석 기법이다.

강점(Strength)은 전력 ICT 전문공기업으로서 한전 KDN이 지난 26년간 전력계통 전반에 필요한 ICT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전력 ICT 전문 공기업으로서 기반을 다져왔으며, 전력 ICT 핵심 솔루션 확보로 전력계통 전반에 걸쳐 서비스 고도화를 견인하고 있다는 점이다.

약점(Weakness)은 최근 채용절차 미흡 논란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들 수 있다. 2018년 상반기 일반직 채용형 인턴 필기시험 과정에서 시험지 배부 오류 등이 발생하여 응시자들의 강력한 항의를 받았으며, 이는 면접 경쟁률을 높이는 등 응시생들에게 피해를 주었다.

기회(Opportunity)는 신기후 체제 출범에 따라 ICT융합, 신재생에너지 확산 등에 의한 사회 전반의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미래 에너지 신사업을 수주하면서 한전 KDN이 에너지 산업의 신성장 동력화를 제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위협(Threat)은 기후변화로 인한 급격한 온도변화로 전력 수급과 관리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지능형 전력망 구축 등 전력 관리의 책무가 더욱 무거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한전 KDN은 전력 ICT 전문공기업으로서의 강점을 기반으로 에너지 신사업 개척을 통해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일부 채용 관련 부정적 사례와 기후변화에 따른 전력 관리 과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2.2. 구조

조직구조는 기업의 성공적인 경영 활동을 위해 필요한 일과 부서, 직위나 권한 관계 등을 안정적으로 짜놓은 뼈대이다. 모든 기업은 조직 구조를 바탕으로 각 부서 간의 업무를 정하고 인적 자원을 배치한다. 조직도를 통해 해당 업무에 대한 책임과 권한 체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한전 KDN의 조직도를 살펴보면 사장-기획관리본부, ICT 사업본부, 전력융합사업본부-부서-팀의 순서로 수직적인 조직구조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조직구조는 조직원들의 의견이 빨리 전달되기 어렵고, 소비자의 의견에 대한 반응과 시장변동에 따른 대처가 느린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너무 세분되어있는 조직도로 인해 불필요한 관리자비용이 지출되는 문제도 존재한다.

이와 같이 한전 KDN의 수직적이고 세분화된 조직구조는 의사소통의 장애와 관리비용 증가 등의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3. 스타일

한전 KDN의 스타일은 열린 경영과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CEO는 권위주의, 의전, 형식을 타파하고 직원들과 소통하는 것을 조직문화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CEO는 직접 전국 지사를 돌며 직원들의 애로점을 청취하고, 임원실을 리모델링하여 직원 휴게공간을 마련하는 등 구성원들과의 유대관계 형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회의 시 지시를 내리기보다는 참석자들이 문제를 제시하고 토론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문화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CEO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 업무 현장에서 수직적이고 위계적인 문화가 여전히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구성원 전체가 이러한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지는 불분명한 상황이다. 또한 조직 구조가 수직적이고 관리자 수가 많아 CEO와 구성원 간 의사소통의 원활한 흐름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2.4. 기술

한전 KDN은 발전에서부터 급전, 송변전, 배전, 판매에 이르는 전력계통 전 과정에 있어 첨단 전력 ICT기술을 적용하여 전력계통 감시, 진단 및 제어, 전력사업 정보관리 등의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력 손실률을 절감시키고, 전압과 주파수 유지율을 높이고 한순간의 정전도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고품질의 전기를 안전하고 값싸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한전 KDN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AI, Iot, Cloud, Big Data, Mobile 등 AICBM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AMI 확산, 전기차 충전소 구축, 에너지 빅테이터 서비스, E-프로슈머, 마이크로그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등 에너지 신산업 기술을 개발하여 미래 에너지 세상을 이끌고 있다.

하지만 한전 KDN은 내부에서 미래역량을 위한 개발은 계속하고 있지만, 기술을 이용할 인적자원들을 개발하는 시스템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적자원개발시스템을 통해 직원들이 스스로 부족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지만, 실제로 활용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정도로 새로운 기술을 이용할 역량을 갖춘 기술자의 수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2.5. 공유가치

한전 KDN의 공유가치는 Beyond(혁신), Expertise(전문성), Social value(사회적 가치), Together(협력)를 핵심 가치로 삼고 있다.

첫 번째로 혁신문화와 사회적 가치를 더해 한전 KDN은 전 구성원에게 즐거운 일터를 제공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기업문화로 에너지 ICT 미래혁신을 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한전 KDN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두 번째로 한전 KDN은 뛰어난 인재육성 제도를 통해 직원들의 전력 IT 및 업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성과 열정으로 조직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협력으로는 2018년 기업문화 슬로건으로 "KDN, Together with you!"로 제정하여 직원, 고객, 이해관계자, 국민과 함께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경영혁신을 통해 최고의 회사를 다 함께 만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전 KDN의 비전은 직원, 이해관계자, 국민과 함께 혁신과 사회 가치 실현을 통해 Smart Energy Ict Leader, KDN으로 성장해 가는 것이다. 한전 KDN은 비전을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장기적으로 수립했으며, 성과와 관련된 기사를 기업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2.6. 직원

한전 KDN의 구성원들은 총 2,673명으로 이루어진 조직이다. 한전 KDN은 창의인재, 고객지향인재, 전문인재, 신뢰인재라는 인재상을 기준으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채용 과정은 서류전형, NCS 기반의 인적성 검사, 직무수행능력과 직업기초능력을 평가하는 면접 1, 2차 등의 단계로 이루어지며, 신체검사와 신원조회 과정을 거쳐 최종 인재를 선발한다. 또한 매년 점차 채용인원을 늘리며 실업난 속에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선발된 인재들은 e-HRD(인적자원개발시스템)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스스로 역량수준을 진단하고 부족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직무역량이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한전 KDN의 직원 관련 문제점도 존재한다. 첫째, 채용 규정을 적절히 지키지 않거나 채용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한 사례가 있었다. 둘째, 면접 시 외부전문가와 내부직원이 모두 참여해야 한다는 규정을 어기고 내부직원만으로 면접관을 구성한 적이 있었다. 셋째, 2018년 필기시험에서 시험지를 잘못 배부한 후 응시생 전원을 합격시키는 처리를 하면서 도리어 경쟁률만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처럼 한전 KDN은 인적자원 관리 측면에서 일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창의인재 등 명확한 인재상을 설정하고 체계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운영하며 구성원의 역량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7. 시스템

시스템은 체계, 조직, 제도 등 요소의 집합이나 요소와 요소 간의 집합으로서 평가, 보상, 인력 배치와 같은 프로세스를 포함한다.

한전 KDN은 직무발명 보상제도를 확대하여 국내 대기업 및 공공기관 중 최고 수준의 보상 규모를 마련했다. 기존 수익금의 50% 보상율을 최대 70%까지 상향하고, 국내 최초로 발명자의 기여도를 반영한 보상 기준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유망특허가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 특허를 중소기업에 이전하여 산업계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한전 KDN은 2005년부터 5회 연속으로 한국서비스품질우수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평...


참고 자료

http://blog.sisaon.co.kr/221428455656
http://m.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236
http://blog.skinfosec.com/221428931411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71348&kind=3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81240&cid=59088&categoryId=59096
http://m.cnews.co.kr/m_home/view.jsp?idxno=201611281514006570926#cb
http://www.electimes.com/article.asp?aid=1535698597164029002
https://blog.naver.com/vbvb15/221502511210
https://recruit.kdn.com/recruit/wm/rc/WMRC_RightPeople04.jsp
http://m.mcnews.co.kr/a.html?uid=63148http://www.kjdaily.com/read.php3?aid=1558430687471034004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733157
업의 새로운 생존 키워드 –ESG 경영, 착한 기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생계형트렌드, Mar 25. 2021.
ESG 점수 높으면 돈도 잘 번다. 한국경제, 2021.04.11.
아모레 업계 최초로 가입한 'RE100' 뭐길래 (아주경제, 2021.03.17)
보험사들, 이렇게 핫한 ESG를 외면? 日刊 NTN(일간NTN), 2021.03.17.
삼성화재,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ESG위원회' 신설, 2021.03.22.
“착하게 살자” 딜레마 속 정답은 어디 (동아일보, 2021.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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