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
1.1. 학과 개요
'문화'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발전 상태를 나타내며, 이는 방송, 문학, 게임,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라는 형태로 표현된다. 문화콘텐츠학과에서는 이와 같은 방대한 '사회의 산출물'들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배우게 되며, 이들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 능력도 갖추도록 가르친다. 학과 공부를 통하여 향후 문화 콘텐츠 분야 글로벌 문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미디어학과는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롭게 창출되는 여러 응용 분야를 다루고 있다. 미디어학과는 멀티미디어와 정보통신 및 정보보호를 포괄하여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실무 능력이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멀티미디어를 위한, 정보통신에 의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전문인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1.2. 관련 학과
문화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와 관련된 학과에는 매우 다양한 분야의 학과들이 있다. 문화콘텐츠 공간문화컨텐츠학과, 공연전시기획학과, 교육문화전공, 글로벌문화콘텐츠학부, 동화미디어콘텐츠전공, 동화미디어콘텐츠학과, 디지털문화콘텐츠공학과 디지털문화콘텐츠학과 등이 있다. 이들은 문화, 예술, 미디어, 공연, 기획 등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또한 문화경영학과, 문화교류전공, 문화기획전공, 문화기획학전공, 문화매개행정전공, 문화서비스학전공, 문화스토리텔링전공 등 문화 경영, 기획, 행정, 서비스 등의 분야도 포함된다.
미디어 분야에서는 IT미디어공학과, 공연미디어학부, 광고영상미디어학과, 글로벌미디어영상학과, 글로벌미디어학부, 다이나믹미디어전공, 다이나믹미디어학과, 디지털미디어학부(인터넷미디어전공), 멀티미디어영상과, 멀티미디어전공, 멀티미디어정보학과 등이 있다. 이들은 미디어, 영상, 멀티미디어 등 미디어와 관련된 분야를 다루고 있다.
즉, 문화콘텐츠학과와 미디어학과는 문화, 예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학과들도 매우 폭넓게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문화콘텐츠 및 미디어 분야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중요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3. 주요 교과목
문화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의 주요 교과목은 "문화비평워크숍, 문화콘텐츠제작 실습, 영상문화 콘텐츠분석, 문화이론 강독, 디지털과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 입문, 비평적 글쓰기, 스토리텔링 입문, 스토리텔링 실습"이다. 이러한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 콘텐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비평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문화 콘텐츠의 제작과 분석, 이론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향후 문화 콘텐츠 분야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1.4. 개설 대학
문화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는 가천대, 강남대, 건국대, 경남대, 고려대, 광운대, 군산대, 국민대, 동국대, 동명대, 동아대, 동의대, 대구대, 대구가톨릭대, 대전대, 대진대, 배재대, 목포대, 부산대, 상명대, 상지대, 서강대, 서경대, 서울신학대, 선문대, 성공회대, 성신여대, 세명대, 세종대, 수원대, 숙명여대, 순천향대, 신한대(제2캠), 아주대, 영산대, 용인대, 우석대, 이화여대, 인천가톨릭대, 인하대, 전남대, 전주대, 조선대, 중앙대, 청운대, 청주대, 한국외대, 한라대, 한림대, 한서대, 한성대, 한세대, 한신대, 한양대, 한양대(에리카), 협성대 등 총 72개 대학에 개설되어 있다.
1.5. 졸업 후 진출 분야
문화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 졸업 후 진출 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문화재 보존가, 사서, 언론인(기자, PD, 아나운서 등), 인문과학연구원, 큐레이터, 공연기획자, 광고 및 홍보전문가,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자, 방송기자, 방송연출가, 사회과학연구원, 신문기자, 인문사회계열 교수, 작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이는 문화콘텐츠학과에서 습득한 문화 콘텐츠에 대한 전문지식과 함께 논리적 사고와 표현력,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매체 환경 변화에 대비한 정보화 능력,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력과 기획력, 소통 능력 등 다양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폭넓은 진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급변하는 문화콘텐츠 산업 환경에 발맞추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콘텐츠학과 졸업생들은 전통적인 언론, 문화, 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IT, 광고,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1.6. 고교 권장 과목
문화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일반 선택 과목으로 '확률과 통계',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사회·문화'가 권장되며, 진로 선택 과목으로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생활과 과학'이 추천된다.
이러한 고교 교과목들은 문화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에서 다루는 문화, 미디어, 정보통신 관련 지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확률과 통계', '경제', '사회·문화' 등의 과목은 데이터 분석, 미디어 산업 이해, 문화 현상 탐구 등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등의 과목은 비평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함양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문화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폭넓은 인문사회 지식과 논리적 사고력, 창의성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고교 교과목 이수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7. 권장 역량
문화콘텐츠학과(미디어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권장되는 역량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문화콘텐츠 산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다. 문화 콘텐츠 분야는 방송, 문학, 게임, 영화 등 사회의 다양한 산출물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영역이다. 따라서 이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가진 학생이 적합하다.
논리적 사고와 표현력을 갖춘 언어능력을 가진 학생이다. 문화콘텐츠 분야에서는 비평적 글쓰기, 스토리텔링 등 언어 활용 능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논리적 사고와 언어 표현력이 우수한 학생이 요구된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매체 환경변화에 대비한 정보화 능력을 갖춘 학생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미디어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보화 능력을 갖춘 학생이 선호된다.
자기 주도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학생이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접근이 필요한 분야이다. 따라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학생이 유리하다.
미래 국가 성장 동력의 핵심이 될 창의적인 사고력과 기획력을 갖춘 학생이다. 문화콘텐츠 분야는 창의성과 기획력이 중요한 역량이다. 따라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이 요구된다.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소통 능력을 갖춘 학생이다. 문화콘텐츠 산업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