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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평가 방법 중 다면평가제도 실행 사례를 제시하고 시사점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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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수행평가 방법 중 다면평가제도 실행 사례를 제시하고 시사점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직무수행평가 방법의 변화
1.2. 다면평가제도의 등장과 확산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본론
2.1. 다면평가제도의 이해
2.1.1. 다면평가제도의 개념 및 특징
2.1.2. 다면평가제도의 장점
2.1.3. 다면평가제도의 수용성 확보 방안
2.2. 다면평가제도 실행 사례
2.2.1. D대학 다면평가제도 도입 배경 및 시행 목적
2.2.2. D대학 다면평가제도의 운영 경과
2.2.3. D대학 다면평가제도의 주요 내용
2.3. 다면평가제도 실행 사례에 대한 시사점
2.3.1. 시행 목적 측면
2.3.2. 평가자의 평가역량 측면
2.3.3. 제도시행에 대한 신뢰성 측면
2.3.4. 조직문화적 측면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향후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직무수행평가 방법의 변화

전통적으로 조직 내 인사평가는 주로 부하의 성과에 대한 상사의 평가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 국내에서도 많은 조직들이 상사뿐 아니라 동료나 부하와 같은 다양한 정보원(information sources)으로부터의 성과피드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는 한 평가대상자의 직무수행에 대하여 오로지 하나의 관점으로 평가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어떤 평가자도 단독으로는 정확한 평가를 위한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다양한 평가관점을 통해 평가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된 것이다. 이에 따라 다면평가제도가 전통적인 하향평가에 비해 다양한 장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1.2. 다면평가제도의 등장과 확산

다면평가제도는 1980년대부터 활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지금도 이를 도입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포춘지 선정 1,000대 기업 중 90% 이상이 이미 다면평가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대기업으로부터 벤처기업에 이르는 많은 기업들이 시행 중이다. 공공부문에 다면평가가 도입된 것은 1992년, 근무성적 평정 시 동료의 의견을 직무수행태도 평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시초라 할 수 있으며, 1998년에는 지방 공무원 임용령에 다면평가 결과를 승진에 활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이다.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본 연구는 직무수행평가 방법 중 다면평가제도의 실행 사례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면평가제도는 인사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상당수 국가의 행정조직과 민간기업들에서 도입·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제도 도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직 구성원들의 반발과 수용성 문제, 평가의 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 등 다양한 과제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대학의 다면평가제도 도입 및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제도 시행 목적, 평가자의 평가역량, 제도 시행에 대한 신뢰성, 조직문화적 측면 등 다각도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면평가제도의 효과적인 도입과 정착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다면평가제도의 이해
2.1.1. 다면평가제도의 개념 및 특징

다면평가제도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다면평가제도는 인사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상당수 국가의 행정조직과 민간기업들에서 도입·적용되고 있다. 다면평가는 평가 자료가 전방위로부터 수집된다는 점에서 상관에 의한 일방적 평가에 비해 평가에서 확보하는 정보의 질이 높고 평가오류가 적다"이다.

다면평가제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 피평가자에 대해 이들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입체적·다면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다면평가는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그가 접촉해야 하는 조직내외의 모든 사람들과 원활한 관계를 증진시키려는 강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조직내 상하간, 동료간, 부서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게 만든다. 셋째, 다면평가제는 조직원으로 하여금 자기개발을 하도록 촉진한다. 넷째, 다면평가제는 현대 사회의 새로운 조직유형에 부합하게 된다. 다섯째, 다면평가의 피드백 시스템은 조직의 생산성 증대를 위한 촉매제가 될 수 있다.


2.1.2. 다면평가제도의 장점

다면평가제도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 피평가자에 대해 이들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입체적·다면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다. 다면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평가자들이 복수일 뿐만 아니라 이들이 업무상 피평가자를 근접하여 관찰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동료는 피평가자의 충분한 접촉을 통해 사려깊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고, 직속부하에 의한 평가는 동료에 의한 평가보다 더 정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업무관계를 통해 피평가자를 충분히 접촉하는 내부고객도 뛰어난 피드백 정보원이 될 수 있다.

둘째, 다면평가는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그가 접촉해야 하는 조직내외의 모든 사람들과 원활한 관계를 증진시키려는 강한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조직내 상하간, 동료간, 부서간에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게 만든다. 평가자로 선정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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