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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동의 장애유형 한 가지를 선택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가상의 상담사례를 상담과정에 따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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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특수아동의 장애유형 한 가지를 선택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가상의 상담사례를 상담과정에 따라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특수아상담의 개념
1.2. 선택적 함묵증의 개념 및 특성
1.3.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원인

2. 특수아 상담과정
2.1. 초기단계
2.2. 중기단계
2.3. 종결단계

3. 지적장애아동의 특징과 문제점
3.1. 사회정서적 특성
3.2. 언어적 특성
3.3. 인지 및 학업적 특성
3.4. 행동적 특성

4. 선택적 함묵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과정 및 가족 연계

5.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성
5.1. 사회·정서적 특성
5.2. 언어적 특성
5.3. 인지 및 학업적 특성
5.4. 행동적 특성

6.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상담 방법
6.1. 상담관계 및 신뢰관계 형성
6.2. 관심 기울이기
6.3. 내담자 말 경청하기
6.4. 내담자에 대한 존중과 관심, 공감하기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특수아상담의 개념

특수아상담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특수아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에 특수한 문제를 지닌 심신에 장애를 가진 아동 혹은 영재아를 이야기한다. 심신장애아동의 유형으로는 지적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정서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습장애 등이 있다. 이들은 특별한 교육적, 법적, 사회적, 의학적 지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를 통하여 문제를 수용하고 교육, 적응, 진로,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 등을 통하여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도록 함으로써 장애로 인한 2차적 문제의 발생을 예방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돕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수아상담은 교육프로그램, 발달지원, 심리치료, 의학적 자문, 안정된 생활환경, 안정된 교육환경, 인적자원과의 관계, 법률, 의료, 사회복지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며 개별화의 원리,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수용의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비밀보장의 원리, 미래지향적 및 예방적 원리 등의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1.2. 선택적 함묵증의 개념 및 특성

선택적 함묵증이란 정상적으로 말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상황이나 장소에서 전혀 말을 하지 않는 증상을 의미한다. 선택적 함묵 아동은 친구나 교사, 그 외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가 거의 없어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이 어렵다. 또한 구어로 이루어지는 평가에도 반응을 하지 않아 교사가 해당 아동의 지적 수준이나 학습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우며, 이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에도 다양한 어려움이 발생한다.

선택적 함묵 아동은 자신을 적절히 표현하지 못하고 내부에 감정과 생각을 지니고만 있어야 하므로 이는 건강한 정신발달에 큰 장애가 된다. 그러나 선택적 함묵증은 직접적인 문제행동을 보이지 않고 언젠가는 말을 하게 될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방치되기 쉬운 편이다. 특히 선택적 함묵 아동 중 대다수가 가정에서는 말을 하므로 일반적으로 그러한 증상을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선택적 함묵증의 출현율은 연구자마다 다르지만 대략 1% 이하로 보고되고 있다.

이처럼 선택적 함묵증은 드물게 발현되며 그에 대한 도움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반드시 교정되어야 할 중요한 장애라고 할 수 있다.


1.3. 자폐성 장애의 정의 및 원인

자폐성 장애는 언어와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행동이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보이며, 상동적 양상의 세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정도의 손상을 보이는 발달장애이다. 자폐성 장애는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서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다.

자폐성 장애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제시된다.

첫째, 유전적 영향이다. 가족 중의 한 사람이라도 자폐라고 진단이 될 때에는 다른 가족이 자폐성 장애가 발생할 확률은 50~200배가 높아진다.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에는 두 사람 다 자폐성 장애를 나타내고 있는 경우가 60~90%에 이른다. 특히 레트 장애는 X염색체에서 MECP2 유전자의 이상에 의해 나타난다.

둘째, 두뇌 이상이다. 자폐성 장애아동의 경우 신경학적인 손상으로 언어, 기억, 선택적 주의집중 등의 이상을 보인다. 뇌간, 전두엽, 대뇌 피질 등이 일반 아동과 다르며, 거울 신경 기능의 이상도 발견된다.

셋째, 신경 화학적 요인이다. 대뇌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수준이 자폐성 아동에게서 과다 분비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넷째, 임신과 출산 관련 요인이다. 자폐성 장애아동의 25%가 임신, 출산, 임신 중 출혈이나 조산, 바이러스 감염, 임신중독증 등의 위험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의 원인은 복합적이며, 아직 정확한 발병 기전이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2. 특수아 상담과정
2.1. 초기단계

초기단계는 상담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를 이해하며 상담을 구조화하여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상담관계의 형성은 신뢰관계의 형성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신뢰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말을 경청하며 존중, 관심, 공감의 태도를 보여줌으로서 가능하게 된다.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진단하는 것이다.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도록 할 수도 있으며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도움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를 알기 위하여 행동을 관찰하거나 정보를 기록한다.

상담의 구조화는 상담을 전체적으로 어떻게 진행할지를 구체화하는 것으로 상담의 여건, 상담관계, 비밀보장 등을 구조화하게 된다. 목표설정은 구체적인 목표를 통하여 상담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목적과 필요성을 내답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한 후에 내답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설정한다. 내담자가 목표에 합의한다면 이점, 소실, 장애요인 등을 파악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목표를 수정해나갈 수 있다.


2.2. 중기단계

중기단계는 내담자가 자기탐색과 통찰을 해나가게 되는 단계이다. 상담자는 상담의 진행정도와 내담자의 진전정도를 평가하며 적절한 상담 전략을 사용하고 목표에 이를 수 있도록 노력한다.

내담자에게 어떠한 문제가 있는...


참고 자료

장애는 특별할게 없는 특별함 블로그. https://blog.naver.com/hong_titi/222950345047
특수아상담. 임형택. 학지사(2016).
김재현, 놀이치료가 선택적 함묵아동의 자아개념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2006.
박자영,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모-아 상호작용 놀이를 통한 모-아 상호작용 변화와 함묵 증상 감소 효과, 대구대학교, 2014.
조수연,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선택적 함묵아동의 상담사례, 영남대학교, 2015.
이지연, 한수진, 특수교육학개론, 2017, 양서원
특수아상담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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