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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교육의 문제점:주입식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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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교육의 문제점:주입식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1. 주입식 교육의 문제
1.1.1. 주입식 교육의 개념과 특징
1.1.2. 주입식 교육의 폐해
1.2. 교육의 획일성과 경쟁 심화
1.2.1. 대학 입시 위주 교육
1.2.2. 학생 간 과도한 경쟁
1.3. 인성 교육의 부족
1.3.1. 학생 개개인의 특성 무시
1.3.2. 실생활 적용력 저하
1.4. 소통의 부재
1.4.1. 교사-학생 간 소통 부재
1.4.2. 수동적인 학습 태도 양산

2. 교육 개혁의 필요성
2.1. 자연주의 교육 관점
2.1.1. 아동 중심 교육
2.1.2. 경험 중심 학습
2.2. 진보주의 교육 패러다임
2.2.1. 창의성 및 협력 중시
2.2.2. 실용성 강조
2.3. 실존주의 교육철학
2.3.1. 개인의 자유와 선택 강조
2.3.2. 단속적 교육 형식의 한계

3. 한국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3.1. 표준화된 시험 중심 문화 극복
3.1.1. 다양한 평가 방식 도입
3.1.2. 학생의 정신 건강 및 복지 향상
3.2. 경쟁 문화 해소 및 협력 증진
3.2.1. 팀워크와 협력 중시 교육
3.2.2. 창의성 및 비판적 사고 함양
3.3. 영어 교육 개선
3.3.1. 원어민 교사 확대
3.3.2. 몰입형 언어 교육 프로그램 확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1. 주입식 교육의 문제
1.1.1. 주입식 교육의 개념과 특징

주입식 교육이란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인 교과중심의 지식만을 학생에게 주입시키는 교육 방법으로서 '학생중심'이 아닌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하고, 학생의 개성을 무시하여 교사의 일방적인 주도적 교육방법을 말한다. 주입식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입식 교육의 교수법은 교사중심, 교과서중심의 수업이 되어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 형식주의로 흐르기 쉽다. 대부분의 지식·기술은 학생의 현실생활과 무관하게 정립된 것이기 때문에 학생의 입장에서 보면 학습내용이 어른들의 독선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되기 쉽다.

둘째, 주입식 교육에 있어서 지식·기술의 교재순서는 학생의 심리적 성장이나 인식과정에 적합하게 짜여져 있지 못하다. 교사의 일방적인 주도성(主導性)은 학생의 주체적 능동활동을 억압하기 쉽다.

셋째, 주입식 교육은 학생의 생동감·흥미·능력·필요를 전혀 무시한 성인위주의 교육이 되기 쉽다. 학생의 선호나 능력은 고려되지 않고, 단순히 교과내용의 암기와 습득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결국 주입식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 방식으로, 학생의 능동적 학습과 창의성 발달을 저해하는 문제를 야기한다고 볼 수 있다.


1.1.2. 주입식 교육의 폐해

주입식 교육의 폐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입식 교육에서의 대부분의 지식·기술은 아동의 현실생활과 무관하게 정립된 것이기 때문에, 아동의 입장에서 보면 학습내용이 어른들의 독선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되기 쉽다. 따라서 실생활에서의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것이다.

둘째, 주입식 교육에 있어서 지식·기술의 교재순서는 아동의 심리적 성장이나 인식과정에 적합하게 짜여져 있지 못하다.

셋째, 주입식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일방적인 주도성(主導性)은 인식이나 습득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능동활동을 억압하기 쉽다.

결국 주입식 교육은 아동의 생동감·흥미·능력·필요를 전혀 무시한 성인위주의 교육이 되기 쉽다"는 것이다.


1.2. 교육의 획일성과 경쟁 심화
1.2.1. 대학 입시 위주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대학 입시 위주의 교육이다. 현행 교육 시스템은 학생들의 흥미나 관심사보다는 입시 성적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대학 입시 위주의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논리력 발달을 저해한다. 주입식 교육을 통해 오직 점수 향상에만 집중하다 보니, 학생들은 문제 풀이 능력은 뛰어나지만 실제 생활에 필요한 문제 해결력이나 비판적 사고력이 부족하게 된다. 또한 교과 수업도 교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토론이 배제되어 수동적인 학습 태도를 초래한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결국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저해하게 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발견하고 계발할 기회를 얻지 못하며, 졸업 후에도 사회 적응력이 낮은 경우가 많다. 또한 입시에 실패할 경우 좌절감과 스트레스로 이어져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학생들도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교육은 대학 입시 성적 향상에만 매몰되지 않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적성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재능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 등 21세기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2.2. 학생 간 과도한 경쟁

현재 우리 교육계에서는 학생들 간의 과도한 경쟁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펼칠 기회를 잃고, 오로지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한 경쟁에 몰두하게 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서로 협력하기보다는 경쟁하게 되어, 결국 개인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협동심 등의 핵심 역량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OECD 국가들 중에서도 한국의 학생들은 학업 스트레스와 경쟁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의 정신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쳐,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례까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경쟁 문화는 협력과 소통의 기회를 방해하여 학생들이 단순한 지식 암기에만 몰두하게 만들며,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 함양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교육계에서는 교육의 방향을 입시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협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팀워크와 협력을 강조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과도한 입시 경쟁을 완화하는 정책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자신의 재능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 중이다.

결국 학생들 간의 과도한 경쟁은...


참고 자료

e-나라지표, 『취학률 및 진학률』, 2019.10.28

소경희, 허예지, & 이종아. (2016). 한국의 창의성 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5· 31 교육 개혁 이후를 중심으로. 사고개발, 12(1), 1-20.
이정규, & 성은현. (2015).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의 방향. 영재와 영재교육, 14(2), 31-47.
남인숙. (2011). 학력사회와 한국교육의 모순. 사회이론, (40), 10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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