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한민국 교육의 문제점:사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교육의 개념과 실태
2.1. 과외학습의 개념
2.2. 과외를 하는 이유
2.3. 사교육 현황
3. 사교육의 문제점
3.1. 사교육에 대한 지나친 의존과 이로 인한 교실붕괴 현상
3.2. 학생들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 저해
3.3. 사회적 비용의 낭비와 국가 경제의 왜곡
3.4. 교육기회의 불평등 초래
4. 사교육 해결방안
4.1. 사교육 규제보다는 공교육 개선
4.2. 공교육 내실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부존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진입하여 초일류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들을 양성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육에 대한 국민 의식이 향상되어왔으며 이런 국민 의식의 향상은 60년대 이후의 급속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학부모의 과잉 교육열과 과열과외 현상을 촉발하게 되었다. 계속되는 과외 교육열로 인해 계층 간의 학력세습이 이어지고 있으며 막대한 양의 사교육비가 지출되고 있고 그로인한 학부모와 학생의 고민은 날로 늘어만 나고 있다. 또한 "인천 교육중 ? 장기 발전계획"에서 최근 우리나라 교육의 상황에 대해 "우리 공교육은 학부모들과 학생들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공교육에 애한 국민의 신뢰 회복"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듯이 공교육 부실의 목소리가 예전부터 끊임없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정부에서는 공교육의 재건과 사교육 과열의 해소를 위해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사교육, 특히 과외의 실태와 그 현황,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특히 교육적 시각에서 이 문제를 고찰하고 해결점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사교육의 개념과 실태
2.1. 과외학습의 개념
과외학습의 개념은 원래 학업 성취가 부진한 일부 학생과 특기 개발을 희망하는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교육 과정과는 별도로 추가지도를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단지 특성을 개발하고 학교 수업의 보충을 위한 것뿐만이 아닌 치열한 입시경쟁을 통과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대학생, 교사, 학원 강사, 친족 모두가 교습자가 되는 대학진학을 위한 도구로서 정의할 수 있게 되었다"" 즉, 과외학습이 단순한 학습 보충을 넘어서 입시를 위한 필수적인 수단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2. 과외를 하는 이유
과외를 하는 주된 이유는 부모가 원해서와 학업 성적 향상을 위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생의 경우 부모가 원해서(63.6%)와 학업 성적 향상(63.7%)을 위해 과외를 받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남들이 하니까(7.8%), 원하는 대학 입학(5.1%), 학습방법 배움(7.0%) 순이었다. 학부모의 경우에도 자녀의 학업 성적 향상(63.7%)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고, 부모가 원해서(13.1%), 남들이 하니까(14.3%), 원하는 대학 입학(4.8%)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과외를 통해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자 하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열망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3. 사교육 현황
우리나라의 사교육 현황은 매우 심각한 ...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1), 사교육비 실태 조사 결과
교육학 용어사전, (1994).
이대우(2004)중등교육의 사교육문제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이종재 외(2001).학교교육의 실상분석 및 공교육 내실화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이종재 외(2001). 학교교육의 실상분석 및 공교육 내실화 방향과 과제. p.232.
인천발전연구원[편](2003). 인천 교육의 현황 및 발전 발전방안
조현숙(2001). 중학생 과외수업의 실태와 학업에 미치는 영향
최상근 외(2003). 사교육비 실태 조사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최상근(2003), 사교육 실태 조사 및 경감 대책 연구, p23
현대사회연구소(1992). 고교생의 과외실태 조사연구
현대사회연구소(1992). 과외실태 조사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