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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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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 이론과 모델
1.1. 다문화 이론
1.1.1. 동화주의 모델, 차별적 배제주의 모델, 다문화주의 모델의 비교
1.1.2. 용광로 이론, 모자이크 이론, 샐러드볼 이론의 비교
1.2. 다문화 모델의 유형
1.2.1. 적응 방식에 따른 유형 분류
1.2.2. 수용·통합하는 방식에 따른 유형 분류

2. 다문화 정책과 실태 분석
2.1. 다문화 정책의 이론적 고찰
2.2. 다문화 정책의 추진 실태
2.3. 다문화 정책의 개선방안

3. 다문화 교육모델에 대한 탐색
3.1. 융합형 교육모델
3.2. 자기조직화 이론
3.3. 다문화 교육모델에의 적용 가능성

4. 문화사정과 정책지원 방향
4.1. 문화적 다양성과 문화사정
4.2. 대상자의 문화 이해
4.3. 문화사정도구

5. 다문화 정책의 추진방향
5.1. 인권보호사회 환경 조성
5.2. 포용사회 환경 조성과 다문화 수용성 제고
5.3. 균등한 기회 보장
5.4. 서비스 단계별 절차 정비
5.5. 사각지대 없는 복지서비스 제공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 이론과 모델
1.1. 다문화 이론
1.1.1. 동화주의 모델, 차별적 배제주의 모델, 다문화주의 모델의 비교

동화주의 모델은 시간이 흐르면서 다른 소수 민족 집단이 점차 우세 문화와 같아져 모두가 우세 집단으로 유형화된 하나의 공통 문화로 합치된다는 이론이다. 기본방향은 '국민됨'을 전제로 조속한 동화를 지원하고 제도적으로 내국인과 평등하게 대우하려 하는 것이다. 목표는 한 국가 내에 공존하는 주류 문화와 비주류 문화 중에서 주류 문화를 통한 사회통합이다. 국가역할은 제한적으로 지원하며, 이주민에 대한 관점은 완전한 동화를 전제로 인정한다.

차별적 배제주의 모델은 특정한 이주민에 대해서는 자국 국민에 준하는 공식적 권리를 인정하는 반면, 그 밖의 이주민에게는 일시적 체류 자격만 부여한 채 이들을 사회통합 대상에서 배제하고 각종 권리도 인정하지 않는 전략이다. 기본방향은 국가 및 사회가 원치 않는 이민자의 영주가능성을 막고, 내국인과 차별적 대우를 유지하려는 것이다. 정책목표는 인종적 소수자의 제거 및 최소화이다. 국가역할은 적극적 규제이며, 이주민에 대한 관점은 이방인이나 위협적 존재로 여긴다.

다문화주의 모델은 소수집단의 문화적·사회적 차이와 잠재력을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다양한 구성 요소가 상호공존하며 각자의 색깔과 냄새 그리고 고유의 개별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서로 조화되어 또 다른 통합성을 이루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방향은 소수자의 동등한 가치를 인정하고 이에 대한 보존을 지원하며 적극적 조치 등 우대조치를 마련한다. 정책목표는 다양성 인정과 공존을 통한 사회통합이다. 국가역할은 적극적 지원이며, 이주민에 대한 관점은 상호 존중과 관용이다.


1.1.2. 용광로 이론, 모자이크 이론, 샐러드볼 이론의 비교

용광로 이론은 미국이라는 사회를 하나의 거대한 용광로로 보고 수많은 이민자를 철광석에 비유하여 그들이 미국 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백인 주류 문화에 용해되어 미국인이라는 새로운 인종으로 바뀐다는 이론이다. 이는 문화 일원주의인 동화교육을 의미한다. 용광로 이론은 다양한 피부색과 문화적 차이가 존재하는 미국 사회에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우며, 미국 사회가 입국을 허가한 사람에게 강요하는 일체성과 동화성을 연상시키므로 많은 사람에게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

모자이크 이론은 인종과 문화의 뿌리가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총체적으로 만들어낸 국가로서의 캐나다가 지향하는 중요한 가치가 다문화주의이다. 캐나다는 소수 민족 문화를 용해시키기보다는 각 문화를 살려 화려한 모자이크 패턴을 만드는 다문화주의를 추구한다. 그러나 바탕이 되는 밑그림은 서구 문화를 근간으로 한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는다.

샐러드볼 이론은 하위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터전 위에 문화 통합, 국가 통합의 가능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미국에 온 모든 민족이 자기의 독특한 맛을 내어 이루는 다양한 조화가 미국이 지향하는 정책이라는 것이다. 모자이크 이론과 유사하지만 동화주의적인 용광로 이론과 달리 이민자가 모국의 문화와 언어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정주국인 미국인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는 20세기 후반 세계화 시대로 진입하면서 제기된 다문화교육 이론으로, 국가나 민족의 경계를 허물어 이민자의 정체성을 보존하게 하려는 것이다.


1.2. 다문화 모델의 유형
1.2.1. 적응 방식에 따른 유형 분류

적응 방식에 따른 유형 분류에는 크게 동화주의 모델, 차별적 배제주의 모델, 다문화주의 모델이 있다"

동화주의 모델은 한 국가 내에 공존하는 주류문화와 비주류문화 중에서 주류문화를 통한 사회통합을 목표로 하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국가와 사회의 동일한 정체성 유지, 통일에 목적을 두고 동화대상 집단이나 개인들이 주류집단의 문화와 가치관에 동일하게 변해갈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시행하는 흡수·통합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동화주의 모델에서는 이질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는 소수집단이나 이민자는 다수집단의 사회 속에 융해되며 문화적 적용이라는 단선적 과정에 힘입어 다수집단과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차별적 배제주의 모델은 특정한 이주민에 대해서는 자국 국민에 준하는 공식적 권리를 인정하는 반면에 그 외의 이주민에게는 일시적 체류 자격만 부여한 채 이들을 사회통합 대상에서 배제하고 각종 권리도 인정하지 않는 전략을 말한다. 즉, 유입국에서는 국가가 원치 않는 이민자 정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는 전략을 의미한다"

다문화주의 모델은 기본적으로 각 집단 간에 존재하는 문화적 이질성을 존중하며 이들의 다양한 언어, 문화, 종교, 민족 등을 보장해 줌으로써 사회통합을 유지하려는 전략을 말한다. 즉, 다양성이 공존하는 가운데 주류-비주류사회 간 상호 존중의 질서가 자리 잡도록 하는데 정책 목표를 두고, 비주류 집단의 문화적 사회적 차이의 잠재력과 정당성을 받아드리려는 정책이라 할 수 있다"


1.2.2. 수용·통합하는 방식에 따른 유형 분류

다문화 사회를 이루고 있는 각국의 나라들이 이주민을 주류사회에 수용·통합하는 방식에는 크게 동화주의 모델(Assimilationist model), 차별적 배제 모델(Differential exclusionary model), 그리고 다문화주의 모델(Multi-cultural model) 등 세 가지 유형을 들 수 있다""

동화주의 모델은 한 국가 내에 공존하는 주류문화와 비주류문화 중에서 주류문화를 통한 사회통합을 목표로 하고 있다""이 모델은 국가와 사회의 동일한 정체성 유지, 통일에 목적을 두고 동화대상 집단이나 개인들이 주류집단의 문화와 가치관에 동일하게 변해갈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시행하는 흡수·통합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이민자와 소수집단의 구성원들은 동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관습, 종교, 문화 등을 소멸하거나 상실해 가는 반면, 자연적이거나 회피할 수 없는 일방적인 습득과정을 통하여 주류집단이 보유한 것들의 정체성과 유사성을 취득하게 된다""

차별적 배제모델은 특정한 이주민에 대해서는 자국 국민에 준하는 공식적 권리를 인정하는 반면에 그 외의 이주민에게는 일시적 체류 자격만 부여한 체 이들을 사회통합 대상에서 배제하고 각종 권리도 인정하지 않는 전략을 말한다""예를 들면, 이민자를 3D 직종의 노동시장과 같은 특정 경제적 영역에만 받아들이고 복지혜택, 국적, 시민권, 선거권, 피선거권 등과 같은 사회·정치적 영역에는 절대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말한다""즉, 유입국에서는 국가가 원치 않는 이민자 정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는 전략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다문화주의 모델은 기본...


참고 자료

경기도교육청(2016) 「경기도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경기도교육청 고시 제2016-322호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권성호 외(2007) “통섭(統攝)의 관점에 따른 교육공학 접근 방법의 재조명 : 교육공학의 간학문성 및 연구영역을 중심으로” 『학습과학연구』 1, pp.35-53,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김영경(2017) “융합형 인재개발을 위한 전일적 협력기반 융합교육모델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 pp.255-27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박상언(2003) “조직학습과 자기-조직화(self-organization) : 주요 개념과 실현요건, 그리고 전략적 함의” 『전략경영연구』 6(2), pp.77-104, 한국전략경영학회
서우석 외(2015)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공동체 연계 모델 개발” 『실과교육연구』 21(4), pp.319-355,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오찬숙(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교육방안으로서 융합교육프로그램 효과 분석 : 중학생 대상 미래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32(2), pp.23-58, 공주대학교 교육연구소
전희옥(2017) “사회과 수업에서 ‘자기 조직화 학습 환경(SOLE)’ 적용 방법 탐색 - 초등사회과 수업을 중심으로 -” 『사회과교육연구』 24(2), pp.39-55,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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