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의 모습은 갑자기, 우연하게 형성된 것이 아니다. 비록 현재 우리의 모습이 최근에 일어난 사고나 사건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최근의 영향으로 인해 형성된 것은 아니다. 현재 우리의 신념, 생각, 자아, 회복탄력성, 직업, 가정 등 모든 것은 출생 후부터 지금까지 차츰 축적된 학습과 경험 등이 무의식적 혹은 의식적으로 나타난 것이다. 삶의 단계 중에서 특히 인생 초기의 경험은 개인의 특성이나 성격, 신념, 삶의 태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이것이 영유아기, 학령기에 긍정적이고,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받아야 하는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기부터 가족 간의 경험은 개인의 발달과 성장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2. 인생그래프 구성
2.1. 과거 회상
과거 회상을 살펴보면, 제일 좋았던 순간은 중3과 고1 시절 친구를 사귄 것이다. 그 당시 친구들을 만나면서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친구관계를 경험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 전까지는 친구라는 것을 겉으로만 표면적으로 사귀었을 뿐, 온전히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공감해주는 친구들이 생겨나면서 가장 좋았던 시기였다.
반면 제일 힘들었던 순간은 19살 때의 수험생활이었다. 오랫동안 혼자 침체되는 기분으로 살았고, 스트레스로 인해 몸과 마음이 온전히 자신의 것 같지 않았다. 가장 큰 이유는 보이지 않은 결과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었다. 당시에는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은 시기였지만, 지금 다시 돌이켜보면 더 철저히 계획적이지 못했던 점과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힘들어했던 부분이 아쉬운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좋았던 순간과 힘들었던 순간을 통해 긍정적인 면모를 발견할 수 있었다. 좋았던 순간들은 감정적으로나 성과적으로 좋았던 부분들이 있었고, 이를 통해 스스로를 단단하게 만들어주었다. 또한 성과적으로 좋았던 순간들은 남들 앞에서 당당한 자신을 만들어 주었고, 감정적으로 좋았던 순간들은 스스로를 사랑할 줄 알고 타인을 진심으로 사랑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켜주었다.
한편 수험생활이 힘들었던 것은 급박하고 계획적이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를 통해 현재는 미래를 구체화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을 세우는 사람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단계적으로 계획을 시행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성과를 인정받고, 불안을 해소할 수 있었다. 또한 삶의 주체를 스스로 결정하는 능동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과거의 좋았던 순간과 힘들었던 순간들은 모두 의미 있는 경험들이었고, 이를 통해 현재의 나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2. 현재 상황 분석
현재 상황 분석을 살펴보면,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때 가장 소중한 친구를 사귀게 되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면이 있다. 그 전까지는 친구라는 개념을 피상적으로만 이해하고 지냈지만, 이 시기에 진정한 의미의 친구를 만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마음을 온전히 표현하고, 자신을 이해해주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이 시기가 가장 좋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19세 때의 수험생활은 가장 나빴던 시기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에 시달리며 정신적, 신체적 피폐함을 겪었다. 보이지 않는 결과에 불안감을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