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코리 집단의 전개 과정
1.1.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집단상담의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다.
학자들은 집단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집단상담의 발달단계를 다양하게 제시해왔다. 연구과정에서 집단상담의 개념, 상세 단계 및 집단상담이 가지는 궁극적인 의의 등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설정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시작단계인 초기를 지나 다양한 저항, 갈등을 겪으며 배우고 생산·작업 하는 활동을 거쳐 종결하는 일정한 맥락을 가진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그중에서도 코리박사 부부는 집단상담을 초기 - 과도기 - 작업 - 종료 네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초기(Initial)단계에서는 신뢰 대 불신이 중심주제이다. 집단원들은 자신의 좋은 점만 보이려 하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자존감이 낮은 모습을 보인다.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불안을 차악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하며, 숨겨진 주제가 드러날 수 있도록 논의해야 한다. 신뢰감이 형성되면 집단 구성원은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집단응집성이 형성될 것이다.
과도기 단계(Transition)는 초기 단계를 지나 작업단계로 가는 중간단계이다. 초기단계에서 형성된 신뢰감과 응집성을 바탕으로 좀 더 솔직한 표현을 할 수 있지만, 동시에 불안도 고조된다. 개인적인 문제들이 분명해지며 스스로의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집단원들 사이와 집단원과 상담자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기도 한다.
작업단계(Working Stage)에서는 안정감을 가지고 자신의 중요한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상담자는 집단원의 문제를 지금-여기에서의 문제로 전환하여 피드백을 활성화한다. 이 단계에서 집단원들은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드러내며, 타 집단원들의 공감과 지지를 받게 된다.
종결단계(Ending Stage)에서는 집단상담 과정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이야기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방법을 모색한다. 분리감이나 상실감을 경험할 수 있는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확인, 탐색해야 한다.
1.2. 집단상담의 단계별 특징
1.2.1. 초기단계
초기단계의 중심주제는 신뢰 대 불신이다. 집단 원들 사이에서 자신의 좋은 점만 보이려고 하며, 영상에서도 "두서없이 말하는 스스로가 바보같이 보인다(잭클린), 아무도 본인에게 화내지 않고 울지 않고 집단을 마치고 싶다(잭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자존감이 다소부족해요(앤드류)자신이 이방인인 것 같아서 무서워요(제임스)"와 같은 반응을 집단 원들이 보였다. 이를 통해 코리 부부 집단상담의 내담자들이 공통적으로 느낀 것은 자신에 대한 고립감이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처음 만난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보일지, 어떤 방식으로 행동해야 할지 갈등했던 것이다. 코리 부부에 의해 진행된 집단상담은 굉장히 빠른 호흡으로 진행되었다는 걸 느꼈다. 공동상담자인 제럴드 코리와 마리안 슈나이더 코리를 제외하면, 이 집단상담에서 만난 사람들은 대부분 서로 초면이었다. 그럼에도 모두 한 자리에 모여 집단적 대화와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으니 그들이 느꼈을 어색함과 초조함은 짐작이 가며 그 호흡이 작성자인 나에게도 느껴졌다. 많은 내담자들이 상담 중 불안정한 상태로 들어섰으며 각자 심리적인 갈등이나 고초를 겪은 듯 보였다. 한 사람에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