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통적 학습이론의 주요개념 및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인 학습과 발달 이론
1.1. 서론
1.2. 성인학습 상담과 관련된 발달 이론
1.2.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1.2.2. 레빈슨의 성인기 발달 이론
1.2.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 이론
1.3. 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인 학습과 발달 이론
1.1. 서론
성인 학습과 발달 이론의 서론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은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의 유지와 향상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단순한 직업교육, 역량 강화, 일자리 창출을 넘어서 개인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인간화를 생성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환경과 시대적 상황에 따라 개발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는 지금까지 익숙한 세계와 전혀 새로운 학습 환경에 자리하게 되어, 배움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감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동기를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성인학습 상담은 그러한 제도의 하나로 주목될 수 있으며, 따라서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처럼 성인학습 상담은 학습자가 학습 과정이나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성인학습 상담과 관련된 이론이 함양되어야 한다.
1.2. 성인학습 상담과 관련된 발달 이론
1.2.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인간발달을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로 설명한다. 에릭슨은 인간이 평생에 걸쳐 겪는 발달단계마다 고유한 심리사회적 위기에 직면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각 발달단계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생아기(0-1세)의 발달과업은 신뢰감 대 불신감의 위기 해결이다. 이 시기 영아는 보호자들의 돌봄과 애정에 의해 안전감과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둘째, 유아기(1-3세)의 발달과업은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의 위기 해결이다. 이 시기 유아는 자신의 의지와 선택을 표현하는 자율성을 발달시킨다. 셋째, 아동초기(3-6세)의 발달과업은 주도성 대 죄책감의 위기 해결이다. 이 시기 아동은 자신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발휘하며 자발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자 하는 경...
참고 자료
서현아 저, 아동수학지도, 창지사, 2021
서소정, 문혁준 외 1명 저, 아동수학지도, 창지사, 2020
김혜금, 임양미, 김혜경 저, 아동수학지도, 정민사, 2017
고선옥, 김경신 외 1명 저, 아동수학교육, 공동체, 2017
김종섭(2014), 교회청소년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연구 : 집단상담과 DISC를 중심으로,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정해(2003),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남성의 부성경험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현숙(2021), 평생교육현장의 성인학습상담에 관한 연구 : 평생학습도시 평생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