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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사회복지실천의 일반적인 과정
사회복지실천의 일반적인 과정은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고 있지만, 대체로 4~5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개인의 사회사업에서는 일반적으로 진행과정, 조사과정, 진단 또는 상황과정, 치료과정의 4단계로 구분되며, 집단사회사업에서는 준비, 방향, 탐색 및 점검, 문제해결 및 마무리의 5단계로 나눌 수 있다.
보다 일반화된 관점에서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살펴보면, 기획단계, 탐색단계, 문제해결단계, 평가단계, 종결단계의 5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각 단계별로 복지사의 구체적인 업무와 활용되는 주요 기법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기획단계에서는 문제의 파악 및 목표 설정, 자원탐색 등의 업무가 이루어지며, 탐색단계에서는 사정, 진단, 개입계획 수립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문제해결단계에서는 직접적인 개입서비스 제공, 자원 동원과 연계 등이 주된 업무가 된다. 평가단계에서는 개입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며, 종결단계에서는 종결과 사후관리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실천의 단계별 특징
사회복지실천의 단계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획단계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욕구와 자원을 파악하고, 적절한 서비스 제공 방안을 모색한다.
둘째, 탐색단계에서는 대상자의 문제와 강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을 탐색한다.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대상자의 참여를 이끌어낸다.
셋째, 문제해결단계에서는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와 협력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관련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넷째, 평가단계에서는 실행된 서비스의 효과성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 및 보완한다.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변화와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향후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다섯째, 종결단계에서는 실천 과정을 마무리하고, 대상자의 자립을 지원한다.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자립 능력을 강화하고, 향후 지속적인 사회적 지지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2. 사회복지 연구 및 조사의 개요
2.1. 문제설정 단계
문제설정 단계에서는 연구의 목적, 가설 설정, 개념 정의, 관련된 문헌 검토 등이 이루어지고 조사연구문제가 설정된다.
먼저 조사자가 취급하고자 하는 주제나 조사의 목적 및 조사의 실제적 중요성과 이론적 의의 등에 관해서 명백한 구상을 갖고 이를 논리적으로 정립한다. 수행하고자 하는 조사연구와 관련된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가 필요한데, 이를 통해 연구문제가 주어지고, 개념들이 구체화되며, 가설의 구성(hypothesis formulation), 분석단위, 변수, 조작적 정의 등이 이루어진다.
적절한 연구 문제를 설정하는 것은 연구의 절반을 수행한 것이나 같다. 기존 문헌이나 자유로운 사유들을 통해 아이디어를 갖는 것이 중요한 과업이 되며, 이 단계는 기술적이라기보다는 생각과 고뇌가 요구되는 단계이다. 대부분의 조사연구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학교 폭력이나 학교 사회복지에 대한 연구에서는 교육의 모든 성과를 실현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