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창가의 토토》 소개
1.1. 작품 개요
이 책 '《창가의 토토》'는 자전적 소설로, 주인공 토토의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구로야나기 데츠코가 쓴 작품이다. 토토는 초등학교 1학년 때 수업 집중력이 부족하여 퇴학 위기에 처하지만, 결국 부모님의 선택으로 "도모에 학원"이라는 대안학교에 전학을 가게 된다. 도모에 학원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을 벗어나 자율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학교로, 토토가 자신의 개성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장소가 된다. 토토의 성장 과정과 함께 도모에 학원의 자유로운 교육 철학이 잘 드러나며, 이를 통해 획일적인 교육의 문제점과 열린 교육의 의의를 탐구하고 있다.
1.2. 저자 구로야나기 데츠코
구로야나기 데츠코는 《창가의 토토》를 집필한 저자로, NHK 방송문화상, 제1회 유니세프 어린이 생존상 및 페스탈로치 교육상 등을 수상한 경력의 방송인 & 소설가이다. 현재는 아사히 TV 토크 쇼 프로그램 "테츠코의 방" 진행 중이다.
그녀는 《창가의 토토》 출간 첫해에만 500만 부라는 일본 출판계 사상 전무후무한 판매기록을 수립하고, 그 해의 최고뉴스로 선정될 만큼 사회전반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었다. 《창가의 토토》의 실제 주인공이기도 한 그녀는 현재 방송계에서 가장 저명한 인물이기도 하다.
60대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창가의 토토》의 판매이익금으로 농아배우를 위한 전문적인 재단을 설립해 해마다 함께 공연을 하고 있다. 이후 그녀의 첫 작품인 이 책은 미국, 독일, 영국, 중국과 러시아, 싱가포르와 인도 등 31개국 이상에 소개되어 대단한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미 시사주간지 Time에도 이례적으로 서평이 게재될 만큼 주목을 끌었다.
세계 각 국의 젊은이들에겐 맑은 동심의 집합체로, 또 30대 부모들과 선생님들에겐 대안교육의 고전으로 자리매김되고 있는 이 책은, 미국과 독일에서는 '젊은 부모와 교사들에게 꼭 읽히고 싶은 책'으로 매년 꼽히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이 책의 인기를 다각도로 분석한 관련도서만도 5, 6종이 될 정도이다.
이 책의 영문판은 중·고등학교의 부교재로 채택되었고 일본어판의 일부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삽입되어 있다. 지은이인 구로야나기 데츠코는 이 책을 읽고 감동을 받았다는 유니세프 측에 의해 아시아 최초의 유니세프 친선대사로 전격 임명됐는가 하면, 일본의 대중문학상인 야마모토 슈고로상과 그 해 국경을 초월해 인류에게 가장 큰 교육적 영향을 끼친 작가들에게 수여하는 제4회 코르체크 상과 페스탈로치 교육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팬더를 무척이나 좋아하는 그녀는 이 책을 영화나 드라마, 만화화하려는 제안을 일절 거부했으며, 지금도 독신으로 로봇강아지와 함께 살고 있다.
2. 주요 내용 요약
2.1. 토토의 학교생활
토토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수업 시간에 주의력이 산만하여 책상 뚜껑을 열고 닫는 것을 반복하거나 창밖을 바라보며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는 등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했다. 그로 인해 토토는 곧 퇴학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는데, 다행히도 부모님이 토토를 도모에 학원으로 전학 보내게 된다.
도모에 학원은 일반 학교와는 매우 다른 모습이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이 하고 싶은 과목을 골라 공부할 수 있었고, 교사들은 아이들을 통제하기보다는 격려하며 지지해주는 모습이었다. 토토가 처음 도모에 학원에 갔을 때 교장 선생님과의 면담은 인상깊은 장면이었다. 교장 선생님은 토토의 긴 이야기를 끝까지 경청해주었고, 토토를 문제아로 여기지 않고 오히려 그의 개성을 존중하며 믿어주는 모습이었다.
도모에 학원에 입학한 토토는 다양한 친구들을 사귀게 되었다. 장애를 가진 다케하시나 왜소증인 타이와 같은 아이들도 함께 공부하며 어울렸다. 또한 아이들은 성별의 구분 없이 함께 수영을 하는 등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교육받았다. 토토가 가장 좋아했던 시간은 점심시간이었는데, 아이들은 부모님이 보내준 도시락을 자랑하며 천진난만한 모습으로 즐겁게 이야기꽃을 피웠다.
이처럼 토토는 도모에 학원에서 자신의 개성을 존중받으며 참되고 행복한 학창시절을 보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관심사와 적성에 따라 공부할 수 있었고, 교사들 또한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격려해주는 모습은 토토에게 큰 행복감을 주었던 것이다.
2.2. 도모에 학원의 교육 철학
도모에 학원의 교육 철학은 아이들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것이었다. 도모에 학원은 일반적인 학교와 달리 아이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과목부터 공부할 수 있게 해주었다. 수업 시간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었고, 교실도 아이들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공간이었다. 아이들은 창가에 서서 밖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기기도 하고, 사회 생물학적 공부를 하기 위해 산과 들을 탐험하기도 했다.
특히 도모에 학원의 고바야시 교장 선생님은 아이들을 개별적인 인격체로 대하며 신뢰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