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결혼식 축사
1.1. 친족 대표의 축사
오늘 저는 신랑 신부의 아름다운 결혼식에 참례하는 영광을 얻었고, 또한 친우의 한 사람으로서 두 분의 대례를 축복하는 축사를 드리는 영광을 맡았으니 참으로 기쁘기 한량이 없습니다. 지금 두 분은 주례 의식에 의하여 장중한 부부의 의를 천지신명과 여러 어른 앞에서 선포하였습니다. 따라서 이제부터 두 분께서는 괴로우나 즐거우나 한 몸이 되어 같은 목적을 향하여 인생이라는 이 길고 긴 항해를 시작해야 합니다. 항해하는 길이 아름답기도 하고, 험난하기도 하고, 즐겁고 행복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때마다 두 분은 지혜와 사랑으로 그 모든 난관을 극복해야 할 것입니다. 부부의 길은 마치 하늘과 땅, 천지의 길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남자의 길은 저 하늘과 같습니다. 묵묵히 말없이 춘하추동 사시사철을 어김없이 운행하면서 찬란한 태양을 비추게 하고 또 비를 내리고 따뜻한 바람을 불게 합니다. 이러한 자연의 질서는 추호의 어김도 없습니다. 여자의 길은 마치 저 대지와 같습니다. 하늘이 보내는 따뜻한 바람과 햇볕, 그리고 단비를 받아서 모든 만물을 생육시킵니다. 아무런 원망도 없이, 아무런 괴롭다는 말도 없이 그저 자기의 맡은 바 임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이리하여 우리 인류는 이 같은 은총을 받으며 억만년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오늘 두 분이 새로운 가정을 꾸미는 날, 곧 하늘과 땅의 길을 밟으시어 천지가 만물을 생육하듯, 당신들의 자손을 백자(百子) 천손(千孫) 양육하시어, 이 사회와 이 국가와 이 겨레를 빛나게 해주시기를 빕니다. 오늘 두 분의 결혼은 천지의 큰 도를 체득 실천하는 것임을 말씀드리고 이로써 축사에 대신합니다. 두 분 부디 행복하게 지내십시오.
1.2. 친지의 딸이 결혼하는 경우 축사
오늘과 같은 길일을 택하여 여기 만장하신 하객의 축복을 받으며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는 이 거룩한 자리에서, 두 분의 복된 장래를 축하하게 된 것을 무한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더욱 평소에 존경하여 마지않는 저의 친구 ○○○ 씨의 영애 ○○○ 양의 화촉에 대하여 한층 더 기쁨과 경하의 마음을 갖게 합니다.
첫째, 두 분은 선택의 자유에 따른 책임을 져 달라는 것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선 두 분은 인격과 학식과 모든 환경적인 조건을 고려한 뒤에 서로가 자기 인생의 반려자를 선택했습니다. 즉 두 분의 절대적인 자유의사에 따라 두 분의 인생을 결정한 것입니다. 이 선택에 대하여 두 분은 평생을 통하여 이 선택이 가장 올바른 선택이었음을 책임으로써 증명해달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책임이 따르지 않는 자유는 방종이기 때문입니다. 일생일대의 이 신성한 자유에 대한 책임을 달갑게 또 즐거이 계속해서 지켜 나아감으로써 두 분의 일생은 더한층 행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오늘 두 분은 만당하신 친지와 선배와 동료의 축복을 받으면서 실로 화려한 인생의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일생 중에서 가장 정성을 다해 단장한 몸과 마음으로 이 자리에 나왔습니다. 두 분이 밟고 들어오셨고, 또 밟고 나가는 이 깨끗한 버진로드, 꽃으로 뒤덮이고 향기로 휩싸인 이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인생이란 한평생 살아가는 동안에 반드시 두 분의 주위에 항상 이와 같은 축복만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때로는 거센 바람과 거친 물살이 예기치 아니한 곳, 예기치 아니한 때 두 분의 앞에 갑자기 나타날지도 모릅니다. 이 거센 바람과 거친 물결은 오직 두 분의 힘과 노력에 의해서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힘은 두 분의 진실한 사랑으로써 태동합니다. 서로 믿고 서로 사랑하고 서로 용서하고 아끼는 가운데서 진정한 부부의 사랑이 이루어진 그 힘만이 모든 난관과 고통을 이길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두 분은 일심동체가 되어 인생의 광야를 달리게 되었습니다. 마치 두 분은 이인삼각과 같이 인생의 필드를 달리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이인삼각은 한 사람의 재주나 능력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두 분의 호흡과 체력과 모든 점이 꼭 맞아야 합니다. 우리는 가끔 이인삼각 선수들이 정해진 코스를 달리는 도중에 쓰러지고 넘어지고 하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바로 골 앞에서 넘어지는 광경도 많이 보았습니다. 본인은 두 분에게 많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