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동래지역아동센터
1.1. 기관의 역사
1.1.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동래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 증진과 지역사회의 연대감 조성을 목표로 하여 일정한 시설과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주민의 다양한 복지 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아동 복지 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보호, 교육, 정서함양, 자아성장, 가족기능강화, 지역사회연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저소득 아동이 방과 후 위험 및 유해환경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으며 신체적?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사랑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 증진과 지역사회의 연대감 조성을 목표로 하여 일정한 시설과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주민의 다양한 복지 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아동 복지 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보호, 교육, 정서함양, 자아성장, 가족기능강화, 지역사회연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저소득 아동이 방과 후 위험 및 유해환경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으며 신체적?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1.1.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동래지역아동센터의 사업은 지난 16년 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2004년 9월 1일 동래지역아동센터가 개소된 이후, 주5일제 수업에 맞추어 "아동열린학교"를 실시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2006년에는 장애아동방과후교실 "튼튼이교실"을 연합하여 문화체험 활동을 실시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빨간사과 어린이문고" 사업을 전개하는 등 아동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였다.
이후 2007년에는 지역아동센터 협의회에 가입하며 동래구 내 지역아동센터들과 연합활동을 펼쳤고, 한국토지공사와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갔다. 2008년부터는 KT, 풍성한교회 등 다양한 기관과 연계하여 아동의 체험활동과 시설개보수 등을 지원받았다.
2010년에는 복권기금 아동·청소년야간보호사업에 선정되어 저소득 아동의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였고, 부산시립명장도서관과 협력하여 "책 읽기" 사업을 실시하는 등 아동의 교육 지원에 힘썼다.
이후에도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후원을 받아 시설 개보수, 기능보강, 차량 지원 등을 받으며 아동복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갔다. 특히 2017년에는 토요방과후 우수운영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교육 분야에서도 성과를 거두었다.
이처럼 동래지역아동센터는 지난 16년간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 속에서 아동의 보호, 교육, 문화 등 다방면의 복지 서비스를 확대해왔다고 할 수 있다.
1.1.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실습생의 관점에서 동래지역아동센터의 역사를 평가하면, 처음에는 아동의 공부방으로 설립이 되었던 지역아동센터가 점점 요보호아동이 정서적·신체적으로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변모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시간이 지날수록 아동복지가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동래지역아동센터는 근 20년 운영되고 있어 역사가 깊은 만큼 기관의 체계가 잘 잡혀있고 운영이 잘 되고 있어 많은 이용자가 찾고 있다. 시 교육청 토요 방과 후 학교 우수 운영 기관 표창은 그에 대한 증거이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사업 등을 통해 하교 후 돌봄 교실이 활성화, 정착화되어 있어 요보호 아동들을 보호하고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 아동복지의 취지가 잘 지켜지고 있는 기관이다.
1.2. 기관의 목적
사회복지법인 양덕사회문화원은 급속한 사회발전으로 말미암아 야기되는 제반 사회문제로 인하여 사회로부터 소외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다각적인 원조를 제공하고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원조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사회 복지증진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1.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3.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현황
동래지역아동센터의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현황은 다음과 같다.
현재 동래지역아동센터 이용 대상자는 차상위 및 저소득 가정으로서 결손가정, 다문화가정, 장애인가정 등 가족기능의 부재 문제를 동시에 겪고 있다. 그리고 현대사회는 맞벌이 가정이 보편적으로 대부분의 가정이 보호자의 생업 및 건강상의 문제로 방임되고 있어 영양결핍, 성장저하 등의 위험 상황에 처해있으며 사회적 방치로 인해 비행, 폭력범죄 등의 위험에도 무방비하게 도출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 놓여 있는 명장동 일대의 초,중,고교생이 대상이다.
1.3.2. 주요사업 구분
동래지역아동센터의 주요사업 구분은 다음과 같다.
보호프로그램은 방과 후 보호서비스, 급식 및 영양서비스, 의료·보건서비스, 위생교육 및 서비스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아동이 방과 후 안전하게 보호받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프로그램에는 학습지도, 영어교육, 미술지도, 독서논술지도, 방학특강, 체육지도, 5대 의무교육, 음악지도, 한자지도, IPTV교육, 온라인교육, 로봇만들기, 과학실험 등이 포함된다. 다양한 교과 및 예체능 활동을 통해 아동의 학습능력 향상과 특기 계발을 돕는다.
정서지원프로그램으로는 멘토링, 집단심리상담, 진로탐색, 자치회의, 성찰평가, 보호자상담, 가족나들이, 아동개별상담, 보호자상담, 보호자간담회 및 교육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자아발달을 지원한다.
문화프로그램에는 문화체험, 아동캠프, 여가활동, 생일잔치, 특별활동, 바이올린, 체육대회, 마니또활동, 창의과학실험 등이 포함된다. 다양한 문화체험과 여가활동으로 아동의 정서 함양과 스트레스 해소를 돕는다.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으로는 타기관연계, 지역아동센터 연합활동, 지역사회자원관리, 세대교류사랑나눔, 실습지도가 있다.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아동에게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세대간 교류와 자원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한다.
이처럼 동래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보호, 교육, 정서, 문화, 지역사회 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체계적인 사업을 통해 요보호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1.3.3. 서비스 전달체계
기관의 서비스 전달체계는 그 주체와 기능 및 역할로 설명할 수 있다. 추진주체로는 보건복지부,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 시도청, 지역아동센터 시도지원단, 시·군·구청 그리고 지역아동센터로 전달되며, 그 기능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보건복지부는 기본계획 수립, 지침 마련, 법령·제도개선 등 사업총괄을 하고 국고보조금 지원, 아동복지교사 예산지원·사업총괄 및 평가를 진행한다. 또한 사업운영 지도·점검, 평가총괄 및 표준화 모델 개발·보급, 시설정보시스템 개편 및 관리 총괄, 방과후 돌봄서비스 추진 및 기관간의 서비스 연계·조정 등의 역할을 한다.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은 종사자 교육기획,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 등 시설운영 지원을 담당하며, 시도지원단은 사업 조정·평가 및 아동복지교사 운영지원, 시설정보시스템 관리지원 및 중앙지원단전산관리시스템 구축·관리, 연구개발 및 시설 평가사업 지원, 홍보 및 민간자원 개발·연계 지원 등의 역할을 한다.
시도청은 사업계획의 검토·조정 및 국고보조금 예산집행 관할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에 대한 지도, 점검과 아동복지교사 시도별 사업총괄 및 지도점검, 시·도 평가사업 총괄, 시·도 방과후 돌봄서비스 추진 및 기관간의 서비스 연계·조정 등을 담당한다.
시·군·구청은 시·군·구 지역아동센터 관리, 예산지원 등 운영을 지원하고 시·군·구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이용·종결관리, 아동복지교사 예산집행 및 운영관리, 지역아동센터 지도·점검, 후원금 내역 관리, 시·군·구 방과후 돌봄서비스 추진 및 기관간의 서비스 연계·조정 등을 담당한다.
지역아동센터는 직접 운영으로 방과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추진기관 및 지자체와 협조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서비스 전달체계를 통해 지역아동센터는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지원과 관리를 받으며, 지역사회 내 다양한 기관들과 연계하여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4.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동래지역아동센터는 결손가정, 다문화가정, 장애인가정 등 가족기능이 부재한 문제를 겪고 있는 저소득 가정의 아동을 우선적으로 받고 있다. 특히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게 됨에 따라 보호자가 존재하나 돌봄이 부족하여 방임 위기에 처할 수 있는 아동들도 받고 있다. 이처럼 가장 시급한 아동부터 기관에 입소할 수 있도록 순위를 적절히 정한 것은 현명한 대처라고 볼 수 있다.
동래지역아동센터의 가장 큰 목표는 아동의 정서적 함양이므로 다양한 문화 체험과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외부 기관의 후원을 통해 바이올린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아동들이 연주회를 열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실력을 갖출 수 있었다. 이는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과 성취감 달성이라는 긍정적 결과를 낳았고, 정서적 지원도 이루어진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실습생은 센터에 다니는 아동들이 심리적·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학습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요보호 아동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들의 정서적 지지부터 해주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모습이 매우 인상 깊었다. 이러한 접근은 진정한 아동 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기관이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1.4. 기관의 행정사항
1.4.1. 기관의 조직구조
동래지역아동센터의 조직구조는 다음과 같다.
법인 이사회 아래 시설장이 있으며, 시설장 아래에는 운영위원회와 사회복지사가 있다. 운영위원회는 센터의 예산과 사업을 심의하고 승인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사회복지사가 실제 센터의 운영과 서비스 제공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와 같이 동래지역아동센터는 법인 이사회-시설장-운영위원회-사회복지사의 단계로 구성된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센터 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의사결정과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1.4.2. 예산, 후원 및 지원사항
동래지역아동센터의 예산, 후원 및 지원사항은 다음과 같다.
동래지역아동센터의 연간예산은 2019년 121,867천원, 2020년 118,947천원으로 전년 대비 약 2.4% 감소했다. 세입 내역을 살펴보면 사업 수입이 2019년 4,201천원에서 2020년 6,001천원으로 42.85% 증가했고, 보조금 수입도 2019년 102,077천원에서 2020년 104,101천원으로 1.98% 증가했다. 그러나 후원금 수입이 2019년 5,116천원에서 2020년 2,001천원으로 60.89% 감소하여 전체 예산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출 내역을 보면 사무비와 사업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사무비는 2019년 67,774천원에서 2020년 76,733천원으로 13.22% 증가한 반면, 사업비는 2019년 46,483천원에서 2020년 40,600천원으로 12.66%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 프로그램 축소로 인해 사업비가 줄어들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동래지역아동센터는 다양한 후원 및 지원을 받고 있다. 주요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아름다운가게, KB스타비장학사업, CJ도너스캠프 등 민간단체로부터 후원금과 물품 지원을 받아왔다. 특히 아름다운가게로부터 2018년과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