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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직무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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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직무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직무분석의 정의
1.2. 직무분석의 목적과 필요성
1.3. 직무분석의 방법
1.4. 병원코디네이터 직무 선정 이유와 목적
1.5. 병원코디네이터의 현황

2. 병원코디네이터 직무분석
2.1. 자료 수집
2.2. 직무분석 대상
2.3. 직무분석 평가 척도
2.4. 자료 분석
2.5. 윤리적 고려

3. 병원코디네이터 직무분석 결과
3.1. 진술문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3.2. 중요도 분석 결과
3.3. 사용빈도 분석 결과
3.4. 사전준비도 분석 결과
3.5. 인구 통계학적 조사 결과
3.6.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4. 결론
4.1. 선발, 교육훈련, 인사고과를 위한 제안
4.2. 앞으로의 직무분석을 위한 제안과 소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직무분석의 정의

직무(job)는 조직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임과 동시에 개별 근로자 한사람에 의하여 정규적으로 수행되거나 또는 수행되도록 설정된 일련의 업무로 의무와 책임이 수반되는 것을 의미한다. 직무분석(job analysis)은 한 직업을 구성하고 있는 직무와 직무의 수행에 요구되는 지식, 능력, 기술, 경험 등이 무엇인지를 열거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사회의 흐름에 따라 조직 내 직무변화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지금 직무분석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1.2. 직무분석의 목적과 필요성

직무분석의 목적과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직무분석의 목적은 직무기술서나 직무명세서를 작성하고 얻어진 정보를 활용하는데 있다. 직무기술서란 분석대상이 되는 직무에서 어떤 활동이나 과제가 이루어지고 작업조건이 어떠한지를 알아내어서 그러한 것들을 기술해 놓은 것이다. 직무기술서는 누가 보더라도 그 직무가 무엇을 하는 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직무명세서는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 등과 같은 인간적 요건이 무엇인지에 관한 정보를 적어 놓은 것인데, 이 두 가지는 인적자원관리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직무분석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데, 첫째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자격, 성질, 기능, 조건을 밝혀 주는 임무를 하여 종업원을 모집하고 선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둘째로 종업원의 교육 및 훈련을 위해 사용된다. 종업원 교육의 필요 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능력, 기능의 종류와 정도를 명확히 분석해야 한다. 셋째로 합리적인 직무 수행평가를 위해 사용된다. 어려운 직무와 책임 있는 직무를 보다 더 잘 수행했을 때 그에 맞는 직무 수행 점수를 배정할 수 있게 된다. 넷째로 직무의 상대적 가치에 따른 등위가 결정된다. 다시 말해 직무기술서의 직무 요건이 직무 평가의 자료가 된다. 다섯 번째로 선발된 인원을 적합한 직무에 배치하는데 활용된다. 그 외에도 객관적인 임금 관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직무의 위험성과 그 정도, 작업 환경의 유해성과 그 정도, 노동의 종류와 그 정도, 직업병 유무 등을 파악하여 대처하기 위해 직무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4차 산업의 등장으로 기술과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직무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변화에 알맞게 대응하기 위하여 직무분석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1.3. 직무분석의 방법

직무분석의 방법에는 먼저 직무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관찰법이 있고, 직무 수행자의 직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실시하는 면접법, 설문지를 이용해 직무에 관한 정보를 얻는 설문조사법, 작업자들이 정해진 양식에 따라 직접 작성한 작업일지로부터 직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작업일지법, 직무 행동에서 성과와 관련해 효과적인 행동과 비효과적인 행동을 구분하여 그 사례들을 수집한 후 사례로부터 성과에 효과적인 행동 패턴을 추출하여 분류하는 결정사건법 등이 있다"이다.


1.4. 병원코디네이터 직무 선정 이유와 목적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를 선정한 이유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오늘날 급변하는 의료 환경 변화와 고객의 요구도 증가에 따라 병원들은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치열한 경쟁 속 생존을 위한 필수 과제가 되어가고 있다. 이는 의료시장의 동향이 의료기관 중심의 시장에서 고객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되는 질적 변화를 가져왔고, 의료기관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능률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조직원들의 역량 향상을 통한 경쟁력을 갖춘 인재들을 양성하고자 노력하는 중이다. 따라서 최근 의료현장에서는 고객 만족도를 높임과 동시에 병원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새로운 직업군인 병원코디네이터, 병원컨설턴트, 병원서비스 교육전문가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 전문가'가 대거 등장하였으며, 현재 이들은 의료현장에서 진료 외 분야의 고객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활발히 활동 중에 있다.

이 중에서 고객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적극적이고 직접적으로 응대·제공하는 병원코디네이터(hospital coordinator)의 역할이 강조되는 것은 당연한 이유일 것이다. 병원코디네이터는 의료기관에서 고객을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리셉션 업무에서부터 환자관리·상담·사후관리·병원보조업무(접수·수납 등), 병원홍보(마케팅)의 업무를 보고 의료진이 고객에게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의료기관의 전체적인 질을 향상시키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병원코디네이터의 인재를 선발하고 양성하기 위해 해당 직무를 분석하여 관련 업무의 전문성을 직급별로 교육하는 방안 및 인력 양성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기반 한 인력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자격제도 도입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분석을 직접 실시해보고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를 정의하고, 의료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병원코디네이터의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직무 특성을 밝혀 병원코디네이터에 대한 교육 훈련의 개발 및 개선, 선발과 인사고과에 대해 보충적으로 제안하는 것에 본 과제의 목적이 있다.


1.5. 병원코디네이터의 현황

병원코디네이터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산업심리학 교안자료, 직무분석Ⅰ, 직무분석Ⅱ 파트
강순화, 이미옥(2012), 병원코디네이터 직무역할이 고객만족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치행정학보」, 26(2):215-229
고진아(2011), 비만클리닉 병원코디네이터의 기능 및 역할분석, 성균관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기훈 외(2010),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시험수험서」, 대한병원코디네이터협회
김정아(2004),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역할과 핵심역량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준(2004), 「병원코디네이터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동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2010), 「병원서비스 매니저」, 동대문여성인력개발센터
양혜정(2012), 병원코디네이터 표준교육프로그램 개발=Development of Standardized Training & Education Programs for Hospital Coordinators,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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