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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구강건강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적절한 보건교육 매체를 선정하고 ASSURE 모형에 기반하여 보건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자세히 개발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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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구강건강에 대한 보건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적절한 보건교육 매체를 선정하고 ASSURE 모형에 기반하여 보건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자세히 개발해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1.1. 표준보육과정의 제정배경
1.2.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1.3. 표준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4. 누리과정의 제정배경
1.5. 누리과정 내용구성

2.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비교
2.1.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
2.1.1.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2.1.2.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및 특성
2.1.3.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보육과정 운영
2.1.4.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구성원과 그 역할
2.2. 발도르프 프로그램
2.2.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 및 배경
2.2.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2.2.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
2.2.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2.2.5.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1.1. 표준보육과정의 제정배경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어 보육의 법적 토대가 구축된 이후, 2004년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제29조에 의거하여 표준보육과정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근거가 마련되었다. 이에 따라 여성가족부는 2005년에 표준보육과정을 연구·개발하였으며, 2006년 11월 10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30조 관련 표준보육과정령을 개정하였다. 그리고 2007년 1월 3일 최초의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을 고시하게 되었다. 이로써 2007년부터 2세미만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이 보육현장에 적용되어 왔다.

표준보육과정의 제정 배경에는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보육과정이 국가 수준의 보육목표와 영유아의 발달과 개인차를 고려한 보편적인 보육내용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보육과정은 국가의 보육 방향을 규정하고 미래의 능력 있는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점차 급변하는 사회와 보육 여건의 변화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부분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2.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된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 내용으로 구분되며,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다"" 0-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2세 보육과정도 0-1세와 동일한 6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다""


1.3. 표준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표준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하며, 표준 보육과정에 제시된 각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개인차,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유아의 일과 중 일상생활을 포함하여 편성하며, 어린이집과 보육실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또한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운영에 있어서는 보육계획(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 등)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하며, 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또한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이와 더불어 교사 재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 나간다.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주도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하며,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술,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교사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개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게 하며, 교사, 환경, 또래와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만 0-1세아, 만 2세아는 일상생활 및 개별 활동, 휴식 등이, 만 3-5세아는 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 활동, 일상생활 및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평가에 있어서는 운영평가와 영유아평가로 구분된다. 운영평가는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이 적절히 편성·운영되는지,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 요구에 적합한지, 다양한 활동과 교수학습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에 있어 놀이 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의 양과 내용이 적절한지 등을 평가한다. 영유아 평가는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하며,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1.4. 누리과정의 제정배경

우리나라는 최근 합계 출산율이 1.22명(2010년, 통계청)으로 떨어지는 등 세계 최저 수준의 저출산이 고착화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저출산으로 인구 규모가 감소되고 인구의 구조도 변화하게 되면서 노동력 감소, 노인 인구의 증가,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의 증가 등 심각한 사회 문제를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유아 교육·보육비 부담은 저출산을 더욱 심화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2010년 기준으로 만 5세 유아는 약 44만 명으로 이 중 약 90%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었다. 그러나 나머지 10%는 교육·보육의 혜택 범위에서 벗어나 있고 이들 중 저소득층은 경제적 부담으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지 못하고, 고소득층은 영어나 특기 교육을 위하여 고가의 영어 학원을 선택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계층 간에 나타나는 큰 차이를 줄이고 모든 유아가 교육·보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적극 나서야 할 때라는 인식 또한 높아지고 있다. 특히, 만 5세 유아에 대한 국가 투자는 국제적인 흐름이기도 하다. OECD 회원국들은 최근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무상교육·보육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원 대상도 만 5세에서 만 2세까지 확대하고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OECD 평균 유아교육비 공공 부담 비율은 79.7%로, 핀란드 90.6%, 프랑스 94.0%, 영국 86.1%, 미국 77.8% 등 북미 및 대부분의 EU국가들은 OECD 평균 이상의 수준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공공 부담 비율이 49.7%로 OECD 평균의 62%에 지나지 않아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공적 투자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우리나라의 만 5세 유아에 대한 무상 교육·보육은 1997년 이래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으로 명문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2011년까지는 유아 학비·보육료의 일부 금액만 지원하고 있었고, 그 대상도 소득하위 70% 이하로 제한되어 있어서 국가의 교육·보육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는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따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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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eonam.org (서남재단 -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
http://kinder.konyang.ac.kr (건양대 부속 - 건양 어린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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