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4세 학부모상담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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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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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4세 학부모상담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면담의 중요성 및 실태
1.1. 부모면담의 중요성
1.2. 부모면담의 현황

2. 부모면담의 유형 및 방법
2.1. 정기적 부모면담
2.1.1. 면담 안내 및 사전 준비
2.1.2. 면담 내용 구성
2.2. 비정기적 부모면담
2.2.1. 문제 행동 및 발달 지연 관련 상담
2.2.2. 상담 시 유의사항

3. 부모와의 협력적 관계 구축
3.1. 상호 이해와 정보 공유
3.2.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면담의 중요성 및 실태
1.1. 부모면담의 중요성

맞벌이 가정 증가와 가족 구성원 수의 감소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의 연령이 낮아지면서 기관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게 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단순한 탁아의 개념이 아닌 가정과의 상호협력과 의사소통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공동양육 수행자로서 부모와 함께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교육과 보육을 함께해 나가야 한다. 그런 부분에서 부모면담은 영유아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이나 보충해야 할 부분을 부모와 함께 알아가고 정보를 공유,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1.2. 부모면담의 현황

부모면담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박효희(2016)의 연구에 따르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부모면담은 주로 교사가 어머니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자료로는 유아의 작품집(포트폴리오)과 체크리스트를 활용한다고 한다. 부모면담 시간은 부모와 교사가 상의하여 정하며, 약 20~30분 정도 진행된다. 면담 시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작품집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누며, 앞으로 지도할 사항에 대해 논의한다.

면담 중 부모가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은 문제행동, 기본생활지도(예절교육), 식습관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는 이러한 부모의 관심사에 맞추어 면담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부모면담은 교사와 부모 간 정기적인 의사소통의 장이자, 유아의 발달과 생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중요한 기회로 활용되고 있다.


2. 부모면담의 유형 및 방법
2.1. 정기적 부모면담
2.1.1. 면담 안내 및 사전 준비

어린이집에서의 부모면담은 연 2회 1학기와 2학기에 각각 실시되는 정기적 부모면담과 문제 행동 발생이나 생활지도를 위한 비정기적 부모면담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정기적 부모면담의 경우 면담 기간 및 시간을 미리 안내한 후 부모와 협의하여 면담 날짜를 확정한다. 사전 면담 질문지를 통해 부모가 궁금해하는 사항들을 받...


참고 자료

박효희(201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 면담 현황 및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은주(2016), “유치원 부모면담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국회전자도서관 nanet.go.kr
키드키즈 www.kidkids.net
비즈폼 www.bizform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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