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레쥬르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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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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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뚜레쥬르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뚜레쥬르 기업 소개

2. 뚜레쥬르 시장 트렌드 분석

3. 뚜레쥬르 SWOT 분석
3.1. 강점
3.2. 약점
3.3. 기회
3.4. 위협

4. 뚜레쥬르 STP 분석
4.1. 세분화
4.2. 표적화
4.3. 포지셔닝

5. 뚜레쥬르 마케팅 4P 전략
5.1. 제품전략
5.2. 가격전략
5.3. 유통전략
5.4. 촉진전략

6. 뚜레쥬르 마케팅사례와 향후 마케팅전략
6.1. SNS활용 마케팅전략 수립
6.2. 여성고객 공략전략 제시
6.3. 브랜드 PR전략 제시

7. 뚜레쥬르 월봉점 현황
7.1. 공급관리(SCM)
7.2. 고객 관계 관리(CRM)

8. 뚜레쥬르 월봉점 마케팅전략
8.1. SWOT 분석
8.2. STP 분석
8.3. 4P 전략

9. 뚜레쥬르 월봉점 문제점 및 개선방안
9.1. 문제점
9.2. 개선방안

본문내용

1. 뚜레쥬르 기업 소개

뚜레쥬르는 CJ푸드빌에서 출시한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브랜드로, 냉동반죽 기술을 도입하여 대규모 제과체인에서 신선도 유지의 단점을 해결하였다. 뚜레쥬르는 행복과 사랑을 전해주는 기업, 갓 구운 신선한 빵, 자전거를 타고 돌아가는 우아한 여인, 편안하고 사랑스러움, 생명력과 신선함의 녹색을 추구하며 이를 기업의 비전으로 삼고 있다. 또한 창업 절차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창업 신청 시 전문스태프가 우수한 입지를 선정하고, 2주간의 교육을 통해 점포 운영에 필요한 경영교육 및 정보시스템 사용방법, 제빵실습과정 등을 제공한다. 개점 이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본사 직원이 파견되며 지속적인 매장 방문컨설팅이 이루어진다. 또한 CJ푸드빌의 책임감 있는 운영, 가맹점과 본부간의 돈독한 파트너십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2. 뚜레쥬르 시장 트렌드 분석

현대시대에 들어서 국민들의 달라진 식문화와 라이프 스타일은 간편하게 즐기며 먹는 식사빵의 시대를 도래하게 만들었다. 바쁜 현대인들의 밥상을 대신 하고 있는 빵은 단순히 밥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점차 웰빙, 친환경적인 건강한 빵으로 변화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뿐만 아니라 동네 빵집에서도 기본빵과 함께 몸에 좋은 발효빵, 유기농 재료로 만든 유기농 빵, 호밀빵, 잡곡빵 등을 내세우며 영양과 맛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리게 하고 있다. 국내 제빵시장의 규모는 잠재시장의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는 바 안정적인 프랜차이즈 업종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같은 고무적인 시장환경을 환영하는 듯 체인점 본사들도 가맹점 확대에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3. 뚜레쥬르 SWOT 분석
3.1. 강점

뚜레쥬르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뚜레쥬르는 갓 구운 빵을 판매하는 코너를 만들고, 홈페이지에서도 신선한 빵을 만들기 위한 뚜레쥬르의 하루를 보여주는 배너를 만드는 등 신선함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즉, 냉동 반죽 기술을 도입하여 '신선도 유지'의 단점을 잡아 대규모 제과체인 시장에 신선함을 불어넣었다는 점이 강점이다. 파리바게트의 반제품율은 70% 이하인 반면 뚜레쥬르의 반제품율은 80% 이상으로, 매장에서 직접 빵을 굽는 방식을 취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신선한 빵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뚜레쥬르는 창업 절차가 체계적이다. 창업을 신청하면 전문 스태프가 우수한 입지를 선정해주고, 점포 운영을 위한 경영교육 및 정보시스템 사용방법, 제빵실습과정 등 총 2주간의 교육을 받게 된다. 개점 이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본사 직원이 파견되어 운영 안정화를 돕고 지속적인 매장 방문 컨설팅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가맹점주들의 성공적인 창업과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셋째, CJ푸드빌의 책임감 있는 운영과 가맹점과 본부 간 돈독한 파트너십이 뚜레쥬르의 강점으로 손꼽힌다. 체계화된 물류, 관리, 교육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주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CJ프레시웨이와의 연계를 통한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 본사-가맹점간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 등이 경쟁사 대비 강점이 되고 있다.


3.2. 약점

프리미엄 전략을 펼치고 있는 뚜레쥬르는 소비자 선호도 2위지만 가격을 더욱 높게 책정하여 소비자가 느끼는 가격부담감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파리바게트 하면 떠오르는 프랑스+빵 이미지와 달리 뚜레쥬르는 같은 프랑스어로 지어졌지만 빵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고, 뚜레쥬르가 내세우는 프리미엄과 신선함의 느낌도 명확하게 전달되고 있지 않는다. 즉, 뚜레쥬르의 프리미엄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약점이다.


3.3. 기회

친유반미란 국내 국민의 대다수가 가진 미국에 대한 반감으로 미국산 미국식 제품에 반감을 가지고 유럽의 제품 또는 유럽적 분위기를 더욱 선호하는 성향을 말한다. 이는 곧 베이커리 시장에서도 반영되어 뚜레쥬르는 매장 내 분위기를 유럽풍의 아늑한 분위기로 만들어 국내 소비자로부터 친근함을 유발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이미지도 유럽풍으로 만들어 더욱 그 효과를 높이고 있다. 두번째로 '베이커리 까페'의 수요 증가는 곧 테이크 아웃 커피숍의 붐을 이어받아 빵과 커피를 같이 즐길 수 있는 더욱 효율적인 장소로서의 수요가 기회로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겠다. 뚜레쥬르는 다른 베이커리 사업체들보다 더욱 먼저 '베이커리 까페'로서 자리매김하여 선점 하였다고 보아,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3.4. 위협

개인 사업자들의 시장 진출로 신선함이라는 장점의 차별화가 약화되었다. 프랜차이즈에게 맞서기 위한 방안으로 이색적이고 신선한 고품질의 빵을 내놓는 동네 빵집이 늘어나면서, 뚜레쥬르의 신선함이라는 차별점이 약화되고 있다. 그리고 제빵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제빵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전년 말 기준 2%에 해당하는 수의 신규점포만을 출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그 신규 점포는 반드시 인근 중소 점포와 500M 이상 떨어진 곳에 위치해야 한다. 이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에게 큰 위협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4. 뚜레쥬르 STP 분석
4.1. 세분화

뚜레쥬르의 시장 세분화는 주로 여성 고객층과 최근 증가하고 있는 20~30대 젊은 층으로 구분된다.

첫째, 뚜레쥬르의 주요 고객층은 여성 소비자이다. 주부들이 주된 고객층으로, 아침식사 및 간식으로 빵을 구매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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