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사회복지사 면접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 면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
1.1. 면접의 개념 및 특성
1.2. 면접의 목적과 방법
1.3. 면접의 단계
1.4. 면접의 유형
1.4.1. 구조화된 면접
1.4.2. 반구조화된 면접
1.4.3. 비구조화된 면접
1.4.4. 정보수집 또는 사회조사를 위한 면접
1.4.5. 진단과 결정을 위한 면접
1.4.6. 치료를 위한 면접
1.5. 면접의 기술
1.5.1. 관찰기술
1.5.2. 경청기술
1.5.3. 질문기술
1.5.3.1. 개방형 질문
1.5.3.2. 패쇄형 질문
1.6. 사회복지사의 자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
1.1. 면접의 개념 및 특성

면접이란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기본적인 수단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개입의 주요한 도구이다. 면접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면접을 위한 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하여 면접을 시행하는 전문적인 기관이 있으며, 이에 따라 면접의 내용이 특정한 상황에 한정된다.

둘째, 면접은 목적 지향적인 활동이며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이루어진다. 면접에서의 의사소통은 주로 개입한 목적에 관련된 내용으로 제한된다.

셋째, 면접은 한정적이고 계약적인 성격을 가진다. 불필요함을 제거하기 위하여 제한되고 한정적이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함께 활동하고 상호 합의된 상태에서 진행한다.

넷째, 면접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특정한 역할 관계를 규정한다. 그 역할에 따라 상호작용을 하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서로 다르다.

다섯째, 면접은 공식적인 활동이다. 사적이나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식적으로 의도적인 활동이다.

이와 같은 면접의 개념 및 특성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면접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확인하고 개입과 원조를 제공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도구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1.2. 면접의 목적과 방법

면접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원조 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며, 치료관계를 확립·유지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을 파악·이행하며, 원조 관계를 촉진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면접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략이나 행동을 모색하기 위해 정보를 주고받는 것으로, 클라이언트 삶의 질적인 향상과 성장을 돕는데 있다. 한 사례에서 매번 하게 되는 단위 면접의 목적은 다를 수 있는데, 초기 면접 과정에서는 신뢰 관계를 설립하는 일, 조사 사정 단계에서는 더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는 것, 개입실행 단계에서는 문제해결과 억눌린 감정의 환기 등 치료적 효과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면접에 궁극적인 목적과 함께 각 단위 면접에서 세부적 목표에 따라 면접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면접의 방법으로는 경청, 질문하기와 답하기, 요약과 해석이 있다. 경청은 단순하게 듣는 것이 아닌 적극적 청취활동이며, 질문하기에는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이 있다. 개방형 질문은 클라이언트에게 광범위한 대답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모두 말할 수 있게 하고 넓은 범위의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반면 폐쇄형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초점을 제한하고 확실한 사실에 대해서만 묻는 방식으로 예...


참고 자료

[교안] 사회복지실천론
[교안]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통합이론서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 https://www.cppb.go.kr/cppb/index.do
사회복지실천(Journal of Social Work Practice)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연구센터
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KCI등재후보]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김혜영 외 3명,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