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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
1.1. 면접의 개념 및 특성
면접이란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기본적인 수단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개입의 주요한 도구이다. 면접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면접을 위한 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하여 면접을 시행하는 전문적인 기관이 있으며, 이에 따라 면접의 내용이 특정한 상황에 한정된다.
둘째, 면접은 목적 지향적인 활동이며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이루어진다. 면접에서의 의사소통은 주로 개입한 목적에 관련된 내용으로 제한된다.
셋째, 면접은 한정적이고 계약적인 성격을 가진다. 불필요함을 제거하기 위하여 제한되고 한정적이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함께 활동하고 상호 합의된 상태에서 진행한다.
넷째, 면접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특정한 역할 관계를 규정한다. 그 역할에 따라 상호작용을 하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서로 다르다.
다섯째, 면접은 공식적인 활동이다. 사적이나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식적으로 의도적인 활동이다.
이와 같은 면접의 개념 및 특성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면접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확인하고 개입과 원조를 제공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도구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1.2. 면접의 목적과 방법
면접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원조 과정에서 장애를 파악하고 제거하며, 치료관계를 확립·유지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을 파악·이행하며, 원조 관계를 촉진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면접의 궁극적인 목적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략이나 행동을 모색하기 위해 정보를 주고받는 것으로, 클라이언트 삶의 질적인 향상과 성장을 돕는데 있다. 한 사례에서 매번 하게 되는 단위 면접의 목적은 다를 수 있는데, 초기 면접 과정에서는 신뢰 관계를 설립하는 일, 조사 사정 단계에서는 더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는 것, 개입실행 단계에서는 문제해결과 억눌린 감정의 환기 등 치료적 효과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면접에 궁극적인 목적과 함께 각 단위 면접에서 세부적 목표에 따라 면접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면접의 방법으로는 경청, 질문하기와 답하기, 요약과 해석이 있다. 경청은 단순하게 듣는 것이 아닌 적극적 청취활동이며, 질문하기에는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이 있다. 개방형 질문은 클라이언트에게 광범위한 대답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모두 말할 수 있게 하고 넓은 범위의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반면 폐쇄형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초점을 제한하고 확실한 사실에 대해서만 묻는 방식으로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