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수업계획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반일수업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개
1.1. 연구수업 계획안
1.2. 교재·교구 제작 계획안
1.3. 반일(일일) 보육활동계획안

2. 보육실습일지
2.1. 실습일지 (1일차)
2.2. 실습일지 (2일차)
2.3. 실습일지 (3일차)
2.4. 실습일지 (4일차)
2.5. 실습일지 (5일차)
2.6. 실습일지 (6일차)
2.7. 실습일지 (7일차)
2.8. 실습일지 (8일차)
2.9. 실습일지 (9일차)
2.10. 실습일지 (10일차)
2.11. 실습일지 (11일차)
2.12. 실습일지 (12일차)
2.13. 실습일지 (13일차)

본문내용

1. 소개
1.1. 연구수업 계획안

연구수업 계획안은 실습생이 주어진 주제와 소주제에 맞추어 교육활동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수립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본 연구수업 계획안은 주제인 "생활도구 중 시계에 대해 알아본다"와 소주제인 "우리 생활에 도움을 주는 시계를 놀이를 통해 알아봐요"에 대한 계획으로, 시계의 구조와 기능, 시간 개념 이해, 자신만의 시계 만들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시계의 구조와 특징, 시간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시계 관련 동요와 그림책을 활용하여 상호작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들이 시계의 역할과 구조, 숫자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실습생이 직접 만든 시계 모형을 이용하여 영유아들의 하루 일과를 표현해보는 활동을 계획하였다. 이를 통해 시간 개념 익히기와 함께 영유아 개개인의 일과를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영유아들이 종이컵, 색종이, 색연필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손목시계를 직접 만드는 활동을 계획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적인 표현력 및 소근육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본 연구수업 계획안은 시계에 대한 이해와 관찰, 제작 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돕고자 한다.


1.2. 교재·교구 제작 계획안

접착펠트지를 이용해서 만든 모형 시계는 수/조작영역의 주제인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시계에 대해서 알아본다"를 위해 제작된 교구이다. 이 교구를 통해 유아들은 시계의 특징과 역할에 대해 알 수 있으며, 나만의 손목시계를 만들어 팔에 차면서 시계를 실제로 사용하는 경험을 해볼 수 있다.

먼저 접착펠트지와 하드보드지를 원형으로 오려내어 시계판을 만든다. 하드보드지를 넣고 양쪽에 펠트지를 붙여 시계판을 완성한다. 시침과 분침, 초침을 오려서 시계판 중앙에 할핀을 이용해 고정한다. 시계 속 1~12까지의 숫자는 원형 벨크로를 이용해 뗐다 붙였다 할 수 있게 만들며, 바깥쪽에는 분의 개념을 알 수 있는 숫자를 접착펠트지로 오려 붙인다.

이렇게 제작된 모형 시계를 통해 유아들은 시계의 구조와 역할, 시간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자신만의 손목시계를 꾸며볼 수 있는 확장활동도 진행할 수 있다. 유아들이 직접 만든 시계로 친구들의 하루 일과를 살펴보며 시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접착펠트지를 활용한 모형 시계 만들기 활동은 수/조작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시간과 시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유의미한 교구라고 할 수 있다.


1.3. 반일(일일) 보육활동계획안

반일(일일) 보육활동계획안은 보육 현장에서 1일 동안의 보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계획하는 문서이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활동을 선정하고, 유아의 시간 배분과 활동 순서를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1.3. 반일(일일) 보육활동계획안'에 따르면, 등원 및 맞이하기, 손 씻기 및 오전 간식, 실내자유놀이,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바깥놀이, 점심식사 및 양치질, 특별활동, 낮잠 및 휴식, 오후 간식, 오후 실내놀이, 귀가 및 가정과의 연계지도 등 하루의 일과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활동에 대해서는 활동 내용과 유의점, 준비물 등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예를 들어 등원 및 맞이하기에서는 영아를 밝은 미소로 맞이하고 개인물품 정리를 돕는 것, 안전교육과 기본생활습관 지도가 이루어진다. 또한 실내자유놀이에서는 신체, 언어, 쌓기, 역할, 미술, 음률, 감각탐색 활동 등 다양한 영역의 놀이가 계획되어 있다.

특히 이 계획안에서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안전교육에도 주목하고 있다. 화장실 사용, 손 씻기, 배변활동, 정리정돈 등의 기본생활습관 지도와 함께 놀이터 안전, 약물 안전 등 다양한 안전교육이 계획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특별활동인 체육, 영어, 이야기 할머니 활동이 계획되어 있어,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1.3. 반일(일일) 보육활동계획안'은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구성된 하루 일과 계획으로,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 보육실습일지
2.1. 실습일지 (1일차)

1일차인 오늘 영아들을 맞이하며 밝은 미소와 따뜻한 인사로 등원을 도왔다. 영아들의 기분과 건강 상태를 살펴보았고, 가방과 옷을 정리하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영아들이 지켜야 할 기본생활습관과 안전수칙에 대해서도 소개하였다.

오전 간식 시간에는 화장실에 다녀와 깨끗한 손으로 간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였고, 영아들이 스스로 간식 접시를 정리하는 것을 지원하였다.

이어서 실내 자유놀이 시간에는 신체, 언어, 쌓기, 역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놀이를 하며 영아들과 상호작용하였다. 특히 친구의 얼굴이 있는 볼링공을 굴려보며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었고, 노래를 부르며 리듬감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었다.

놀이 후에는 정리 음악과 함께 놀잇감을 정리하는 과정에 참여하였고, 화장실에 다녀와 손을 씻는 것을 지도하였다. 소변을 보고 싶어 하는 영아들에게는 차례를 지켜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점심시간에는 영아들이 스스로 식사 준비를 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식사 후 자리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흘린 음식물을 스스로 닦아내는 것을 지원하였다.

낮잠 시간에는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개별 수면 습관을 고려하여 영아들이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코가 막혀 잠들기 어려워하는 영아에게는 옆으로 눕혀주고 코를 만져주며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하였다.

오후 간식 및 배변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