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수설계 보고서
1.1. 학습주제
학습주제는 "신종 감염병 시대, 청소년을 위한 올바른 감염관리법 배우기"이다. 이는 감염 예방을 위한 올바른 감염관리법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고양시 소재 B고등학교 2학년 4반 2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감염관리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면역 이론 수업은 있지만 구체적인 감염관리법에 대한 교육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감염관리법에 대한 이론적 지식은 갖추고 있으나 실생활에 적용하여 실천하는 학생들이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교수설계 보고서에서는 ADDIE모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요구와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염관리법에 대한 체계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고자 한다. 특히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수전략과 교수매체를 활용할 계획이다.
1.2. ADDIE모형을 적용한 교수설계 과정
1.2.1. 분석
1.2.1.1. 요구 분석
신종 코로나-19로 감염관리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급증하였다. 2학년 생명과학 시간에 면역 이론을 배우지만, 감염관리법에 대한 구체적인 수업은 진행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이론을 토대로 올바른 손 씻기, 감염경로에 따른 감염관리법 시행하기 등 실생활에 적용하여 몸소 실천하는 학생 수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감염관리에 대한 이해와 실천이 부족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이 감염예방을 위한 올바른 감염관리법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1.2.1.2. 환경 분석
환경 분석을 통해 수업을 실시할 교실의 물리적 환경과 기관/조직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물리적 환경 측면에서 살펴보면, 학급 내 PC와 연계된 빔프로젝터, 전자칠판 등의 교육 기자재가 구비되어 있어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하다. 또한 화상강의 플랫폼인 Zoom이 설치되어 있어 필요할 경우 비대면 수업도 진행할 수 있다. 기관의 특성을 살펴보면, B고등학교는 일반학급, 특수학급, 영재학급 등이 구분되어 있으며, 특히 과학 영재교육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내 과학 관련 동아리, 수업, 방과 후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등 학교 차원에서 과학 교육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이와 같이 우수한 교육 환경과 학교의 지원 정책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수업 설계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1.2.1.3. 학습자 분석
학습자 분석에 따르면, 본 수업의 대상인 B고등학교 2학년 4반 학생들은 대체로 공통과학 교과목을 이수하여 기초 통합과학 수준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읽기 능력 수준도 중상 정도로 평가되어 수업 내용을 무리 없이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감염병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가 높은 편이며, 실생활에 직결된 문제로 인식하고 있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지난 1년간 이어진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급 내 유대감과 친밀감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다. 또한 팀 기반 협력 학습의 경험이 부족하여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이해도와 관심도를 고려하여 강의식 수업을 바탕으로 하되, 토의 및 직소 수업 등 다양한 학생 참여 중심의 교수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여 학생 상호간 협력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수업 및 피드백도 함께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1.2.1.4. 과제 분석
과제 분석에서는 학습 결과의 유형, 학습내용의 분석, 학습내용의 조직화·계열화 등을 통해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설계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먼저 학습 결과의 유형을 살펴보면, 언어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 등 다양한 영역의 학습 성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감염회로, 감염의 종류, 감염예방수칙 등의 언어정보와 직접전파, 간접전파, 공기전파의 차이, 격리/역격리 개념 구분하기 등의 지적기능, 감염회로 외우는 방법, 손 씻기 순서 노래 등의 인지전략, 학습 후 전파 방법에 따른 감염예방 수칙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태도, 손 씻기, 마스크 올바르게 쓰기 등의 운동기능이 포함된다.
다음으로 학습내용의 분석을 살펴보면, 위계분석, 절차분석, 군집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내용을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감염의 개념, 감염원 침입부터 회복/만성화에 이르는 과정, 감염전파 유형 등 위계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감염회로, 감염과정의 단계, 감염전파 종류 등 절차적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비말전파, 공기전파, 접촉전파, 기타 전파 등 감염전파 유형별로 군집화하여 관련 질병들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내용의 조직화·계열화를 통해 주제중심 계열화와 나선형 계열화의 방식으로 구조화하였다. 감염역학, 감염경로와 전파방법, 실생활 감염예방수칙 등의 중심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각 주제 내에서 보다 세부적인 개념과 원리를 심화시켜 나가는 나선형 계열화 방식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과제 분석 결과는 학습자의 선수학습 정도, 관심도, 학습 수준 등을 고려하여 교수설계에 반영되었다. 구체적으로 감염관리 관심이 높아진 학습자의 특성과 장기간 이어진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팀 기반 학습 부족 등을 고려하여 실생활 적용 중심의 교수전략을 수립하고, 감염 4단계에 따른 대응법, 예방접종의 종류와 부작용 등 과제 분석에서 도출된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목표와 평가를 설계하였다.
1.2.2. 설계
1.2.2.1. 학습목표 설정
학습목표 설정은 교수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학습목표는 교수-학습 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평가의 준거가 되기 때문이다. 본 수업에서는 타일러의 학습목표 설정 원리를 적용하여 구체적이고 명확한 학습목표를 수립하였다.
학습목표는 학습자들이 수업 후에 달성해야 할 학습 성과를 진술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첫째, 학습자는 감염과 관련된 용어를 정의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는 감염회로 단계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는 감염의 진행 4단계를 순서대로 말할 수 있다. 넷째, 학습자는 감염전파 종류 5가지를 열거할 수 있다. 다섯째, 학습자는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감염예방 수칙을 실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학습목표를 진술할 때에는 행동 동사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수업 후 실제로 할 수 있게 될 구체적인 행동을 명시하였다. 또한 감염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 등 다양한 학습 영역을 균형 있게 포함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수업을 통해 달성해야 할 명확한 학습 성과를 제시할 수 있었다.
1.2.2.2. 평가도구 설계
평가도구 설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학습 목표에 해당하는 기본 개념 및 원리학습 내용은 지필평가로, 나머지는 수행평가로 평가한다. 지필평가는 학생들의 지식 및 이해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며, 단답식, 선택식 문항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감염과 관련된 용어를 정의하시오", "감염회로 단계를 순서대로 설명하시오" 등의 문항을 출제한다.
한편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실제 수행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감염전파 종류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