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인지적특성, 심리적특성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성인학습자의 인지적특성, 심리적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인학습자의 이해
2.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2.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 비교

3. 성인학습자의 특성
3.1. 인지적 특성
3.2. 신체적 특성
3.3. 심리적 특성

4. 성인학습자를 고려한 교육 방법
4.1. 실용적 지능(working knowledge) 및 암묵적 지식 활용
4.2. 기억 전략(Memorial strategy)
4.3.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 및 협동학습 활성화

5. 성인학습자 지원을 위한 평생교육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생교육은 현대사회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개인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과거의 교육은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만 해당하는 것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성인도 교육 대상에 해당된다.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기대수명은 이전에 비해 많이 높아졌으며, 20~40세 사이 청년기에 벌어들인 돈으로만 먹고살기에는 이제 어려워졌다. 또한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노동자의 능력, 지적수준이 현저히 높아졌다. 급격한 산업화와 기술의 발달은 노동자들에게 이전과 다른 새로운 기술들을 요구하고, 노동자들이 그에 맞춰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평생교육의 역할이다. 그뿐 아니라 개인이 자신의 삶을 영위함에 있어 개인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과 학습을 의미하기도 한다. 현대사회가 발전할수록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평생 교육이 학습자들의 목표를 실현하고,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도록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성인학습자의 이해
2.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은 현대사회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개인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이다. 과거의 교육은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만 해당하는 것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성인도 교육 대상에 해당된다.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기대수명은 이전에 비해 많이 높아졌다. 20~40세 사이 청년기에 벌어들인 돈으로만 먹고살기에는 이젠 어려워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노동자의 능력, 지적수준이 현저히 높아졌다. 급격한 산업화와 기술의 발달은 노동자들에게 이전과 다른 새로운 기술들을 요구하고, 노동자들이 그에 맞춰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하는 것이 평생교육이다. 또한 그뿐 아니라 개인이 자신의 삶을 영위함에 있어 개인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과 학습을 의미한다. 현대사회가 발전할수록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평생 교육이 학습자들의 목표를 실현하고,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도록 질높은 교육을 제공하도록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2.2.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 비교

페다고지(Pedagogy)는 아동 교육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페다고지 이론에 따르면 학습자는 의존적이며, 교사가 학습 내용, 방법, 시기 등을 전적으로 결정한다.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에 큰 가치가 없으며, 교사, 교재, 전문가 등이 제공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는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목적이며, 표준화된 교육과정에 따라 단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앤드라고지(Andragogy)는 성인 교육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앤드라고지 이론에 따르면 성인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이며, 학습 내용, 방법, 시기 등에 대한 결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성인 학습자는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학습에 적극 활용한다. 성인 학습자는 현실생활에 즉각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식을 원하며, 문제 중심적으로 학습에 참여한다. 또한 내적 동기에 의해 학습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즉, 페다고지가 교사 중심의 아동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앤드라고지는 학습자 중심의 성인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학습자의 연령과 발달 단계에 따른 특성을 고려한 접...


참고 자료

강성환, 성인 여성 학습자의 영어 평생교육 요구 조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강신보․변정현, 노울즈의 성인교육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교육문제연구, 2006.
권대봉,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2011.
김재은, 기독교 성인교육,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4.
변종임 외, 각국의 평생교육정책, 교육과학사, 2006.
안미애,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이석철, 안드라고지이론에 근거한 성인들의 학습자적 특징에 따른 교회교육, 기독교교육논촌, 제14집, 2007.
이성진 외,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9.
이현림‧김지혜,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이희경, 코칭입문, 교보문고, 2005.
정승현.심미영, 청소년 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한국콘테츠학회, 2014.
한준상, 앤드라고지 현실과 가능성, 학지사, 1998.
홍춘식, 평생교육시설 고등학교 성인학습자의 컴퓨터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김병묵외, 「평생교육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 Vol.5 No.1, 경희대학교 법과대학, 1998.
김유숙, 「사회적 경제 학습공동체 페다고지」 한국 인적자원개발학회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23.
조용하, 「성인학습을 위한 앤드라고지(Andragogy)의 교육적 패러다임」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Vol.24, 1998.
백인종외, 「평생교육 관련 제도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정책 연구, 2012.
배영준외, 「대학의 성인 친화적 교육체제 구축 및 운영 사례 연구: 지방 대형 사립대를 중심으로」 vol.13, no.,3 조선 대학교, 2022.
이해주, 「평생교육방법론」 방송대학교 교육학과 교재, 2024.
최운실, 「학점은행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기술부 정책 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