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 관찰 및 개별서비스 지원
1.1. 학습 능력 및 관심사
홍00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가 잘 갖추어져 있지 않은 편이다. 공부를 싫어하여 "공부하기 싫어요"나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하며, 학습시간이 길어지면 집중력이 떨어져 주변 물건이나 휴대폰을 만지작거리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학습능력 자체에는 문제가 없으며 공부를 잘하는 또래 친구를 부러워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김00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잘 갖추고 있는 편이다. 센터에 도착하면 선생님들이 공부하자고 하기도 전에 책상에 앉아 차분하게 문제를 푼다. 꼼꼼하게 문제를 읽고 계산하며 암산도 잘하는 편이다. 다만 틀리는 것을 용납하지 못하는 모범생 콤플렉스가 있어 보인다. 박00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갖추고 있지 않다. 공부시간에 자리를 이탈하여 놀이방에 가는 경우가 많고, 집중력이 약해서 공부할 때 전혀 관련 없는 질문을 하거나 자리를 자주 이탈한다. 다만 푼 문제는 대부분 정답인 것으로 보아 학습 능력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조00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갖추고 있다. 국어 문제를 풀 때 지문을 소리 내어 읽으며 푸는 편이고, 문제의 길이가 길면 모른다고 먼저 말하지만 쉬운 문제라고 말하면 다시 보고 잘 푸는 편이다. 수학은 기초학습이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지도를 받는다고 하지만, 채점을 한 후 몇 개 틀렸을까 하고 묻는 등 학습 의욕이 있어 보인다.
1.2. 또래 관계 및 사회성 발달
센터 내 아동들은 또래 관계 및 사회성 발달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홍00은 또래 친구들과 잘 지내며 특히 동성 친구들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친구들과 많이 이야기하고 장난도 치는 등 또래관계가 원만한 편이다. 타인을 잘 배려하고 이해하려 노력하는 모습도 관찰된다. 그러나 때때로 감정기복이 심해 친구들과의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생님의 중재가 필요한 경우도 있었다.
김00은 또래 간 관계에서 모범생 성향을 보이고 있다. 옆자리 친구와 가장 친밀하게 지내며 그 외 친구들에게도 간식을 나누어주는 등 또래관계가 좋은 편이다. 친구들과 갈등이 생기더라도 사과하는 등 원만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또한 또래에게 모범이 되는 행동을 보이며 대인관계 기술도 발달해 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박00은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친구들 사이에서 소외되어 혼자 배회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또래들 사이에서 원활히 어울리지 못하고 있으며, 상호작용 시에도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친구들로부터 거절당하거나 놀림을 받기도 했다. 이처럼 박00은 또래관계 형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적절한 지도와 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조00은 또래 관계에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특히 언니들과의 관계가 돈독한 편이다. 또래들과 다양한 활동을 즐겁게 하며 서로를 잘 이해하고 배려하려 노력하고 있다. 센터 내에서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다가가 대화를 나누는 등 사회성이 발달한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센터 내 아동들은 또래관계와 사회성 발달에서 개인차를 보이고 있다. 일부 아동은 원만한 또래관계를 맺고 있으나, 일부는 또래관계 형성과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도와 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가정 및 학교생활
홍00의 경우, 중학교 3학년 오빠와 나이 차이가 있지만 사이좋게 지내고 있다고 한다. 다만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다"".
김00는 소0이와 같은 센터를 다녀서 같이 올 때가 많았지만 특별하게 챙기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게임을 할 때 방해된다면서 오히려 O율이를 다가오지 못하게 하였다".
박00의 경우, 친형 2명과 같은 센터를 다니지만 형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관찰되지 않았다. 형들이 기다렸다가 같이 가자고 해도 종0이 혼자 집으로 가버린다고 했다".
조00의 경우, 친언니 00이와 같이 아동센터에 다니며 엄마가 착한 남자를 만나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었다고 한다. 이로 볼 때 어머니와의 유대관계가 괜찮아 보인다"".
1.4. 행동 및 정서상의 변화
홍00의 경우 처음 보는 선생님에게도 책 골라달라고 말할 정도로 낯가림이 없으며 센터의 모든 아동들과 과도하게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감정기복이 심하고 조금이라도 불편한 점이 있으면 얼굴에 바로 드러난다. 김00는 대화를 나누고자 할 때 마음의 문을 열어 자신의 꿈이나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말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공부든 게임이든 자신이 가장 잘해야 만족하는 모습이 강하게 나타났다. 박00는 억울하거나 속상한 일이 있을 때 눈물을 자주 보이지만 금방 기분이 풀리는 편이다. 또한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사과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00는 처음보는 선생님에게도 친근하게 다가가는 등 낯가림이 전혀 없으며 모든 선생님들과 친밀하게 지내는 모습이다. 화가 나거나 속상할 때 눈물을 보이지만 금방 기분이 풀리는 특성을 보인다.
1.5. 건강상의 특이사항
홍00의 건강상의 특이사항은 손톱을 기르는 것을 좋아해서 손이 예쁘지만 손톱을 잘라도 이쁘다고 말해주어도 잘라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해산물을 싫어하면 김치도 싫어하지만 골고루 잘 먹는 편이며, 한 문제 풀 때마다 과자를 먹는 습관이 있어 행동 교정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김00의 경우 성조숙증 치료를 위해 한 달에 한 번 성장억제주사를 맞고 있다".
1.6. 아동 및 보호자 욕구
아동 및 보호자의 욕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홍00의 경우 놀이터에 나가서 친구들과 놀고 싶어 하며, 피아노 발표회에서 곡을 두 개 연주하고 싶어 합니다. 또한 여름캠프에 대한 기대가 크고 여름캠프를 재미있게 다녀오고 싶어 합니다. 친구 0은이와 더 친하게 지내고 싶어 하며, 이를 위해 선생님의 중재를 필요로 합니다.
김00은 학습을 마친 후 놀이터에 나가서 친구들과 놀고 싶어 하며, 친구들이 학습을 마친 후 피아노 연습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싶어 합니다.
박00은 학습을 마친 후 놀이터에 나가서 친구들과 노는 것을 좋아하며, 동생 0재가 0은이와 놀 때 끼어드는 것을 불편해 합니다. 또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