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기술창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해서 서술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기술창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해서 서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가정신의 개념과 중요성
1.1. 기업가정신의 개념
1.1.1. 기업가정신의 정의
1.1.2.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1.1.2.1. 혁신성
1.1.2.2. 위험 감수성
1.1.2.3. 진취성
1.2.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1.2.1. 기술혁신
1.2.2. 혁신활동
1.2.3. 조직성과
1.2.4. 조직문화
1.2.5. 시장지향문화

2. 성공기업의 기업가정신
2.1. 현대그룹 정주영 회장
2.2. 삼성그룹 이병철 회장

3. 기업가정신의 발현
3.1. 개인 차원의 기업가정신
3.2. 사회구성원의 기업가정신

4. 기업가정신 제고를 위한 정부 정책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가정신의 개념과 중요성
1.1. 기업가정신의 개념
1.1.1. 기업가정신의 정의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란 "새로운 이익의 원천을 찾아 새로운 사업(new business)을 운영하면서 겪는 경영자들의 창의적이고 모험적인 정신적 세계를 의미"한다. 기업가정신은 미래에 대한 예측과 통찰, 도전과 혁신으로 이윤을 창출하는 것, '나 다운 삶'을 추구하기 위하여 경험을 통해 참된 가치를 창출하려는 혁신적인 마음가짐이자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창조하는 활동이다.


1.1.2.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1.1.2.1. 혁신성

혁신성(Innovativeness)은 슘페터(Schumpeter)에 의해서 처음 도입된 개념으로, 생산과정에서의 공정 혁신 또는 기술적인 혁신, 디자인 개발, 새로운 시장 개척과 프로모션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추진하려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새로운 아이디어, 신제품, 실험과 창조적 과정을 수행하면서 기존의 실행체계나 기술에서 벗어나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러한 기술 혹은 제품, 시장의 혁신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신제품, 신서비스, 색다른 경험, 기술적인 리더십 그리고 새로운 프로세스 개발, 창조성을 장려하는 혁신성이야말로 기업가정신의 중요한 구성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자가 경영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조직의 생존과 미래 성장의 기반을 제공해준다.


1.1.2.2. 위험 감수성

위험 감수성(Risk-Taking)은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사업의 의사결정에 있어 위험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잡으려는 위험선호적 의사결정을 의미한다. 위험 감수성은 불확실한 결과가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도전하려는 의지의 정도로서, 위험에 무관심하고 위험을 즐기는 정도를 말한다. 또한 낮은 위험의 프로젝트보다 높은 위험의 프로젝트를 선호하고 적극적으로 기회를 모색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의욕을 뜻한다.

이러한 위험 감수성은 무조건적으로 위험을 부담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성공적인 기업가는 새로운 사업에 참여하기에 앞서 신중하게 리스크를 계산하는 태도를 보이며, 불필요한 위험은 피하기도 한다. 일부에서는 기업가란 위험을 감수하기보다는 위험을 예측하고 통제하는 사람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최근 기업 투자를 결정하는 벤처캐피털 평가기준에 기업가의 치밀한 위기 예측과 관리 능력이 중요한 투자요인으로 포함되는 등 위험 감수성은 오늘날 기업가에게 더욱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요약하면, 위험 감수성은 기업가가 불확실성 속에서도 과감히 도전하려는 의지이지만, 동시에 위험을 신중하게 계산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기업가의 중요한 특성이자 기업가정신의 핵심 요소로서, 기업가들이 혁신과 변화를 선도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1.2.3. 진취성

진취성(Proactiveness)은 '경쟁자들보다 한 발 앞서 시장 변화에 참여하는 적극적 행동',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장 수요에 부응하려는 경영활동' 등으로 정의된다"" 아울러, 기존의 시장 내에 존재하는 경쟁업체에 대한 적극적인 경쟁 의지와 우월한 성과를 달성하려는 의지와 도전하는 자세를 포함하고 있다"" 진취적인 기업들은 공격적인 경쟁을 통해 단순히 경쟁자들에게 대응하기보다는 먼저 신제품과 새로운 서비스, 관리기법 등을 도입하고자 노력한다"" 즉, 진취성은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유용한 수단이며, 경쟁우위 확보는 기업의 신기술 도입과 경쟁력 있는 기술능력으로 지속적으로 신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제공하는 진취적인 활동을 통해서 확보될 수 있다"" 따라서 진취성이 높은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보다 보다 높은 성장과 경쟁우위를 이루어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1.2.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1.2.1. 기술혁신

기술혁신은 기업가정신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기업가정신은 기술혁신에 따른 기업성과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기업가정신이 강할수록 기술혁신 활동이 활발해지고, 이를 통해 기업의 탁월한 생존과 성과 향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기업가정신은 기술혁신의 원동력이 된다. 기업가들은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관심이 많으며, 이를 위해 연구개발, 신기술 도입 등의 혁신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슘...


참고 자료

강경균(2017).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과정 틀(Framework) 개발. 직업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고종남,이광호,권주형(2014).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기업 내 기업가정신의 상호작용 효과에 관한 연구. 상업교육연구, 28(5).
윤대혁,박민생(2007). 경영자의 기업가정신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지 제14권 제2호.
윤백중(2011). 대학생의 창업 성공과 실패에 대한 인식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이춘우 외(2014). 기업가정신의 이해. 중소기업청.
이진석(2017). 기업가정신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경영혁신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선우, 고혁진. (2017).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업가정신의 방향, 한국창업학회하계학술대회.
정영민, 김현정. (2015). 기업가 정신, 경영활동, 조직문화와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창조와 혁신
강성호, 최선미, 박흥수. (2011). 시장지향성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경영연구.
곽기영. (2013). 글로벌 기업가정신과 공급사슬 내 사회적 자본이 중소기업의 수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송정수. (2015). 사내기업가정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시장지향성과 급진적 혁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김상용(2008). 기업가정신과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마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공용, 2021, 글로벌기업가정신, 기업가정신의 정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기업가정신-현대그룹 정주영-이 왜 중요한지 사례를 활용하여 설명
강성천, 2021, 코로나 위기와 기업가 정신
곽정수, 2015, 이봐 해봤어?…위기의 경제, 정주영 도전정신에 길을 묻다
김병수, 2010, 현대차그룹, 현대건설 인수
서영욱, 2021, 대전대학교, 월요논단, 비대면 시대에 따른 기업가 정신의 중요성
조태현, 2004, 중소기업뉴스, 기업가정신의 중요성 재인식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