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코어 영화 음악의 모든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속 음악의 역할과 발전
1.1. 영화음악의 정의와 역할
1.2. 영화음악의 역사적 발전
1.2.1. 무성영화 시대의 영화음악
1.2.2. 유성영화 시대의 영화음악
1.3. 영화 속 음악의 기능과 사용
1.3.1. 감정표현과 분위기 조성
1.3.2. 내러티브와의 동조
1.3.3. 캐릭터 성격화
1.4. 영화음악가의 역할과 중요성
2. 주요 영화 음악 사례 분석
2.1. 국가의 탄생
2.2. 재즈 싱어
2.3. 아이엠샘
3.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대표 음악가 - 히사이시 조
3.1. 미야자키 하야오와의 협업
3.2. 히사이시 조 음악의 특징
4.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음악 분석
4.1. 음악의 활용과 역할
4.2. 주요 테마곡 소개 및 분석
4.2.1. 'Stroll Through The Sky'
4.2.2. 'The Promise of The World'
4.2.3. '인생의 회전목마'
5. 영화음악의 미래와 전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속 음악의 역할과 발전
1.1. 영화음악의 정의와 역할
영화음악은 영화를 위하여 작곡, 편곡 및 선곡된 음악을 의미한다. 20세기 매우 중요하고 독자적인 음악 형태 중 하나이다. 통상적으로 'OST'(Original Sound Track)라고 말하며 '영화음악' 또는 '사운드 트랙'이라고도 불린다. 영화에 사용된 음악은 물론 영화 속 대사나 소음 등이 함께 수록되기도 하며, 영화와 어울리는 기존의 곡이나 작곡가가 만든 창작곡 등이 삽입된다. 기존의 곡을 사용하는 경우 '삽입곡'이라 하고, 창작곡인 경우 '스코어'라 한다. 영화음악은 시각 영상의 정서적 경험을 강화시키며, 상상력과 율동감을 자극하고, 영상적 수단만으로는 전달할 수 없는 정서를 표현하고 암시하는 영화의 중요한 표현 기법 중 하나이다.
1.2. 영화음악의 역사적 발전
1.2.1. 무성영화 시대의 영화음악
무성영화 시대의 영화음악은 영화가 탄생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첫 영화를 상영했을 때도 한 대의 피아노가 음악을 연주하고 있었다고 한다. 초창기 무성영화 이전의 연극을 비롯한 각종 무대 예술인 오페라, 희극, 경가극 등에서 이미 여러 목적을 위해 피아니스트나 관현악단을 고용하고 있었고, 이미 이러한 경험이 있는 당시의 사람들에게 영화의 탄생과 함께한 영화의 음악의 출현은 무성영화에서도 음악적인 요소를 기대 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무성영화 시절에 영화 음악이 도입된 실질적인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한가지는 아직 방음시설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영사기에서 들리는 소음 및 관객들의 웅성거림을 가리기 위한 목적에서 영화 음악이며 다른 한가지는 한스 아이슬러가 주장한 영화 음악이 지닌 마술적 기능으로서 무성 영화가 순전한 시각매체로서만 존재한다면 영화가 마치 그림자놀이처럼 화면 위에서 움직이는 그림자는 유령 같은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음악은 무의식적으로 두려움을 주는 이 악령을 달래는 마치 "어둠속에서 휘파람을 불거나 노래하는 어린이와 같은 상황" 처럼 관객이 심리적인 두려움을 가지지 않게 하여 영상에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이처럼 무성영화 시절 영화음악의 탄생에 대해서 커트 런던은 영화 음악의 존재에는 심리적, 미학적 접근이 필연적이라고 주장했는데 그는 영화에서의 배경음악으로서 음악의 필요성은 극의 네러티브 상에서의 강세와 심오함을 주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영화음악은 초기에 그 영화 자체의 예술적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실용적인 동기에서 많이 사용 되었다.
1.2.2. 유성영화 시대의 영화음악
유성영화 시대의 영화음악은 영화가 무성영화에서 유성영화로 발전함에 따라 그 역할과 중요성이 크게 증대되었다. 1927년 첫 유성영화인 '재즈 싱어'가 개봉되면서 배우의 대사와 노래를 영화에 삽입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폭발적인 관객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이처럼 유성영화의 등장으로 인해 영화 제작자와 관객들의 음악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게 되었다. 영화사들은 경쟁적으로 '말하는 영화'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소리와 음악을 기록할 수 있는 기술적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음향과 영상의 동기화 문제도 점차 해결되었다.
유성영화 초기에는 기술적 한계로 인해 음악 사용이 크게 제한되었다. 대사나 음악 중 하나만을 녹음할 수 있었기 때문에, 영화에서 음악은 무성영화 시대와 크게 다르지 않게 사용되었다. 즉, 영화 전편에 걸쳐 분위기 음악을 깔거나 아예 음악을 사용하지 않고 대사 위주로 진행되는 방식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점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음악과 대사의 동시 녹음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제작자와 감독들은 영화에서 음악의 사용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결과 음악은 영화의 내러티브와 더욱 긴밀하게 연계되기 시작했으며, 단순한 배경음악의 역할을 넘어 주요 캐릭터의 성격 묘사와 극의 전개에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되었다.
특히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더빙과 편집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촬영과 음악 녹음을 분리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월트 디즈니의 "미키마우싱" 기법이 도입되면서 음악과 영상의 긴밀한 동기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 맥스 스타이너, 알프레드 뉴먼 등 유명 작곡가들이 영화음악 작업에 대거 참여하면서 영화음악의 예술적 수준이 크게 높아졌다.
이처럼 유성영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영화음악은 단순한 배경음악의 수준을 넘어 영화 전체의 스토리텔링과 연계되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다. 영화 제작에서 음악의 역할과 중요성이 크게 부각된 것이다.
1.3. 영화 속 음악의 기능과 사용
1.3.1. 감정표현과 분위기 조성
영화음악은 단순한 소리가 아니라 영화의 감정표현과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조성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영화 속 음악은 관객들의 정서와 심리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영화의 분위기와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시각적 이미지를 보완하고 강화한다.
음악은 영화의 분위기와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활용되며, 관객들의 공감과 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다. 특정 장면의 감정을 음악으로 효과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관객들은 그 장면에 쉽게 감정이입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슬픈 장면에 서정적이고 애잔한 음악을 사용하거나, 긴박한 상황에서는 빠르고 강렬한 리듬의 음악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음악은 영화의 감정과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관객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영화음악은 영화 전체의 통일성과 연속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특정 주제곡이나 동기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면서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의 주요 내용과 메시지를 환기시킨다. 이를 통해 관객들은 영화의 내러티브와 분위기에 보다 깊이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영화음악의 감정표현과 분위기 조성 기능은 관객들의 심리적 반응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음악은 관객들의 감정을 자극하여 그들이 영화 속 인물과 상황에 몰입할 수 있게 한다. 이처럼 영화음악은 시각적 이미지와 효과적으로 어우러져 관객들에...
참고 자료
Book
- “영화음악(카이에 뒤 시네마 영화이론 5)” 질 무엘릭 저 | 박지회 역 (2007)
- ”영화란 무엇인가?” - 앙드레 바쟁 | 박상규 역 (1998)
-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 (the art of watching films)” 조셉 보그스 | 이용관 역 (1998)
- “영화와 음악”, 이철웅 | (1998)
- “영화음악 길라잡이” 이경기 | 문예마당 (1997)
- “영화와 소리” 미셸 시옹 | 지명혁 역 (2000)
- “영화 예술” 데이비드 보드웰 외 | 주진숙 외 (1993)
- “영화 사전” 수잔 헤이워드 | 이영기 역 (1997)
Monograph
- “영화의 의미 변화에 영향을 주는 배경음악의 효과 - 실험적 접근” - 홍경문,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1996
Website
- 네이버영화 영화정보 (http://movie.naver.com)
이석원, 「현대사회 현대문화 현대음악」, 심설당, 2010.
이종구, 「20세기 시대정신과 현대음악」,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9.
박신영, 「영화음악: 불멸의 사운드 트랙 이야기
임수정, 「한스 짐머(Hans Zimmer)의 영화음악에 나타나는 음악적 특징 연구 : 영화 <글래디에이터(Gladiator)>와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Lion King)>의 분석을 통하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10.
발 없는 새, 액션을 돋보이게 하는 기술...한스짐머의 음악, 네이버영화 매거진, 2014,http://today.movie.naver.com/today/today.nhn?sectionCode=EXPIRED§ionId=1128>
두산백과, 레인맨, 네이버지식백과,
한상철, 영화음악거장 한스짐머...슈퍼히어로 reboot프로젝트: 슈퍼맨 vs 배트맨, 네이버뮤직,
길선자, <이집트왕자>,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