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설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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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악설 근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맹자와 순자의 인간본성에 대한 견해 차이와 그 영향
1.1. 맹자의 성선설
1.2. 순자의 성악설
1.3. 맹자와 순자 이론의 사회제도에 대한 영향

2. 순자 사상 내 '성악설'의 문제점
2.1. 성악설의 근거 비판
2.2. 고자 성무선악설과의 유사성

3. 맹자가 제기한 '성은 선한가?'에 대한 논의의 난립 원인
3.1. 맹자 이후 성론에 대한 다양한 해석
3.2. 새로운 논의 생산에 대한 학자들의 욕구

4. 맹자와 순자의 상반된 도덕관
4.1. 맹자의 따뜻한 도덕
4.2. 순자의 차가운 도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맹자와 순자의 인간본성에 대한 견해 차이와 그 영향
1.1. 맹자의 성선설

맹자는 중국 전국시대의 철학자로 유교에서 성선설을 주장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맹자의 성선설에 따르면 인간의 본성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태어날 때부터 측은지심(惻隱之心), 수오지심(羞惡之心), 사양지심(辭讓之心), 시비지심(是非之心)의 네 가지 善的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 이 네 가지 도덕적 마음가짐을 '사단(四端)'이라고 하는데, 맹자는 이것이 인간의 본성인 '성(性)'에 근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맹자는 인간이 당연히 인의예지(仁義禮智)를 추구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유아가 우물에 빠지려는 것을 보면 누구나 자연스럽게 측은한 마음이 들어 구해줄 것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선한 마음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 맹자의 핵심 주장이다.

맹자는 이러한 성선설을 바탕으로 도덕적 수양과 행위를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사람은 자신의 본성인 사단을 확충하고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도덕적 완성을 이룰 수 있다. 이를 위해 맹자는 호연지기(浩然之氣)를 기르고 욕망을 절제하는 등의 수양 방법을 제시했다. 또한 '효(孝)'와 '제(悌)'로부터 시작하여 타인에 대한 사랑과 배려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맹자의 성선설은 인간에게 내재된 선한 본성을 전제로 하여, 이를 계발하고 실천함으로써 개인의 도덕적 완성과 더불어 사회적 질서와 화평을 이룰 수 있다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1.2. 순자의 성악설

순자의 성악설은 인간의 본성이 근본적으로 악하다는 것을 주장한다. 순자에 따르면, 사람은 나면서부터 이익을 좋아하고 타인을 질투하며 자신의 욕구를 추구한다. 이러한 인간의 타고난 욕구는 다툼과 갈등을 초래하게 되므로, 순자는 사람의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한다.

순자는 "사람의 본성은 악하고 선은 인위의 결과이다. 지금 사람의 본성은 나면서부터 이익을 좋아한다. 이를 그대로 따르면 다툼과 빼앗기가 생겨나고 양보가 사라지게 된다."라고 말한다. 그는 인간의 선한 행동이나 도덕성은 교육과 예의를 통한 인위적인 노력의 결과라고 보았다.

순자가 볼 때, 사람은 나면서부터 귀와 눈의 욕망을 가지고 아름다운 소리와 여색을 좋아한다. 만약 이러한 본성을 그대로 따른다면 중독과 혼란이 생기고 예의와 조리가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순자는 인간의 악한 본성을 억제하고 교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순자는 맹자의 성선설에 반대하며, 인간의 도덕성은 선천적이지 않고 후천적인 노력과 교화의 결과라고 본다. 그는 악한 본성을 가진 인간이 예와 같은 사회적 제도와 규범...


참고 자료

맹자언어, 공공인문학포럼, 스타북스, 2018.
맹자의 철학사상, 맹자철학, 탁양현, e퍼플, 2018.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에 대한 현대적 조명, 김기현, 2001
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 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 이철승, 2004
철학부: 순자의 맹자에 대한 비판은 정당한가?, 유희성, 2010
맹자와 순자의 인간이해, 그 윤리적 변별성, 김상래, 2013
순자의 맹자비판, 그 윤리적 의의, 김상래, 2015
순자철학에서 심과 성 및 예의의 관계, 김정희, 2015
맹자사상의 사회복지적 함의, 김영민, 한국철학논집 제57집, 2018
맹자와 순자 왕패론의 상대적 논리와 상보적 논리, 엄연석, 동아시아문화연구 제56집, 2014
양주의 대안 : 양주학파사상의 종합적 재구성을 위한 시론, 태동고전연구 Vol.9, 한경덕, 한림대학교 태동고전연구소, 1993
『순자』 지학사.
『맹자』지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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