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참여하게 된 동기와 성인학습 참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참여하게 된 동기와 성인학습 참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인학습 및 상담
1.1. 성인학습의 개념과 특징
1.2. 성인학습의 필요성
1.2.1. 인구통계학적 변화
1.2.2. 세계화와 기술 발달
1.2.3. 급격한 사회변화
1.3. 성인학습 참여 동기
1.3.1. 직업 및 전문성 개발
1.3.2. 개인적 관심과 발전
1.3.3. 사회적 상호작용
1.4. 성인학습 참여 경험과 영향 요인
1.4.1. 긍정적 학습 경험
1.4.2. 부정적 학습 경험
1.4.3. 사회적 지원 및 환경
1.5. 성인학습 참여 증진을 위한 전략
1.5.1.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제공
1.5.2. 유연한 학습 환경 조성
1.5.3. 학습 지원 시스템 강화
1.6. 효과적인 성인학습 방법론
1.6.1. 경험 기반 학습
1.6.2. 상호작용과 협력적 학습
1.6.3. 기술 활용 학습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인학습 및 상담
1.1. 성인학습의 개념과 특징

성인학습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성인학습은 문자 그대로 성인들이 행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성인이란 신체적으로는 발육을 마치고 재생산의 능력을 가지며 사회적으로는 자신의 역할을 감당하고 책임질 수 있는 성숙한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성인은 각각 독특한 개성을 지니며 동시에 공통적인 특성을 소유하고 있다.

성인학습을 정의할 때 모든 사람들에게 완전히 받아들여질 수 있는 보편적인 정의는 없다. 그러나 Mayer는 성인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으로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규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제반 경험에 근거한 학습활동이 전개된다는 점이다. 둘째, 일정한 목적 달성을 위한 특정 계획과정으로 이루어지는 의도적 활동이라는 점이다. 셋째, 다양한 학습을 통해 자기실현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즉, 성인학습은 성인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이며,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진행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성인 학습자는 자기실현을 추구할 수 있다.


1.2. 성인학습의 필요성
1.2.1. 인구통계학적 변화

현재 대한민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인구 고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평균 수명의 연장과 출산율 감소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변화라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대한민국의 경우 2000년대 초반부터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2017년에는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14%를 넘어서며 고령사회로 진입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성인 인구의 대부분이 중장년층 및 노년층으로 구성될 것이며, 이들의 학습 요구가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직업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적응하기 위한 재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또한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노년기를 보내기 위한 학습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인구통계학적 변화는 성인학습의 필요성을 더욱 증대시키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1.2.2. 세계화와 기술 발달

경제의 세계화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제문제는 세계의 경제문제와 고립시켜 생각할 수 없는 시대이다. IMF 외환위기 사태나 미국의 불량주택채권에 의한 경제 위기는 곧바로 한국 경제의 위기를 불러왔다. 한국의 경제는 세계경제에 매우 의존적이며 특히 자본시장에의 의존도는 심각하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평생직장이란 개념은 없어지고 무한 경제전쟁에서 시대에 살아가기 위해서 성인들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이 바로 성인학습을 초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컴퓨터와 IT기술인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도 성인학습의 필요성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산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사회구조가 바뀌며 일의 주체 세력 또한 산업노동자에서 서비스와 지식노동자로 바뀌게 되었다. 기술우위 사회에서 성인들은 어떤 교육적인 틀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에 대해 오랜 시간 안주할 수 없으므로 늘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을 배워 조직으로부터 고용관계 형성· 유지할수 있게 되었다.""


1.2.3. 급격한 사회변화

급격한 사회변화는 성인학습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현대사회의 발전은 모든 조직의 끊임없는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기술의 발달, 지구화, 경제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한 사회 전반의 급격한 변화는 개인과 조직으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학습하고 습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정보화 사회로의 전환은 서비스업과 지식노동자의 비중을 증대시켰으며, 이에 따라 성인들은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고용 형태의 유동성이 증가하면서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개인의 능력 개발이 중요해졌다. 이처럼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참고 자료

평생교육론 (학지사) 최은수외 다수 공저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장원동·윤영란 공저
2016 박사학위논문, [대학평생교육기관의 관계마케팅전략과 성인학습자의 학습동기, 관계몰입 및 참여지속의도간의 구조적 분석],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박명경.
2016 석사학위논문,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교육만족도가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진하.
2016 석사학위논문, [성인학습자의 학습유형과 학습만족도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서명환.
권두승, 조아미.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2016, 3판). 교육과학사.
성영림. 「원격평생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배경 특성, 학습참여동기, 학습장애요인과 원격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의 관계」. (202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