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해석학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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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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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해석학총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경해석학 개론
1.1. 해석의 필요성
1.2. 성경 해석의 역사
1.3. 정경과 번역본
1.4. 해석자의 자격
1.5. 해석의 목표
1.6. 해석학의 일반 법칙
1.6.1. 산문 해석의 일반 원리
1.6.2. 시 해석의 일반 원리
1.7. 구약의 주요 장르
1.7.1. 내러티브
1.7.2. 율법
1.7.3. 시
1.7.4. 예언
1.7.5. 지혜문학
1.8. 신약의 주요 장르
1.8.1. 복음서
1.8.2. 사도행전
1.8.3. 서신서
1.8.4. 계시록
1.9. 성경 해석의 실제적 적용

본문내용

1. 성경해석학 개론
1.1. 해석의 필요성

해석의 필요성은 성경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원리와 규칙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 세기 전을 살았던 사람들과의 시간과 문화의 차이를 극복하고 성경의 의사 전달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적합한 해석학적 지침과 방법론이 필요하다"" 임의적이고 잘못된 해석을 피하기 위해서는 해석자에게 규칙과 원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해석학의 기본적인 목표는 성경을 올바르게 해석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지침과 방법론을 제공하고 설명하며 증명하는 것이다"" 성경 해석자는 가변적, 주관적, 인간적 요소 속에서 규범과 기준을 제공해 주는 건전한 해석학 방법론을 사용함으로써 성경 본문을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연구할 수 있다"" 저자의 의도, 수신자의 이해 등의 복잡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며, 지시적 의미, 외연적 의미, 내표적 의미, 문맥상의 의미 등 문학적 구조에서 단어 사용의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성경 연구는 본문과 전체 책들의 문학적 차원에 관심을 집중해 왔으며, 성경 저자와 수신자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해석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성경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의 의미를 왜곡시키지 않도록 해야 하며, 우리의 선입견과 선이해들을 고려해야 한다"" 원 수신자가 듣고 이해한 성경 본문의 메시지를 듣는 것이 해석의 목표이다"" 성경해석을 위해 저자와 수신자, 현재를 사는 우리와는 시간, 문화, 지리, 언어 등의 간격들이 존재하며, 이런 간격들을 이해하고 객관적인 성경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해석학의 목표에는 성경이 오늘날 독자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으며,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른 해석학은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실천적 적용에 중요한 관건이 된다""


1.2. 성경 해석의 역사

성경 해석의 역사는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로부터 시작하여 초대교회 시대, 중세시대, 종교개혁시대, 근대시대, 현대 시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전반에 걸쳐 성경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다양한 접근과 해석의 방법을 통해 시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성경을 당대의 관심 사항, 일상생활의 이슈들을 적용하려 시도했다"" 초대교회 시대에는 복음서와 서신서를 중심으로 성경을 이해하려 노력했으며, 선포와 가르침의 목적으로 성경을 해석했다"" 중세시대에는 전통적인 해석이 크게 주목받았고 풍유적인 해석방법이 발전했다"" 또한 스콜라주의의 발흥으로 기독교 신학의 합리적인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종교개혁기에는 알레고리해석 방법이 배척되고 '성경을 교회의 유일한 권위'로 인정하게 되었다"" 종교개혁 후기에는 경건주의와 이성주의 등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으며 현대에 여러 가지 비평적 방법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자유주의와 신정통주의가 발흥하게 되었다""

20세기는 새로운 해석의 방법론과 해석의 절차에 대한 철학적 성찰이 부상했던 시기였다"" 19세기 후기부터 나타난 종교-역사 방법론과 양식비평이라 불리는 문학적 방법론은 여권주의 신학이나 해방 신학과 같은 사회학적 접근 방식들로 넓게 반응을 얻고 있다"" 이처럼 성경 해석의 역사는 다양한 시대와 사상의 흐름에 따라 진화해왔다고 볼 수 있다""


1.3. 정경과 번역본

정경과 번역본은 성경 해석에 있어 중요한 주제이다. 정경이란 말은 목록, 법칙, 표준을 뜻하며, 성경의 정경이란 그리스도인들이 권위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성경책들의 모음집을 말한다. 개신교도들은 구약성경을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의 39권을 정경으로 받아들이지만, 로마 가톨릭과 동방 정교회는 외경, 제2정경의 책들을 포함하고 있다. 유대인들은 말라기 이후의 책들은 믿지 않는다.

초대교회는 유대인들로부터 완성된 성경을 물려받았다. 신약성경의 정경은 사도적 교부들의 것 가운데 보존되어 정경화를 이루었는데, 알렉산드리아의 아타나시우스가 최초로 27권을 시인한 최초의 그리스도인 저자로 알려졌으며, 4세기 이후 잘 정립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도 신약정경의 범주에 대한 새로운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 정경성의 기준은 사도성, 정통성, 보편성이다.

정경비평은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선조들의 지혜를 받아들이고 성경 본문들을 최종적인 현재의 형태로 해석하기를 촉구하며, 다양한 본문들의 일치점에 초점을 맞추고 특정 성향을 절대화하려는 충동을 완화한다.

한편 성경을 원어로 읽을 수 없는 경우 번역본을 참고해야 한다. 다양한 번역본을 비교하여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특히 공관복음의 경우 네 개의 본문을 비교하면 효과적이다. 번역본 사용 시에도 번역상의 이슈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1.4. 해석자의 자격

해석자의 자격은 성경 해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해석자는 무엇보다 믿음을 가져야 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에 의해 기록된 신적 계시이므로, 해석자는 성경의 신적 권위와 무오성을 전제해야 한다. 또한 성경 앞에서 순종하는 태도를 가져야 하며, 성령의 조명을 받아 성경의 진리를 깨달아야 한다. 해석자는 교회의 구성원이 되어 공동체 안에서 해석의 통제와 검증을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해석자는 적절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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