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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개
장 자크 루소의 《에밀》은 교육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을 제시한 고전 작품이다. 이 책은 가상의 주인공 에밀을 통해 아동의 탄생부터 성장 과정까지 단계별로 교육의 이념과 방법을 제시한다.
루소는 이 책에서 자연 상태에서의 인간이 가장 이상적이고 순수한 상태라고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교육은 이 자연 상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에밀의 탄생과 유아기에서 루소는 이 시기가 인간 발달의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간주한다. 그는 이 시기를 자연 상태에서의 순수함과 교육의 기초를 쌓는 중요한 단계로 보고 있다.
루소는 "모든 것은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는 선하다. 그러나 인간의 손에 들어가면서부터 타락한다"라고 주장한다. 이는 아이가 태어날 때는 순수하지만, 잘못된 교육과 사회적 영향으로 인해 타락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루소는 아이의 자연 상태를 유지하고 보호하는 것이 교육의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루소는 자연 상태를 중시하며, 아이가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인위적이고 강압적인 교육 방식을 배제하고, 아이가 스스로 탐구하고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믿는다. 특히 유아기에 감각 교육이 중요하다고 보는데, 이는 아이가 주변 세계를 감각을 통해 탐구하고 이를 통해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나아가 루소는 놀이와 자유가 교육 철학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한다. 그는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배우고, 경험을 통해 성장한다"고 말한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창의력을 발휘하며, 사회적 규칙을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