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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더십의 개념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에는 사람을 변화시키고 새롭게 하며 힘을 복돋아 주고 영감을 주는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리더십에 대한 대표적인 정의들을 살펴보면, 머튼(Merton)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적 거래"라고 하였고, 스톡딜(Stogdill)은 "목적설정과 목적달성을 위한 노력을 함에 있어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또한 허시 등(Hersey et al.)은 리더십을 "개인이나 집단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과 집단 그리고 자원을 통해 함께 일을 해나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종합해보면, 리더십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는 사람들을 변화시키고 고무하는 행위가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1.2. 리더십의 구성요소
리더십의 구성요소는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리더는 목표를 설정하고 구성원들이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둘째, 리더는 구성원들의 역량을 이끌어 내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리더는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를 형성하고 조직 간 협력을 이끌어내야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로 리더는 조직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구성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와 비전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동참하도록 할 수 있다.
둘째, 리더는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구성원들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과업을 부여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리더는 구성원들과의 활발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와 협력을 형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헌신을 이끌어낼 수 있다.
종합해보면,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 설정, 구성원의 역량 발휘, 그리고 구성원과의 신뢰 형성이라는 세 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2.1. 특성 이론
특성 이론은 20세기에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을 때 유행한 리더십 접근 방법으로, 최근 다시 주목받는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이르기까지 거의 한 세기 동안 관심을 받고 있다. 특성 이론은 조직 내 일반구성원들에 비해 뛰어난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이나 기술 및 능력을 가진다고 믿고 이를 규명하려는 것이다. 세상에 잘 알려진 위대한 리더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위인 이론' 또는 '자질 이론'이라고도 불린다. 리더의 특성은 타고난 성격이나 자질로 좁게 볼 수도 있지만, 넓게는 선천적 특성과 함께 후천적으로 습득한 지식과 기술 및 능력을 포함할 수 있다.
특성 이론의 강점은 우리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동시에 리더가 갖추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는 점이다. 그러나 약점으로는 효과적인 리더의 특성에 일관성이 없고, 필요한 특성 목록이 너무 길거나 연구마다 상이한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리더만 그러한 특성을 가졌다고 보기 어렵고, 그들 특성을 가졌다고 해도 항상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구성원이나 상황변수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리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비판을 받고 있다.
2.2. 행동 이론
행동 이론은 리더의 행동을 중시하는 이론으로, 리더의 행동은 전제형, 민주형, 자유방임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전제형 리더십은 부하의 의사결정 참여를 제한하고 리더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독재적 유형이다. 이는 부하의 불만이 높아질 수 있지만 의사결정 변화가능성이 낮고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 또는 매우 긴박한 상황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
민주형 리더십은 리더가 최종 책임을 지면서 부하의 의사결정 참여를 허용하는 유형이다. 이는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고 창의성 증진, 구성원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유방임형 리더십은 의사결정 및 권한을 부하에게 넘기는 유형으로, 부하의 자율성과 성장을 존중하고자 하는 것이다. 부하가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을 때 효과적일 수 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에 따르면 리더십은 구조화(과업 달성을 위한 지도)와 배려(부하에 대한 인간적 배려)의 두 차원으로 구분되며, 이 두 차원은 서로 독립적이라고 밝혀졌다""
관리격자 이론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개념을 더욱 구체화한 것으로, 생산에 대한 관심과 사람에 대한 관심을 두 축으로 하여 5가지 유형의 리더십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행동 이론은 리더의 행동을 중심으로 리더십의 유형을 구분하고 효과성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3. 상황 이론
상황 이론은 리더가 처한 상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모든 상황에 가장 적합한 단 하나의 리더십 유형은 없으며, 여러 상황적 요인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십 행동과 그 효과가 달라진다"고 주장한다.
상황이론은 리더십의 효과성이 상황적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행동은 해당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고 설명한다. 대표적인 상황이론으로는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대응 리더십이론 등이 있다.
첫째,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은 리더-구성원 관계, 과업의 구조화 정도, 리더의 직위 권력 등의 상황적 요인에 따라 리더십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