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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분석과 느낀점 작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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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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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션 브랜드 분석과 느낀점 작성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무점포 및 점포 소매업 사례 분석 - ZARA
1.1. 서론
1.2. 제품(사입)전략과 가격책정전략
1.3. 판매 전략과 판매 촉진 전략
1.4. 상권/입지전략
1.5. 결론

2. 패션 소비자 문화 분석 - 위조품 소비
2.1. 서론
2.2. 관찰 대상자 선정
2.3. 주요 소비 제품 및 경로
2.4. 구매 습관
2.5. 위조품 구매에서 기대하는 혜택이나 개인적 의미
2.6. 결론

3. 무신사 기업 분석
3.1. 무신사 기업소개
3.2. 무신사 상황분석
3.2.1. 기업상황분석
3.2.2. 경쟁상황분석
3.3. 최근 소비트렌드 분석
3.4. 무신사 SWOT분석
3.4.1. Strength
3.4.2. Weakness
3.4.3. Opportunity
3.4.4. Threat
3.5. 무신사 경영전략 사례
3.5.1. 무신사 스탠다드 (무탠다드)의 런칭과 홍보전략
3.5.2. 사업확장전략
3.5.3. 차별화전략
3.5.4. 다각화전략
3.5.5. 가격전략
3.6. 무신사 마케팅전략 사례
3.6.1. SNS마케팅
3.6.2. 이벤트전략
3.6.3. CSR마케팅 (사회공헌활동)
3.6.4. MZ세대 타겟 마케팅
3.7. 무신사 미래전략 수립
3.7.1. 해외진출전략 제시
3.7.2. 여성고객 유입위한 전략 제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무점포 및 점포 소매업 사례 분석 - ZARA
1.1. 서론

디지털의 시대란 과연 어떤 의미를 지닐까? 단순히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수 있는 그런 시대를 넘어서 정보로 가공된 지식이나 자료들이 인간들의 가치관이나 사회 구조 등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대가 바로 '디지털시대'라는 단어 안에 함축된 또 다른 의미가 아닐까 감히 한 번 예상해본다. 그렇다면 디지털과 인터넷이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은 당연한데 그렇다면 인터넷은 디지털시대 안에서 어떤 역할인 걸까. 인터넷이란 지식의 소비와 그리고 생산의 소비. 이 둘을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뛰어넘어 연결한다. 또한, 지식과 정보를 혼합시켜줌과 동시에 인터넷이란 수많은 콘텐츠와 문서의 저장 공간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지금 현대의 지식은 인터넷에 업로드 되어짐과 동시에 자동으로 저장이 되면서 새로운 대상과 연결될 준비 중인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과 연결되는 다른 지식에 따라서 또 다른 계열화가 이루어지면서 그 결과로는 다른 의미의 체제로 다시 배열되어 진다는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당연하게도 의, 식, 주를 제일 먼저 떠올릴 것이다. 그중에서 사람마다 우선순위는 다르겠지만 본인의 개성을 시각적으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의(衣)이다. 의복 다르게 말하면 옷이 아닐까 싶다. 옷을 통해서 사람들의 특징과 개성, 가치관, 성격, 직업 등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바로 상대방의 옷에서부터 알 수 있다.

디지털시대와 패션 리테일링에는 서로 어떤 관련이 있을까. 사실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발했던 의류 산업, 패션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은 바로 서울 동대문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지금도 그 명성은 쭉 유지되어 내려오고 대한민국의 패션 산업의 중심지 역시 동대문 일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과 기술이 발달하면서 더 이상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있게 되었고, 소비자들은 옷을 구매하기 위해 여름이면 땀을 뻘뻘 흘리고 더움을 그대로 느끼면서 걸어 다니고 추운 겨울이면 입김과 함께 옷을 보고 구매하는 시기는 지났다. 우리 집, 내 방 안에 누워서 옷을 보고 다른 곳과 손쉽게 비교하며 옷을 구매할 수 있는 그런 시대가 온 것이다.


1.2. 제품(사입)전략과 가격책정전략

ZARA는 패스트 패션(SPA)이라는 개념을 가장 잘 보여주며 극명하게 들어내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패스트 패션(SPA) 브랜드들의 특징은 다품종 소량생산과 생산까지의 짧은 시간, 빠른 회전율 등이다. 이런 점에서 ZARA는 가장 패스트 패션(SPA) 브랜드의 특징이 잘 드러난다.

ZARA의 제품(사입)전략은 주로 여성복과 남성복을 판매하고 있으며 층별로 구별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최근에는 키즈 라인도 출시하고 있으며 키즈 생활 한복까지 선보이며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ZARA는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을 통해 다양한 제품군을 빠르게 공급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가격책정전략에 있어서 ZARA는 다른 패스트 패션(SPA) 브랜드에 비해 제품의 질은 그대로이지만 가격이 대체로 비싼 편이다. 특히 한국의 경우 ZARA 제품의 가격이 스페인 현지나 북미, 오스트리아 등 다른 지역보다 비싼 편이다. 이는 ZARA가 마치 고급 브랜드인 것처럼 홍보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ZARA의 제품 품질이 그에 상응하지 않으면서 가격 부담이 큰 편이라는 지적이 있다.

한편 ZARA 매장에서는 고객을 위한 환불 정책이 잘 구축되어 있는 편이다. 영수증이나 제품 택 없어도 환불이 가능한데, 이로 인해 악용하는 소비자들도 존재한다. 즉, 입고 착용 후 반품하는 행태가 많아서 결국 다른 고객들의 구매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기업에도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1.3. 판매 전략과 판매 촉진 전략

ZARA는 판매 전략과 판매 촉진 전략으로 다음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첫째, ZARA는 최근 고객들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자사 매장의 반품 및 환불 정책을 매우 유연하게 운영하고 있다. 고객이 구매한 제품에 대해 영수증이나 제품 택 등의 증거가 없더라도 환불이나 교환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유연한 정책은 때로는 악용되기도 하여, 일부 고객들이 구매 후 반복적인 반품을 통해 제품을 착용하고도 환불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ZARA는 이러한 악용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해 세부적인 정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둘째, ZARA는 매장 내 제품 배치와 디스플레이를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 본사에서 매달 2회씩 매장 구성(VMD)에 대한 매뉴얼을 배포하여 전 세계 매장의 일관된 이미지를 유지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쇼핑 경험의 일관성을 제공한다. 또한 계절별, 트렌드별로 매장 연출을 변경하여 신선한 느낌을 주고자 한다.

셋째, ZARA는 SNS 마케팅과 이벤트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공유 이벤트"를 실시하여 고객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 검색어를 활용한 이벤트를 통해 자연스럽게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 외에도 유튜브 채널 운영, 유명 유튜버와의 콜라보레이션 등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활동으로 MZ세대 고객들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넷째, ZARA는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무신사 매거진을 통해 사회적 책임활동에 동참하는 브랜드들을 소개하고 응원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등 재해 상황 시 의류 물품 기부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며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

이처럼 ZARA는 고객 편의성 제고, 매장 관리, 디지털 마케팅, 사회공헌 등 다각도의 노력을 통해 판매 전략과 판매 촉진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확보하고 고객 충성도 제고에 힘쓰고 있다.


1.4. 상권/입지전략

ZARA는 다른 패션 브랜드들과 달리 백화점이나 쇼핑몰 입점을 꺼리는 독특한 상권/입지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패션 브랜드들은 대형 유통채널인 백화점이나 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주요 전략이지만, ZARA는 이와는 다른 행보를 보여왔다.

ZARA는 전 세계적으로 자사 직영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들 매장은 단순히 백화점이나 쇼핑몰 내에 입점하는 형태가 아닌 독립적인 입지를 선호한다. 예를 들어, ZARA는 한국 시장에 진출할 때 롯데백화점 바로 맞은편에 매장을 열었으며, 영등포 타임스퀘어에도 입점했다. 이는 백화점의 영향력이 크고 강력한 국내 패션 유통시장에서 ZARA만의 독특한 행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ZARA의 상권/입지 전략은 백화점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자사만의 브랜드 이미지와 정체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비롯된다. ZARA는 세계적인 SPA 브랜드로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백화점의 까다로운 입점 조건과 수수료 등에 구애받지 않고 독자적인 매장 운...


참고 자료

SPA의 의미, 시사경제용어사전, 기획재정부, 대한민국정부
자라(ZARA), 키즈 생활 한복 첫선, 강지수, 패션 비즈, 2022년 1월 13일
https://www.fashionbiz.co.kr/article/view.asp?cate=1&sub_num=22&idx=189337
글로벌 SPA '자라' 어패럴 이어 향수 카테고리 확장, 홍승해, 패션 비즈, 2021년 1월 23일
https://www.fashionbiz.co.kr/article/view.asp?cate=1&sub_num=22&idx=182545
확 바뀐 '자라' 인스타그램... 룩북도 일상컷으로!, 강지수, 패션 비즈, 2020년 6월 3일
https://www.fashionbiz.co.kr/article/view.asp?cate=1&sub_num=22&idx=178488
백화점 앞에 매장을? 업체들 "'자라' 부럽네", 김성휘, 머니투데이, 2009년 6월 9일
https://news.mt.co.kr/mtview.php?no=2009060811222925498&outlink=1&ref=https%3A%2F%2Fsearch.naver.com
[Case Study] 빅3 SPA브랜드의 3色전략, 차윤탁, 매일경제, 2013년 9월 6일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3/09/815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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