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행동수정의 필요성
아동의 행동수정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아동기는 인간발달의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형성된 행동양식과 습관은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형성되지 않도록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 부적절한 행동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공격적이거나 폭력적인 행동은 또래관계와 사회성 발달을 방해할 수 있으며, 거짓말이나 도둑질과 같은 행동은 도덕성과 윤리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아동기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지속되면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 어릴 때 형성된 행동양식은 변화하기 어려우므로, 문제행동이 고착화되기 전에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아동이 건강한 행동과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아동의 행동수정은 부모와 교사 등 아동을 둘러싼 환경의 도움이 필요하다. 가정과 학교에서 일관된 지도와 관리가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행동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이루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1.2. 혐오통제 기법의 개요
혐오통제 기법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혐오통제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나 이상행동에 수반하여 불쾌한 혐오자극을 줌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을 방지하려는 것이다. 주된 혐오통제의 유형으로는 체벌, 소멸, 타임아웃, 반응대가 등이 있다.
체벌은 수여성 벌에 해당하는 것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신체적인 불쾌한 자극을 수여함으로써 행동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소멸은 특정 행동을 유지하게 하던 강화인을 억제하여 보상을 없애는 방법으로 행동을 멈추거나 약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타임아웃은 제거성 벌에 해당하며,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유쾌한 자극을 빼앗는 방법이다. 이는 문제 행동이 발생했을 때 정적 강화 환경으로부터 아동을 일정 시간 동안 분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반응대가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이미 소유하고 있던 특권 또는 강화제를 반환하거나 박탈하여 그 특정 행동의 빈도수를 줄이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혐오통제 기법들은 행동의 발생빈도를 줄이거나 완전히 제거하는데 효과적이지만, 교육적 측면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특히 아동에게 적용할 경우에는 행동의 원인과 동기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아동의 인격과 자존감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혐오통제 기법은 다양한 상황과 대상에 탄력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며, 정적강화 등의 긍정적 접근방식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3. 연구 목적
연구의 목적은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혐오통제 방법 중 타임아웃과 반응대가를 사용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수정하는 것이다."
2. 혐오통제 기법
2.1. 타임아웃
2.1.1. 타임아웃의 개념 및 특성
타임아웃은 문제 행동이 발생했을 때 정적 강화 환경으로부터 아이를 분리하는 제거성 벌이다. 타임아웃은 특정 시간 동안 아동으로부터 정적 강화물을 즐길 수 없게 하거나 강화 환경 또는 활동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말한다.
타임아웃이 효과적인 경우는 아동이 문제 행동을 하는 이유가 관심을 받기 위해서거나 특정 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기회를 얻게 되는 경우이다. 문제 행동의 동기가 특정 활동을 피하기 위함이거나 주목받는 것으로부터 회피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타임아웃은 효과적이지 않다.
타임아웃에는 크게 비배제적과 배제적으로 나뉜다. 비배제적 타임아웃에는 계획된 무시, 특별한 정적 강화물 철회, 유관관찰, '타임아웃 리본'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이 중 유관관찰 타임아웃은 최소제한적 형태의 타임아웃으로, 문제행동이 보이면 짧은 시간 동안 강화 활동이나 강화물을 제거시키고 활동에 참여를 억제하지만, 다른 이들이 그 그룹활동을 하는 모습을 계속 관찰하게 하는 방식이다.
2.1.2. 타임아웃의 적용 절차
타임아웃의 적용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환경 또는 활동을 확인한다. 문제행동이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타임아웃 기법 중 가장 적절한 형태를 선택한다. 배제적 타임아웃인지 비배제적 타임아웃인지 결정해야 한다. 문제행동의 특성과 아동의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한다.
셋째, 목표행동을 명확히 정의하고 아동이 그 행동을 실행하면 타임아웃을 종료한다.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목표행동을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넷째, 아동에게 사전에 타임아웃의 절차와 내용을 충분히 설명한다. 아동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한다.
다섯째, 문제행동이 발생하면 즉시 타임아웃을 적용한다. 준비된 절차에 따라 일관되게 시행한다.
여섯째, 타임아웃 시간이 지나면 아동을 강화 환경으로 복귀시키고 추가적인 대화나 설명은 최소화한다. 목표행동이 다시 발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절차를 통해 타임아웃을 적용함으로써 아동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2.1.3. 타임아웃 사례 적용
타임아웃은 문제 행동을 했을 시 정적 강화 환경으로부터 아이를 분리하는 제거성 벌이다. 타임아웃은 특정 시간 동안 아동으로부터 정적 강화물을 즐길 수 없게 하거나 강화 환경 또는 활동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의미한다. 타임아웃이 효과적인 경우는 아동이 문제 행동을 하는 이유가 관심을 받기 위해서거나 특정 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기회를 얻게 되는 경우이다.
타임아웃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아래의 과정을 거쳐 적용한다. 먼저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환경 또는 활동을 파악한다. 그 다음 타임아웃 기법 중 가장 적절한 형태를 선택한다. 그리고 적합한 목표행동을 가르치고 아동이 그 행동을 실행하면 타임아웃을 해지한다.
이러한 타임아웃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