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건교육 계획
1.1. 보건교육 개요
보건교육 개요는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평생 흡연예방의 기틀을 마련하며 쾌적한 학교 환경 조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흡연을 시작하기 전 대상자 교육을 통해 흡연의 유해물질과 흡연의 유해성에 대해 알아보고 조기 흡연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미 흡연을 시작한 대상자도 올바른 금연 방법과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알고 금연의 의지를 키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흡연의 유혹이나 압력에 대하여 저항하는 기술을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1.2. 보건교육 목표
보건교육 목표는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평생 흡연예방의 기틀을 마련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 조성에 기여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는 고등학생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흡연 예방을 통해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표라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평생 동안 흡연을 예방할 수 있는 습관과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쾌적한 학교 환경 조성을 통해 학생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3. 보건교육 내용
보건교육 내용은 흡연을 시작하기 전 대상자 교육을 통해 흡연의 유해물질과 흡연의 유해성에 대해 알아보고 조기 흡연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미 흡연을 시작한 대상자도 올바른 금연 방법과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알고 금연의 의지를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흡연의 유혹이나 압력에 대하여 저항하는 기술을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이다.
2. 보건교육 방법
2.1. 강의 및 퀴즈
강의 및 퀴즈는 보건교육의 주요한 방법이다. 이번 보건교육에서는 강의와 퀴즈를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먼저 강의에서는 청소년 흡연 실태와 흡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살펴보았다. 청소년기의 흡연은 성인에 비해 더욱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하므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구체적인 피해 사례들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어 흡연으로 인한 질병 발병률 증가, 학업 및 대인관계 저하, 범죄 행동 증가 등을 설명하였다.
이어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흡연 인식을 교정하고자 다음과 같은 퀴즈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로 "순한 담배나 가느다란 담배는 건강에 덜 해롭다"라는 질문에 대해, 순한 담배로 알려진 마일드나 라이트 담배가 오히려 건강에 더 해롭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두 번째로 "담배는 스트레스를 풀어준다"는 인식에 대해, 담배가 오히려 니코틴 금단증상을 유발하여 스트레스를 가중시킨다는 점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담배를 피우면 살이 빠진다"는 잘못된 믿음을 바로잡기 위해, 담배 대신 오히려 비만이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흡연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교정하고, 흡연의 유해성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퀴즈를 통한 상호작용은 학생들의 관심과 집중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2. 교육매체 활용
교육매체 활용은 청소년 흡연예방 보건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 교육에서는 동영상, 사진, PPT와 같은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동영상을 활용하여 청소년 흡연 실태와 흡연의 유해성에 대해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하였다. 영상자료를 통해 실제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둘째, 사진과 PPT 자료를 활용하여 흡연의 폐해와 금연 방법에 대해 시각적으로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하고 이해를 도울 수 있었다. 특히 금연 방법에 대한 시범 교육에서 PPT와 동영상을 활용하여 실제적인 시범을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의 실천 능력 향상에 기여하였다.
셋째, 퀴즈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흡연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교정하고자 하였다. 퀴즈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도를 확인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교육매체의 활용은 청소년 흡연예방 교육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시각적, 청각적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교육 내용의 이해도와 흡연예방 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3. 보건교육 실시
3.1. 도입
강사는 교육에 앞서 인사하며 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학생들에게 최근 학교에서 조사한 흡연 실태 설문지 결과를 보고하면서, 학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실제로 학교 내 흡연학생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확인한 학생들은 놀라움을 감추지 못한다. 이를 통해 강사는 학생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흡연의 심각성을 인식시킬 수 있다. 이어서 강사는 우리나라 청소년 전체의 실제 흡연율이 꽤 높은 수준임을 언급하며, 이를 학생들에게 정확히 알려주어 흡연의 위험성을 깨닫게 한다. 이처럼 도입 단계에서 강사는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흡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후 진행될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집중과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3.2. 전개
강사: 통계에서 보이다시피 흡연율이 감소하고는 있지만 생각보다 높은 수준인걸 알 수 있어요. 단순한 호기심으로, 어른스러워 보이기 위해 또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많은 청소년들이 흡연을 시작하고 있어요. 하지만, 청소년기의 흡연은 성인에 비해 더욱 치명적인 피해를 끼치게 되죠.
강사: 이외에도 청소년 스스로 느끼는 피해만 해도 이렇게 많습니다.
강사: 그리고 흡연을 하면서 청소년들의 탈선의 시작도 거의 흡연에서부터 시작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기로 여기던 흡연을 일단 시작하게 되면 다음 단계의 금기로 넘어가기도 쉬워지겠죠? 청소년 범죄자 중에 흡연을 하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흡연을 지속하다 보면 이런 심각한 질병에 걸릴 확률도 올라가게 됩니다.
강사: 지금까지 흡연으로 나타날 수 있는 피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피해에 대해 기억나는 것 말해볼 학생 있나요?
학생: 니코틴 중독이 더 심해요.
학생: 키도 안크고요.
학생: 기형아 출산이랑... 공부도 안돼요.
강사: 맞아요. 우리 학생들이 오늘 교육에 집중하고 있는 것 같아서 기쁘네요. 그럼 이번에는 흡연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볼까요? 질문에 알고 있는 대로 대답해보세요? 먼저 순한 담배나 가느다란 담배는 건강에 덜 해롭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학생: 음...그래도 더 낫지않을까요?
강사: 순한 담배 즉, 마일드(mild)나 라이트(light) 담배란 니코틴이나 타르의 함량을 줄인 담배를 말 하죠.
학생: 그럼 확실히 덜 해롭겠네요~
강사: 한 번 생각해 볼까요?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짐에 따라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울 때마다 불안감과 죄의식을 느끼겠죠? 이러한 흡연자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만들어 낸 제품이 소위 '순한 담배'로 불리우는 마일드나 라이트 담배입니다...